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 수학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영유아 수학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저자 : 홍혜경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200725
ISBN : 9788958098492

책소개

『영유아 수학교육』은 〈영유아수학교육의 배경〉, 〈영유아수학교육 이론〉,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 등 영유아 수학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제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리우는 현대사회는 빅데이터, 알고리즘, 인공지능의 출현으로 일상의 삶이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수학은 실용적 가치, 문화적 가치, 일상의 삶의 가치에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여 왔지만 최근 현대사회에서는 수학적 전문지식과 역량을 가진 인재의 요구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수학적 탐구, 문제해결능력, 창의력,의사소통기술 등과 같은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어떻게 양성하는가에 따라 국가의 경쟁력이 좌우된다.

수학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문제에서 수 세기, 가르기, 더하기, 곱하기, 통계, 분석, 규칙성을 추리하고 자료를 분석하기 등 문제해결을 돕는 효율적 수단이다. 이러한 수학적 능력을 위해서는 영유아에게 매일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에 수학적 사고를 토대로 탐구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수학적 활동이 일상적 생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다행히도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끊임없는 호기심과 탐색으로 관계성을 찾는 수학적 사고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식과 알기를 원하는 인간의 특성이므로 교사는 놀이과정 속에서 다양한 질문,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일상의 삶이 데이터 시대가 된 현대사회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힘은 인공지능 시대를 넘어 데이터 의사결정 시대로 안내한다. 이러한 시기에 수학적 사고는 인간이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느냐에 따라 삶은 다르게 나타난다. 다가오는 시대에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역량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러한 수학적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 가장 필요할 것은 교사의 수학교수 전문성 향상이다. 영유아들이 수학적 탐구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사는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를 위한 교육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서는 영유아의 수학적 활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아동학과, 보육학과, 사회복지학과 등의 예비교사들과 가정에서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돕기 위한 학부모님들을 위해 구성하였다. 특히 대학원생, 현장 교사들을 위해 최신 유아수학교육의 동향을 반영하는 질 높은 수학교육을 위한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계획안을 구성하였다. 최근 국가교육과정에서도 영유아의 놀이중심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상 속에서 수학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이 수정되었다. 이에 본 교재에서도 예비교사들이 놀이를 통한 수학활동이나 일상생활을 통한 수학활동 등의 최근 접근들을 반영하여 실시하도록 이론과 실제를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본서는 크게 4부로 나누어진다.
제1부는 영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돕기 위해 수학교육이 왜 필요하며, 중요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출현과 영향력을 통해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돕고, 나아가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영유아수학교육의 기본방향으로 구성하였다.
제2부는 영유아수학교육의 내용, 연령에 따른 탐구행동과 발달, 영유아수학교육의 수학적 내용 및 과정, 영유아수학교육의 방법을 중심으로 다양한 접근방법을 다루었다.
제3부는 영유아수학교육 과정과 STEAM을 통한 수학교육으로 구성하었다.
제4부는 영유아수학교육의 놀이중심 누리과정, 실제 연구동향과 교육접근의 흐름을 반영하여 영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태어나면서 수학적 사고능력을 보이는 영아들의 놀라운 능력을 보면서 인간의 지속적인 사고능력에 놀랍다. 영유아의 수학적 세계로 나아가는 길에 성인, 교사들의 끊임없는 지원, 안내, 질문이 바로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닌가한다. 본서는 그들의 끊임없는 일상생활과 놀이에서 탐색과 질문을 통해 수학적 역량을 넓혀가도록 돕고자 하였다. 그동안 영유아수학활동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해 보는 과정을 함께한 선생님과 현장 교사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오랜 작업을 기다려 주고 교정과 편집을 도와주신 정민사 관계 자들에게 이 지면을 통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ㆍ2

PART 1 영유아수학교육의 배경

CHAPTER 1 영유아수학교육의 기초적 이해 ㆍ 11
1. 수학교육의 사회적 요구ㆍ12
2.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ㆍ14
3. 영유아수학교육의 기본 방향ㆍ16

