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의 사회 정서 능력 계발을 위한 활동중심 중재
영유아의 사회 정서 능력 계발을 위한 활동중심 중재
저자 : Jane Squires|DIANE BRICKER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년 : 2010
ISBN : 9788958328247

책소개

『영유아의 사회 정서 능력 계발을 위한 활동중심 중재』는 단계별 연결 체계를 제시하여, 중재자, 교사, 기타 관련 전문인이 유아의 사회 정서 건강 발달과 향상을 위해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무엇을 해야 할지 제시하고 있다. 영유아의 사회 정서 능력 계발을 위한 활동중심 중재이며 선별하기, 사정하기, 목표 개발하기, 중재하기, 평가하기의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영유아(유아, 위험유아, 장애유아)의 사회 정서 건강의 발달과 향상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내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ASQ 연령 & 단계 질문 체계’의 개발자에 의해 저술되었다. 이 책에서는 단계별 연결 체계를 제시하여, 중재자, 교사, 기타 관련 전문인이 유아의 사회 정서 건강 발달과 향상을 위해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영유아의 사회 정서 능력 계발을 위한 활동중심 중재(Activity-Based Intervention: Social Emotional, ABI:SE)이며, 다음과 같은 5단계로 구성된다.

ㆍ 선별하기(1단계) : 우려되는 영유아의 행동과 가족 환경을 선별 평가하기
ㆍ 사정하기(2단계) : 유아와 보호자 능력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사정 평가하기
ㆍ 목표 개발하기(3단계) : 부모와 협력하여 목표를 개발하기
ㆍ 중재하기(4단계) : 일과 중에 중재하기
ㆍ 평가하기(5단계) : 성과를 파악하기

위 단계별 과정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쉽게 통합되어 사용될 수 있다. 독자들은 첫 단계인 선별을 시행한 후 “다음 단계로 무엇을 해야 할까?”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유아교육 및 유아특수 전문가가 유아, 위험유아, 장애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을 지원하고 향상시키는 데 매우 적절하다. 부록에는 구체적인 사례, 다양한 교수 활동, 선별 평가와 연령별 사정도구(영아용, 걸음마기 유아용, 유치원 연령 유아용)가 포함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사회 정서 능력 계발을 위한 활동중심 중재(ABI:SE)의 필요성
제1장|배경과 개요
제2장|유아의 정신건강 실태
제3장|개념의 원리와 구조

제2부 사회 정서 능력 계발을 위한 활동중심 중재(ABI : SE)
제4장|사회 정서 능력 계발을 위한 활동중심 중재(ABI:SE)의 개관
제5장|사회 정서 문제의 선별
제6장|사회 정서 교수를 위한 사정
제7장|교수목표 개발하기
제8장|중재 절차
제9장|중재 평가하기

참고문헌
부록
부록 A ESQ™ 환경 선별 질문지
부록 B SEAM 사회 정서 사정/평가도구
부록 C 참고자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