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관광상품 기획관리
관광상품 기획관리
저자 : 박의서
출판사 : 학현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58534600

책소개

▶ 이 책은 관광상품 기획관리를 다룬 이론서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편 관광상품 기획과 마케팅 관리
제1장 관광상품 개요
제1절 상품의 정의와 종류
1. 상품 정의
2. 상품 종류
제2절 관광상품 정의
1. 관광상품 정의 개요
2. 학자별 관광상품 정의
제3절 관광상품 특성
1. 무형성 2. 비분리성
3. 이질성 4. 소멸성
5. 계절성 6. 보완성
7. 불가능한 소유 이전 8. 재생이용 가능성
9. 어려운 원가 산출 10. 용이한 모방
11. 패키지 상품
제4절 관광상품 구성요소
1. 자원과 시설 2. 서비스
3. 환대 4. 선택대안
5. 참여
제5절 관광상품 분류
제6절 존재와 상상의 모든 것이 관광상품
제2장 관광상품 기획과 개발
제1절 관광상품 기획
1. 관광상품 기획 개념
2. 관광상품 기획의 역할
3. 관광상품 기획 시 고려사항
4. 관광상품 기획과정
5. 관광상품 기획 목적
6. 관광상품 기획 구분
제2절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
1.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
2.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 과정
3. 새로운 관광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적 관리
제3절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전략
1.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전략 유형
2.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전략 수립 영향요인
3. 관광상품 개발전략 선택
제4절 패키지투어 기획과 개발
1. 패키지투어 구성
2. 패키지투어 구성의 고려사항
3. 패키지투어 특성과 상품 기획
제3장 관광상품과 관광지 마케팅 관리
제1절 마케팅의 의의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 핵심 개념
3. 관광마케팅의 특성
제2절 관광마케팅 관리과정
1. 관광마케팅 환경분석
2. 전략적 관광마케팅 과정
3. 전술적 관광마케팅 과정
제3절 체험마케팅
1. 체험마케팅의 개념
2. 체험마케팅 요소
제4절 문화마케팅
1. 문화관광산업과 권력 이동
2. 문화마케팅의 부상
3. 문화마케팅 개념
제5절 장소마케팅과 도시재생
1. 장소마케팅의 필요성
2. 장소마케팅 개념
3. 장소마케팅 유형
4. 장소마케팅 수요자
5. 장소마케팅 성공사례: 빌바오 효과
6. 장소마케팅과 도시재생전략
제6절 관광상품과 관광지 수명주기관리
1. 관광상품 라이프사이클
2. 관광지 라이프사이클

제2편 관광상품 기획과 개발 사례
제4장 한반도 관광상품
제1절 한국 관광상품 개발전략
1. 한국 관광상품의 문제점
2. 한국 관광상품의 미래상
3. 관광상품 개발전략
4. 관광상품 개발 시 고려사항
5. 관광시장의 새로운 동향
6. 시장별 마케팅 전략
제2절 우수 테마관광상품 사례
1. 우수 테마관광상품 선정배경과 선정기준
2. 테마별 우수 여행상품 사례
3. 지역별 우수 여행상품 사례
4. 우수 테마여행상품 만족도 평가
제3절 철도관광상품 성공 사례
1. 철도관광 개념
2. 우리나라 철도관광상품 사례
3. 외국의 철도관광상품
4. 오리엔트 익스프레스 : 전형적인 철도관광상품
제4절 북한 관광상품
1. 북한 관광상품 현황
2. 북한 관광상품 문제점
3. 북한 관광상품 잠재력
4. 금강산 관광상품 변화과정
5. 개성 관광상품
제5장 테마관광상품
제1절 축제관광상품
1. 축제의 의의
2. 우리나라 축제의 문제점
3. 우리나라 축제 성공과 실패 사례
4. 우리나라 축제 개선방안
제2절 교육관광상품
1. 교육관광상품 개념
2. 교육관광상품
제3절 크루즈관광상품
1. 크루즈 개념
2. 크루즈 시설
3. 크루즈 시장 현황
제4절 종교관광상품
1. 종교관광
2. 템플스테이 관광상품
제5절 우주관광상품
1. 우주관광 유형
2. 우주관광 시대의 도래
제6장 대안관광상품
제1절 농촌관광상품
1. 농촌관광 개념과 효익
2. 농촌관광 유형과 현황
3. 농촌관광 발전방향
제2절 생태관광상품
1. 생태관광 개념
2. 생태관광 등장
3. 한국 생태관광상품
4. 한국 생태관광상품 사례
제3절 공정여행상품
제7장 공유와 융·복합 관광상품
제1절 에어비엔비(Airbnb)와 우버
1. 에어비엔비(Airbnb)
2. 우버(Uber)
제2절 한류 관광상품
제3절 의료관광상품
1. 의료관광상품 개요
2. 해외 의료관광
3. 한국의 의료관광
제4절 MICE 관광상품
제8장 특수관광상품
제1절 역사교훈(dark tourism)관광상품
1. 역사교훈관광의 의의
2. 역사교훈관광의 세계적 사례
3. 역사교훈관광에 관한 부정적 견해
4. 그라운드 제로(Ground Zero) 역사교훈관광상품
제2절 복지관광상품
1. 복지관광 개념
2. 장애인관광상품
제3절 섹스관광상품
1. 관광과 섹스
2. 섹스관광과 매매춘
3. 섹스관광 동기
4. 매매춘과 섹스관광 실태
5. 섹스관광상품 사례
6. 섹스관광에 관한 관광학적 이슈