CHAPTER 2 영유아수학교육 이론 ㆍ 23
1. 행동주의ㆍ24
2. 인지적 구성주의ㆍ26
3. 사회문화적 구성주의ㆍ30
4. 다중지능이론ㆍ33

CHAPTER 3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 ㆍ 41
1. 영아의 수학적 탐구행동과 수학활동ㆍ42
2. 걸음마기의 수학적 탐구행동과 수학활동ㆍ43
3. 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과 수학활동ㆍ44
4.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을 위한 지원ㆍ49

PART 2 영유아수학교육의 내용

CHAPTER 4 수와 연산 ㆍ 57
1. 수와 연산 개념ㆍ58
2. 수와 연산 이해하기ㆍ58

CHAPTER 5 공간 및 도형 ㆍ 69
1. 공간 및 도형개념ㆍ70
2. 공간 및 도형 이해하기ㆍ71

CHAPTER 6 측정 ㆍ81
1. 측정 개념ㆍ82
2. 측정 이해하기ㆍ83

CHAPTER 7 규칙성 ㆍ89
1. 규칙성 개념ㆍ90
2. 규칙성 이해하기ㆍ91

CHAPTER 8 자료분석 ㆍ97
1. 자료분석 개념ㆍ98
2. 자료분석 이해하기ㆍ99

CHAPTER 9 영유아 수학적 과정 ㆍ105
1. 영아를 위한 수학적 과정ㆍ106
2. 유아를 위한 수학적 과정ㆍ108

PART 3 영유아수학교육의 방법

CHAPTER 10 영유아수학교육의 교수 - 학습 방법 ㆍ 123
1.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ㆍ124
2. 과학을 통한 수학교육ㆍ127
3. 미술을 통한 수학교육ㆍ130
4. 음악을 통한 수학교육ㆍ132
5. 요리를 통한 수학교육ㆍ135
6. 신체놀이를 통한 수학교육ㆍ137
7. 일상경험을 통한 수학교육ㆍ140

CHAPTER 11 STEAM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ㆍ 145
1. STEAM 교육과 유아수학ㆍ146
2. STEAM을 위한 유아공학활동의 교육적 가치ㆍ146
3. 놀이와 연계한 유아공학교육의 적용ㆍ147
4. 유아공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ㆍ157

CHAPTER 12 영유아수학교육기관 - 가정 - 초등연계 ㆍ 165
1. 유아교육기관-가정과의 연계 수학교육ㆍ166
2.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연계 수학교육ㆍ172

CHAPTER 13 영유아수학교육 환경구성 및 평가 ㆍ 179
1. 영유아수학교육의 환경구성ㆍ180
2. 영유아수학교육의 평가ㆍ183

PART 4 영유아수학교육의 실제

CHAPTER 14 영유아 수학놀이의 실제 ㆍ 197
1. 패턴놀이ㆍ198
2. 나사를 돌려요ㆍ199
3. 모양 바느질하기ㆍ200
4. 택배 배달하기ㆍ201
5. 물건 아껴 쓰기ㆍ203
6. 자연에서 색깔을 배워요ㆍ205
7. 엄마를 찾아주세요ㆍ206
8. 어디로 갔을까?ㆍ207
9. 숫자놀이ㆍ208
10. 작다 크다ㆍ210
11. 친구와 나의 손 크기 재보기ㆍ212
12. 나무 둘레를 재어보아요ㆍ214
13. 비석치기 놀이ㆍ216
14. 낙엽을 나누어요ㆍ218
15. 날씨 그래프ㆍ220
16. 빠진 이가 몇 개일까?ㆍ222
17. 나의 간식ㆍ224
18. 주사위는 어떤 숫자가 더 많이 나올까?ㆍ226
19. 비는 어떻게 피하지?ㆍ228

13장 부록ㆍ230
참고문헌ㆍ232
찾아보기ㆍ238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