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제4차 산업혁명과 기술경영
제4차 산업혁명과 기술경영
저자 : 황인극|서지원|이문수|최면중|나상균
출판사 : 청람
출판년 : 20220106
ISBN : 9788959728466

책소개

이 책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기업들이 날로 발전해 나가는 기술들을 반영하여 어떻게 새로운 기술환경에 적응하며 기업을 경영할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기업들은 새로운 디지털시장에서 기술경영의 지식을 활용하여 미래의 성공을 준비하고 새로운 변화를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책을 학습한 독자들이 책에 서술된 핵심요소를 근거로 제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 진행될 제5차 산업혁명 등 앞에 놓여 있는 과제에 도전과 기회의 주역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들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역자 서문



제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인공지능, 블록체인, 3D 프린팅, 사물인터넷, 사이버 물리시스템 그리고 메타버스 등은 이미 우리의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는 떠오르는 기술들 중 일부가 되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오늘날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환경에서 기업들은 생존을 위하여 신기술을 도입하여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기술들의 융합과 혁신을 통한 신제품개발이나 제조환경의 변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관리,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경영전략 등은 경영에서 핵심주제가 되었으며, CEO들의 전략적 계획에서 최우선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영역에서 기업은 현재의 과제를 미래의 기회로 전환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한 경영의 문제로 풀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 현재 전개되고 있는 전반적인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경영에 적절하게 적용시켜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이를 위해 기업을 경영하는 CEO는 사고방식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도 현재 상황에 맞게 바꿔야 한다. 즉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고, 고객의 요구가 변화함에 따라 즉시 혁신하고, 고객의 미래 요구를 예측하기 위해 완전히 고객중심적으로 변화되어야 하는데 디지털기술을 반영한 기술경영은 이 새로운 접근방식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본서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기업들이 날로 발전해 나가는 기술들을 반영하여 어떻게 새로운 기술환경에 적응하며 기업을 경영할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본서는 크게 세 개의 주제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주제는 기술경영과 제4차 산업혁명을 이해할 수 있는 개론으로 구성되었고, 두 번째 주제는 기술경영에 필요한 세부 항목들로 구성되었으며, 마지막 주제는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이해하고 그 기술이 기술경영과 어떻게 접목되는지를 다루는 응용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서에서 학습한 핵심요소를 근거로 제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 진행될 제5차 산업혁명 등 앞에 놓여 있는 과제에 도전과 기회의 주역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들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기업들은 새로운 디지털시장에서 기술경영의 지식을 활용하여 미래의 성공을 준비하고 새로운 변화를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01? 기술경영과 제4차 산업혁명
Chapter 01 기술경영 개론
1. 기술의 개념과 역사
2. 과학과 기술
3. 기업과 기술
4. 기술의 유형과 속성
5. 기술경영

Chapter 02 제4차 산업혁명과 기술경영
1. 산업혁명과 기술경영 개요
2. 산업혁명 개념
3. 인더스트리 4.0의 주요 요소
4. 산업혁명, 경영학과 기술경영의 관련성
5. 미래 기술경영

Part 02? 기술경영개론
Chapter 03 기술전략
1. 기술전략의 개요
2. 기술전략 수립을 위한 주요 분석
3. 기술전략 수립

Chapter 04 기술혁신
1. 기술혁신의 개요
2. 기술혁신과정의 패러다임
3. 기술혁신이론
4. 기술혁신지원제도
5. 기술혁신 사례

Chapter 05 기술마케팅
1. 기술마케팅의 개요
2. 기술마케팅의 성격과 특징
3. 기술마케팅전략의 수립
4. 기술마케팅(기술판매)
5. 기술마케팅(기술도입)
6. 기술마케팅 사례
Chapter 06 신상품개발 프로세스관리
1. 신상품개발 프로세스
2. 신상품개발의 성공요인

Chapter 07 재무관리(자금조달과 예산관리)
1. 자금조달과 예산관리의 기본개요
2. 자금의 조달
3. 예산관리

Chapter 08 재무회계(재무제표와 재무분석)
1. 재무회계의 개념
2. 재무제표와 현금흐름
3. 재무제표의 해석

Chapter 09 기술사업화
1. 기술사업화의 개요
2. 기술사업화의 프로세스
3. 지식재산권 및 활용
4. 기술창업

Chapter 10 프로젝트관리
1. 프로젝트관리의 기본개념
2. 프로젝트의 진행단계와 이해관계자
3. 프로젝트 일정관리

Part 03?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기술과 기술경영
Chapter 11 제4차 산업혁명의 주요 요소기술과 기술경영
1. 인더스트리 4.0 개요
2. 인더스트리 4.0 주요 요소기술
3. 로봇
4. 사이버 보안
5. 클라우드 컴퓨팅
6. 적층제조
7. 증강현실과 가상현실(AR/VR)
8. 요소기술의 통합: 시뮬레이션

Chapter 12 사물인터넷과 비즈니스 모델
1. IoT
2. 산업용 IoT(IIoT)

Chapter 13 디지털 트윈과 기술경영
1. 디지털 트윈의 개요
2. 디지털 트윈의 역사
3. 디지털 트윈의 개념
4. 디지털 트윈의 가치
5. 디지털 트윈 및 관련 개념
6. 산업영역에서 디지털 트윈
7. 디지털 트윈의 미래 시장
8. 디지털 트윈 애플리케이션의 당면 과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