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장애관련종사자의 특수교육 입문
장애관련종사자의 특수교육 입문
저자 : 박승희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58914808

책소개

특수교육보조원을 위한 지침서

이 책은 특수교육대상자 교육을 학교환경뿐만 아니라 다른 환경들에서 담당하거나 지원하는 다양한 장애관련종사자를 위한 특수교육 입문서다. 이 책은 학교교육 실제에서 보조자로서 지원을 제공하는 특수교육보조원뿐만 아니라 교사, 학교관리자, 장학사, 특수교육지원센터 담당자, 의사, 치료사, 사회복지사, 법률전문가, 상담전문가, 수화통역사, 활동보조인, 부모, 예비교사 및 자원활동가 등이 특수교육을 이해하고 장애인에게 보다 적합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 기술 및 정보를 ?..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장애관련종사자의 특수교육 입문』, 이 책을 설명합니다

제1장 특수교육의 기본이해
Ⅰ. 특수교육의 정의와 목적
Ⅱ. 특수교육대상자와 등록장애인 용어에 대한 이해
Ⅲ. 특수교육대상 학생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장애관련 법

제2장 특수교육 환경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Ⅰ. 특수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
Ⅱ. 특수교육 환경에서 사용되는 교육과정 이해
Ⅲ. 특수교육의 최근 동향

제3장 학교환경에서 경험하는 장애
Ⅰ. 한 학생의 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 전제
Ⅱ. 주요 장애의 정의 및 교육적 요구

제4장 특수교육보조원의 정체성 및 역할
Ⅰ. 특수교육보조원의 정체성
Ⅱ.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규명
Ⅲ. 교사 역할수행과 특수교육보조원 역할수행의 관계

제5장 장애학생의 연간교육계획서: 개별화교육계획
Ⅰ. 개별화교육계획의 이해
Ⅱ.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발 과정 개관
Ⅲ. 학교급별 개별화교육계획의 이해

제6장 학교급별 및 교과별 교수활동 지원
Ⅰ. 교수활동 지원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이해
Ⅱ. 학교급별 교육과정에 따른 지원
Ⅲ. 교과별 교수활동에 대한 지원

제7장 의사소통, 사회성, 기능적 기술 수행을 위한 지원
Ⅰ. 장애학생의 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지원
Ⅱ. 장애학생의 사회성 촉진을 위한 지원
Ⅲ. 장애학생의 기능적 기술 수행을 위한 지원

제8장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지원
Ⅰ.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Ⅱ. 문제행동 처치를 위한 행동관리 전략
Ⅲ.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지원 시 유의사항

제9장 장애학생의 일상생활 지원
Ⅰ. 장애학생의 기본 생활기술 습득을 위한 지원
Ⅱ. 장애학생의 학교일과 참여를 위한 지원
Ⅲ. 일상생활 지원에서 장애유형별 고려
Ⅳ. 학급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 대처방안

제10장 관련서비스 및 보조도구 안내
Ⅰ. 관련서비스에 대한 이해
Ⅱ. 장애학생의 방과후 활동 지원
Ⅲ. 장애학생의 참여 증진을 위한 각종 보조도구

제11장 장애학생 가족에 대한 이해
Ⅰ. 장애학생 가족 이해의 중요성
Ⅱ. 장애학생 부모 및 가족의 경험에 대한 존중
Ⅲ. 특수교육보조원과 장애학생 부모와의 원만한 의사소통 방안

특수교육지원 Tips 전체 목록
부록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