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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한자 교과서 1 (청소년과 함게 살아 숨쉬는 21세기 대안교과서, 생활과 한자)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 1 (청소년과 함게 살아 숨쉬는 21세기 대안교과서, 생활과 한자)
저자 : 정민|강민경|박동욱|박수밀
출판사 : 휴머니스트
출판년 : 2011
ISBN : 9788958620099

책소개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 제1권 〈생활과 한자〉. 이 책은 우리 문화의 바탕에 깊이 뿌리내린 한자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말을 중심으로 살펴본 것이다. 처음 한자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한자의 다양한 쓰임새와 담긴 뜻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우리 문화를 좀더 깊이 들여다볼 수 있도록 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말과, 신체와 정신, 생로병사, 가족과 윤리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살아숨쉬는 21세기 대안의 한자교과서 시험과 입사를 위한 초등학생과 대학생들의 한자 공부에서부터 최근 일반인들의 교양한자에 이르기까지 한자에 대한 관심은 어느 때보다 높다. 하지만 낱글자를 암기하는 한자공부에 머물 때 우리의 일상과 삶에서 한자가 어떤 뿌리와 개념을 형성하는지를 볼 수가 없다.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는 청소년과 대학생에서 교사와 학부모 등 성인에 이르기까지 낱글자 익히기가 아니라 생활과 문화 속에서 살아 숨쉬며, 한자를 통해 기초교양을 쌓는 21세기 대안의 한자 교과서이다. 최근 한자교육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한자교육에서 더욱 깊은 문제의식과 함께 대안을 요구한다. 출판시장에서 초보적인 학습서나 펜글씨 교본 따위의 출판물은 그렇다 하여도 공교육계 역시 새로운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초등교육에서는 한자검정시험에 맞춰 단계적 학습이나 프로그램도 없이 낱글자를 익히고 베껴 쓰게 하는 일방적 주입식 한자학습이 행해지고 있다. 중등교육에서는 한자 한문 교육의 목표를 한문 독해력 신장에 두고 있지만 현실은 정체성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는 한자가 세계와 소통하고 교양 있는 삶을 영유하기 위한 일종의 방편이자 도구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고 보며 아울러 한자교육의 진정한 맛과 힘은, 생각이 깊어지고 어휘력과 표현력이 향상되며, 세계를 이해하고 삶을 바라보는 통찰력이 생긴다는 데 있다고 본다. 이 책은 우리에게 한자는 무엇이며 한자와 한문 교육의 방향을 다시 성찰하게 하는 계기를 던진다.

한자, 문화를 읽는 힘!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낱말들의 뜻과 그 속에 담긴 문화적 의미를 생생한 그림과 함께 흥미롭게 풀어낸다. 억지로 한자를 외우려 들지 않아도 책을 읽다보면 저절로 한자가 익혀진다. 한자를 읽음으로써 우리 문화도 읽어낼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어려운 한문 고전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작업에 몰두해 온 정민(한양대 국문과 교수) 선생과 동학하는 연구자들이 함께 ‘한자는 문화를 읽는 힘!’임을 모토로 하여 펴낸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대안의 한자 교과서다.

표현력과 사고력은 물론 문화를 읽는 힘까지!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니라 삶 속에서 익히는 최고의 한자 교양서 _책 소개
언어는 현실을 반영한다. 정보화 사회는 ‘지구촌 한 가족’이라는 구호를 점점 더 실감나게 한다. 중국의 국제적 위상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는 점, 중국이 머지않은 장래에 우리 청소년의 주 활동 무대가 될 것이라는 점 등이 한자 공부의 필요를 더한다. 한자는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를 하나로 이어 주는 연결 고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자를 배우려는 근원적인 이유는 다른 데 있다. 일상적으로 쓰는 표현과 사용하는 말(한자어) 속에는 우리 문화와 선인들의 생각이 고스란히 살아 숨 쉬고 있다.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가 주목하는 것은 한자가 우리 문화를 읽는 코드이자 중국을 여는 열쇠라는 점이다.