제3편 관광상품과 관광지 관리
제9장 관광지 이미지 관리
제1절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행동
1. 이미지 정의
2. 관광지 이미지 정의
3. 관광지 이미지 특성
4.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행동과의 관계
제2절 관광지 이미지 구조
1. 이미지 구성요소
2. 장소에 대한 정서적 평가
3. 인지·정서·전체 이미지 간의 상관관계
제3절 관광지 이미지 형성과정
1. 관광지 이미지 형성요인
2. 관광지 이미지 형성과정
제4절 관광지 이미지 평가
1. 비구조화 평가기법
2. 구조화 평가기법
제10장 관광상품 브랜드 관리
제1절 관광브랜드 개념
제2절 관광브랜드와 국가브랜드
제3절 심벌과 슬로건 활용 관광브랜드 구축
1. 심벌
2. 슬로건
제4절 관광심벌과 슬로건 사례
1. 관광심벌 비교 분석
2. 관광슬로건의 비교 분석
3. 관광심벌 창출
제5절 관광브랜드와 관광지 이미지 구축
1. 브랜드 이미지 구축 원칙
2. 한국 관광브랜드 이미지 구축 요건
3. 심벌과 슬로건 사례 분석
제6절 관광브랜드 상징화 전략
제7절 국가브랜딩과 도시브랜딩
1. 국가브랜딩
2. 도시브랜딩
제11장 관광상품 품질평가와 관리
제1절 관광상품 품질 개요
1. 관광상품 품질 개념
2. 사용자 중심 관광상품 품질
3. 관광상품 품질의 다양한 개념
4. 관광상품 품질차원 분류
5. 관광상품 품질 구성요인
제2절 관광상품 품질평가 모델
1. 관광상품 품질평가 모델
2. 관광상품 품질평가 모델 종류
제3절 관광상품 품질관리
1. 관광상품 품질관리 개념
2. 총합적 품질관리 또는 전사적 품질관리
3. Gap모델에 의한 관광상품 품질관리
제4절 관광상품 품질인증
1. 관광상품 품질인증 개요
2. 한국관광품질인증제
제12장 관광지 연출과 해설
제1절 관광지 연출
1. 관광지 연출과 관광자 심리
2. 관광지 연출 원칙과 기법
제2절 관광 해설
1. 관광 해설 개념
2. 해설 기본모델
3. 해설 원칙
4. 해설계획 수립
5. 관광 해설 유형
제3절 관광 스토리텔링
1. 스토리텔링 개념
2. 스토리텔링의 관광 분야 적용
3. 관광 스토리텔링 절차

제4편 관광상품 수요와 소비행동 관리
제13장 관광지 선택행동
제1절 관광지 선택행동 과정
1. 문제형성
2. 정보탐색
3. 평가
4. 실행
제2절 관광지 선택행동 영향 요인
1. 관광지 선택행동 결정적 영향 요인
2. 관광지 선택행동 잠재 영향요인
제3절 관광지 선택행동 규칙
1. 보상모델
2. 비보상모델
3. 제약위주의 상황단계별 제거모델
제14장 관광상품 수요관리
제1절 관광상품 수요
1. 관광상품 수요의 특성
2. 관광상품 수요의 영향 요인
3. 관광상품 수요 구성요소
4. 관광수요 법칙
5. 관광수요 특성
제2절 관광수요 예측
1. 수요예측 필요성
2. 관광상품 수요예측 단계
제3절 관광상품 수요예측 분석
1. 관광상품 수요예측의 고려사항
2. 관광상품 수요예측 분석방법
제4절 관광공급과 수요 관계
1. 관광공급 개념과 법칙
2. 관광공급의 가격탄력성
3. 관광수요와 관광공급의 관계
제5절 관광수요와 환율
1. 관광수요와 통화 팽창
2. 관광수요와 환율
제6절 관광수지와 관광통계
1. 여행수지와 관광수지
2. 관광통계 용어 정의
3. 관광통계 작성과정
4. 우리나라 여행수지 동향
제15장 관광상품 소비와 관광자 보호
제1절 소비자 개념
제2절 소비자 문제
1. 소비자 문제의 특성
2. 소비자 문제 유형
제3절 소비자 운동
1. 소비자 운동 개념
2. 소비자 운동 유형
3. 소비자 운동 접근방법
제4절 소비자 보호정책
1. 소비자 보호정책의 기본
2. 소비자 보호정책 방향
제5절 관광자 보호
1. 관광자 보호 필요성
2. 관광자 보호 개념
3. 관광자 보호 유형
4. 관광자 보호의 문제점
5. 관광자 보호 방안

국문 색인
영문 색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