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독서치료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
독서치료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
저자 : 이찬숙|김현경|조경선|조메리명희|박은미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2
ISBN : 9788959648955

책소개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독서치료』. 독서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활용, 일반 아동뿐 아니라 문제행동을 가진 아동을 위한 긍정적 행동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 책이다. 그림책을 자세히 그리고 즐겁게 읽기 위해 그림에 대한 민감성을 높일 수 있는 그림책의 그림 읽기, 그림책을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에서 발달적 독서치료를 할 수 있는 실제 계획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독서치료의 이론적 접근
1. 독서치료의 정의와 유형
1)독서치료의 정의 / 2)독서치료의 유형

2. 독서치료와 문화교육
1)독서치료와 문학교육의 차이점 / 2)그림책을 독서치료에 사용할 때 장점

3.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4.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1)독자반응이론 / 2)정신분석이론 / 3)행동주의적 상담이론 / 4)인간중심적 상담이론 / 5)인지행동적 상당이론

제2장. 독서치료의 과정 및 방법
1. 독서치료의 단계
1)준비단계 / 2)자료 선정 단계 / 3)자료 제시 단계 / 4)이해를 돕는 단계 / 5)독후 활동과 평가

2. 동서치료의 과정
1)인식 / 2)고찰 / 3)병치 / 4)자기 적용

3. 독서치료 과정에서의 발문
1)전반적 인식을 돕는 발문 / 2)이해 및 고찰을 돕는 발문 / 3)해결방법에 대한 다각적인 평가와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 보게 하는 발문 / 4)자기 적용을 돕는 발문

4. 다양한 유형의 문제행동
1)거짓말하는 아동 / 2)도벽이 있는 아동 / 3)공격적이며 집단활동을 방해하는 아동 / 4)고자질하는 아동 / 5)교사를 독점하려는 아동 / 6)동생의 출생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아동 / 7)병원입원이나 격리불안을 갖는 아동 / 8)낯선 환경에 적응해야 아는 아동 / 9)부모가 이혼한 아동 / 10)사랑하는 사람이나 애완견의 죽음을 경험하는 아동

제3장. 긍정적 행동지원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출현 배경과 개념

2. 삼차원 예방 전략에 의한 긍정적 행동지원

3. 긍정적 행동지원 모델
1)모듈 1 긍정적인 관계 형성 및 지지적인 환경 구성 / 2)모듈 2 사회?정서적 교수 전략 / 3)모듈 3 개별화된 집중 개입

4. 긍정적 행동지원의 최근 동향과 적용 방향

제4장. 그림책의 그림 읽기
1. 독서치료와 긍정적 행동지원

2. 그림책의 의미
1)친숙하며 열려 있는 놀잇감 / 2)다양하게 읽는 즐거움 / 3)이야기에 반영된 삶과 간접 경험 / 4)공감과 미학적 상상력

3. 그림책 선정
1)좋은 그림책의 기준 / 2)사회관계 기술에 따른 주제별 범주

4. 그림책 읽기 전략과 교사의 역할
1)그림책 읽기 전략 / 2)교사의 역할

5. 그림책의 그림 읽기
1)자기존중 / 2)정서 인식과 조절 / 3)사회적 관계 / 4)사회적 지식

제5장.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 독서치료의 실제
1. 자기존중
2. 정서 인식과 조절
3. 사회적 관계
4. 사회적 지식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