이 책은 한자를 문화로 읽는다. 일상에서 자주 쓰는 한자어 속에는 문화가 담겨 있다. 사람들이 살아오면서 그때그때 깨달은 지혜가 모여 언어가 되고 습관이 되고, 이것이 오랜 세월 쌓여서 바로 문화가 된 것이다. 기존의 한자 책은 문화를 말하더라도 주로 중국의 문화를 다룬 것이 많았다. 이 책은 ‘우리 문화로 읽는 한자’를 표방한다. 우리 생활 문화의 장면마다 깊숙이 침투해 있는 한자말을 주제별로 계열화하여 살펴봄으로써, 즐겁고 재미있게 한자와 한자말의 원래 의미를 익히고, 나아가 우리 문화를 깊이 있게 들여다 볼 수 있게 하였다.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는 청소년과 대학생에서 교사와 학부모 등 성인에 이르기까지 두루 볼 수 있는 책이다. 낱글자를 익히면서가 아니라 생활과 문화 속에서 살아 숨 쉬는 한자를 통해 기초교양을 쌓는 대안 교과서이다.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에서는 한자가 세계와 소통하고 교양 있는 삶을 영유하기 위한 일종의 방편이자 도구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고 보며, 아울러 한자교육의 진정한 맛과 힘은, 생각이 깊어지고 어휘력과 표현력이 향상되며 세계를 이해하고 삶을 바라보는 통찰력이 생긴다는 데 있다고 본다. 이 책은 우리에게 한자는 무엇이며 한자와 한문교육의 방향을 다시 성찰하게 하는 계기를 던진다.

1권은 '생활과 한자'를 부제로 우리 생활 속의 한자말들을 찾아 그 뜻과 유래를 살펴본다. '어영부영', '주책', '애비', '물색' 등등 미처 생각지 못했던 말들의 한자 어원을 발견하는 즐거움과 함께, 사람의 몸, 마음, 생로병사 등과 관련한 한자어들을 익힐 수 있다.

2권은 '문화와 한자'를 부제로, 숫자와 색깔, 동물이나 식물에 연관된 낱말에서부터 의식주와 문화, 각종 제도와 생활, 예술, 과학 등과 관련한 한자들을 익힌다. 부록으로 시사용어사전도 수록되어 있다.

매 장 끝에는 특별코너를 두었다. 1권의 특별코너는 '문자여행'으로 한자의 글꼴 변화를 그림으로 볼 수 있고, 2권의 코너는 '옛 그림 읽기'로 한자의 원리로 옛 그림을 읽는 방법을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한자, 문화를 읽는 힘
서설
한자란 무엇인가?
-문자 여행1-선사 시대 암각화(岩刻畵)

一 생활 속의 한자
1. 의미가 담긴 말
사냥매의 꼬리표, 시치미 / 어처구니가 없으면? / 신랑감 물색(物色) / 짐작(斟酌)을 잘해야

2. 유래가 있는 말
삼수갑산(三水甲山)과 산수갑산(山水甲山) / 흥청망청(興淸亡淸)의 결과 / 어영부영하다 보니 / 울면 이비야(耳鼻爺)가 잡아간다
-한자와 문화1-천자문(千字文) 이야기

3. 모르고 쓰는 말
창피한 이유 / 미련을 못 버리는 까닭 / 흐지부지되고 나면? / 가게는 임시로 지은 집

4. 잘못 알고 쓰는 말
삼계탕과 영계 백숙 / 숙맥과 바보 / 주책은 술의 책임? / 하룻밤에 쌓은 만리장성?
-문자 여행2-거북 껍데기에 쓴 글자, 갑골문(胛骨文)

二 말 말 말
1. 말의 종류와 무게
식언(食言), 뱉은 말을 삼키다 / 지혜가 담긴 말, 잠언(箴言) / 감언(甘言), 꿀처럼 달콤한 말 / 그럴듯한 말, 궤변(詭辯)
-한자와 문화2-담장 위에 새긴 글자

2. 세 치 혀의 무서움
남의 입에 오르는 구설수(口舌數) / 장광설(長廣舌), 길게 늘어놓는 말 / 이랬다저랬다 하는 횡설수설(橫說竪說) / 유언비어(流言蜚語), 날아다니는 말

