서브메뉴

본문

보육교사인성론
보육교사인성론
저자 : 이경민|우민정|이혜경|이은영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200310
ISBN : 9788958098225

책소개

『보육교사인성론』은 보육교사의 개념 및 중요성 이해, 기본 자질 과 태도 및 윤리의식 함양, 보육교사의 직무와 업무 이해 및 보육실 운영의 실무능력 함양, 동료교사와의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및 부모와 가족,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 지속적인 자기개발과 전문성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3부로 나누어 총 13장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01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

CHAPTER 01 현대사회와 보육
1. 현대사회의 특징과 보육 ............................................................................... 12
1) 핵가족화된 가족구조ㆍ13
2) 여성의 사회 진출과 맞벌이 가족의 증가ㆍ13
3) 초저출산시대의 도래ㆍ15
2. 현대사회의 보육 패러다임 ........................................................................... 17
1) 보편적 지원을 지향하는 보육ㆍ17
2) 국가·사회적 책임이 강화되는 보육ㆍ19
3) 아동권리를 중요시하는 보육ㆍ20
4)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보육ㆍ22
5) 교사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보육ㆍ24
6) 보육공동체 간 협력이 강화되는 보육ㆍ25

CHAPTER 02 보육교사의 특성
1. 보육교사직의 이해 ..................................................................................... 28
1) 보육교사직의 개념과 특성ㆍ28
2) 보육교사직의 전문성ㆍ31
2. 보육교사직의 역할 ..................................................................................... 34
1) 보육교사의 중요성ㆍ34
2) 보육교사의 역할ㆍ34
3) 보육교사의 역할갈등ㆍ40
3. 보육교사의 자질 ........................................................................................ 43
1) 개인적 자질ㆍ45
2) 전문적 자질ㆍ47

CHAPTER 03 보육교사의 윤리
1. 현대사회의 보육철학 .................................................................................. 54
1) 아동중심사상의 발전ㆍ55
2) 영유아의 권리 존중ㆍ57
2. 보육교사의 교직윤리 ................................................................................... 61
1) 교직윤리의 개념과 필요성ㆍ61
2) 우리나라의 보육교사 윤리강령ㆍ63
3) 외국의 보육교사 윤리강령ㆍ68
4)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방안ㆍ76

CHAPTER 04 보육교사의 인성
1. 보육교사 인성의 개념 및 중요성 .................................................................. 80
1) 인성의 개념ㆍ80
2)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ㆍ81
2. 보육교사 인성의 내용 ................................................................................ 82
1) 보편적 인성ㆍ85
2) 교사로서의 인성ㆍ87
3.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 90
1) 자신에 대한 이해와 존중ㆍ92
2)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ㆍ98

CHAPTER 05 보육교사의 양성과정
1. 보육교사 양성 역사 ................................................................................... 102
2. 보육교사 양성체계 .................................................................................... 107
1) 뉴질랜드ㆍ108
2) 일본ㆍ109
3) 프랑스ㆍ109
4) 핀란드ㆍ110
5) 노르웨이ㆍ110
3. 보육교사의 자격 ........................................................................................ 111
1) 보육교사의 자격 변화ㆍ111
2) 보육교사의 자격 구분 및 취득ㆍ115
3) 보육교사 자격 취득 현황ㆍ118
4) 보육교사의 자격 정지 및 취소ㆍ120

PART 02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CHAPTER 06 보육교사의 인사와 복무
1. 보육교사 임용 .......................................................................................... 130
1) 보육교직원 채용ㆍ133
2) 보육교직원 퇴직ㆍ136
2. 보육교사 복무 .......................................................................................... 137
1) 복무의 개념ㆍ137
2) 복무관리ㆍ137
3) 보육교사의 직무ㆍ144

CHAPTER 07 어린이집 환경 운영
1. 환경 운영의 원리 ...................................................................................... 158
1) 발달적 적합성ㆍ159
2) 심리적 안정성ㆍ159
3) 안전성ㆍ160
4) 융통성ㆍ161
2. 실내 환경 운영 ......................................................................................... 162
1) 영아반ㆍ163
2) 유아반ㆍ170
3. 실외 환경 운영 ......................................................................................... 178
1) 신체활동ㆍ179
2) 물·모래놀이ㆍ180
3) 미술, 음률, 극화, 탐구 등ㆍ181
4) 텃밭 가꾸기ㆍ182

CHAPTER 08 어린이집 일과 운영
1. 하루 일과의 운영 ...................................................................................... 186
1) 하루 일과의 기본원리ㆍ186
2) 하루 일과의 구성ㆍ188
2. 영아반 하루 일과 운영 .............................................................................. 190
1) 영아반 하루 일과의 의미ㆍ190
2) 영아반의 하루 일과와 교사역할ㆍ191
3. 유아반 하루 일과 운영 .............................................................................. 198
1) 유아반 하루 일과의 의미ㆍ198
2) 유아반의 하루 일과와 교사역할ㆍ199

CHAPTER 09 영유아 이해 및 지도
1.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 210
1)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ㆍ210
2) 보육교사의 상호작용ㆍ213
2. 영유아 평가 ............................................................................................. 219
1) 영유아 평가의 방향ㆍ219
2) 영유아 평가의 방법ㆍ221
3) 영유아 평가의 활용ㆍ228
3. 문제상황에 따른 지도 .............................................................................. 229
1) 영유아발달에 따른 안전지도ㆍ229
2) 하루 일과에서의 문제상황 지도ㆍ232
3)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유아 지도ㆍ234

CHAPTER 10 보육공동체 간의 협력
1. 보육교직원과의 협력 ................................................................................ 240
1) 보육교직원 협력의 중요성ㆍ240
2) 보육교직원 협력방법ㆍ242
2. 학부모와의 협력 ....................................................................................... 247
1) 학부모 협력의 중요성ㆍ247
2) 학부모 협력의 방법ㆍ248
3. 지역사회와의 협력 ................................................................................... 258
1) 지역사회 협력의 중요성ㆍ258
2) 지역사회 협력의 방법ㆍ259

PART 03 보육교사의 역량개발

CHAPTER 11 보육교사의 자기개발
1. 보수교육 ................................................................................................ 268
1) 보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ㆍ268
2) 보수교육의 유형과 내용ㆍ270
3) 보수교육 평가ㆍ288
2. 원내교육을 통한 자기개발 ........................................................................ 288
1) 원내교육의 개념ㆍ288
2) 원내교육의 영역ㆍ289
3) 원내교육의 유형ㆍ291

CHAPTER 12 보육교사의 전문성 개발
1. 보육교사의 발달단계와 관심사 ................................................................... 298
1) 보육교사의 발달ㆍ298
2) 풀러의 관심사발달이론ㆍ300
3) 카츠의 교사발달이론ㆍ301
4) 버크, 크리스텐슨, 페슬러의 교사발달순환모델ㆍ303
2. 보육교사의 전문성 .................................................................................... 310
1) 보육교사 전문성의 개념과 중요성ㆍ310
2)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ㆍ312
3) 보육교사의 전문성 개발ㆍ318

CHAPTER 13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1.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 334
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개념 및 중요성ㆍ334
2)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련 요인ㆍ335
2.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방안 .................................................................. 343
1) 개인적 차원ㆍ343
2) 기관 차원ㆍ346
3) 사회적 차원ㆍ351

참고문헌ㆍ354
찾아보기ㆍ366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