3. 욕설에 담긴 뜻
경(?)을 칠 놈 / 급살(急煞)을 맞으면 / 염병(染病)은 장티푸스 / 병신(病身)이 육갑(六甲)한다?
-문자 여행3-청동기에 새긴 금문(金文)

三 우리 몸과 한자
1. 얼굴 위의 한자
면목(面目) 없는 일 / 째려보는 백안시(白眼視) / 흰 눈썹, 백미(白眉) / 비조(鼻祖), 최초의 시작
-한자와 문화3-와당(瓦當)의 표정

2. 신체와 한자
소중한 신체(身體) / 뛰어난 솜씨, 고수(高手) / 비견(比肩), 어깨를 견주다 / 품은 생각, 복안(腹案)

3. 신체 내부 기관과 한자
골수(骨髓)에 사무치다 / 서늘해진 간담(肝膽) / 한심(寒心), 심장이 차가워지면? / 애끊는 단장(斷腸)
-문자 여행4-돌에 새긴 전서(篆書)

四 우리 몸과 한자
1. 기쁨과 슬픔
희희낙락(喜喜樂樂)하다 보니 / 손뼉치며 웃는 박장대소(拍掌大笑) / 슬픔과 비애(悲哀) / 기우(杞憂)와 노파심(老婆心)
-한자와 문화4-글자로 그린 그림

2. 사랑의 표현
금슬(琴瑟) 좋은 부부 / 하나 되는 사랑, 비익조(比翼鳥)와 연리지(連理枝) / 문 기대어 기다리는 맘, 의문망(倚門望) / 임 향한 일편단심, 규심(葵心)

3. 우정과 신의
막역(莫逆)한 친구 / 어린 날의 벗, 죽마고우(竹馬故友) / 나이를 잊은 사귐, 망년지교(忘年之交) / 지음(知音), 소리를 알아주는 벗
-문자 여행5-대쪽에 쓴 글씨, 죽간(竹簡)

五 생로병사의 신비
1. 탄생과 성장
백일(百日) 잔치는 왜 하나? / 유치(幼稚)하기 짝이 없다 / 남녀칠세부동석(男女七歲不同席)이란? / 약관(弱冠)은 몇 살?

2. 질병과 인간
마마(??) 자국과 박색(薄色) / 학질(?疾)을 뗀 사연 / 만신창이(滿身瘡痍)가 되다 / 낭비벽(浪費癖)과 도벽(盜癖)
-한자와 문화5-미치광이들 이야기

3. 늙음과 건강
노익장(老益壯)을 과시하다 / 누구나 누리고픈 오복(五福) / 치매(癡?)와 노망(老妄) / 원로(元老)와 기로회(耆老會)

4. 죽음과 장례 문화
운명(運命), 숨이 끊어지다 / 임종(臨終)을 지키다 / 강시(?尸)와 미라(mirra) / 여러 가지 장례법(葬禮法)
-문자 여행6-아름답고 우아한 예서(隸書)

六 가족과 윤리
1. 성과 이름
백성(百姓)의 성씨(姓氏) / 명함(名銜)도 못 내밀고 / 본관(本貫)과 관향(貫鄕) /이름보다 많이 부른 자호(字號)

2. 나이와 연륜
과년(瓜年)한 나이 / 불혹(不惑)의 중년 / 연륜(年輪)이 쌓인 노년 / 망구(望九)와 백수(白壽)
-한자와 문화6-백 개의 목숨 수자

3. 촌수와 호칭
항렬(行列)과 촌수(寸數) / 형제간의 서열, 백중숙계(伯仲叔季) / 춘부장(春府丈)과 훤당(萱堂) / 각하(脚荷), 족하(足下), 귀하(貴下)

4. 효도와 인륜
슬하(膝下), 무릎에서 키우다 / 어버이를 닮지 못해 불초(不肖) / 패륜(悖倫)과 불륜(不倫) / 반포보은(反哺報恩), 까마귀의 효도
-문자 여행7-붓이 날고 먹물이 튀는
초서(草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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