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strong>앞으로 3년 세계 트렌드
<strong>앞으로 3년 세계 트렌드
저자 : 김상훈
출판사 : 한스미디어
출판년 : 2009
ISBN : 9788959752188

책소개

3년 후, 세계를 뒤흔들 핫 트렌드는 무엇인가?

앞으로 3년 후에 뭐가 뜰 것인가? 트렌드 연구회 '비즈트렌드'에서 그간 연구했던 내용을 한 권으로 담아내 핫한 트렌드를 쿨하게 제시하였다. 경제경영, 소비, 사회, 문화, 기술의 다섯가지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다루고 있으며, 5가지 분야에서 각각 9개, 도합 45개의 핵심 트렌드를 정리해 실었다. 본문은 먼저 경제경영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가 ‘파워의 이동’이 될 것이라 이야기한다. 사회 트렌드에는 청년 실업이 신속하게 글로벌 트렌드가 되고 있으며, 문화 트렌드는 아시안 컬처코드로 손꼽는다. 기술트렌드에서는 앞으로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고 신 산업의 태동을 가져 올 획기적인 기술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3년 후 대한민국과 세계를 뒤덮을 핫 트렌드의 결정판!
축구에서 우수한 선수와 그렇지 않은 선수의 차이는 몇 초 후 공의 위치를 누가 더 정확하게 예측하고 달려가 좋은 위치를 선점하느냐에 달렸다. 비즈니스 세계에도 마찬가지다. 10년 후는 중요하지 않다. 정작 중요한 미래는 바로 가까이에 존재하는 3년 후이다. 정확히 예측하고 열심히 준비해서 가장 큰 성과를 올릴 수 있는 3년 후 트렌드가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지금 당신은 3년 후 세계를 뒤흔들 트렌드를 선점하여 공격할 준비를 하고 있는가? 이 물음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없다면 3년 후 미래는 당신의 것이 될 수 없다!

“변화와 위기의 시대, 당신은 살아남을 수 있는가!”
국내에서 먼저 착한 소비(굿 네이버)와 디지털 네이티브의 흐름을 잡아낸 최고의 트렌드 연구회 ‘비즈트렌드’에서 그간 연구했던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담았다. 가까운 미래, 앞으로 3년을 내다보고 경제경영, 소비, 사회, 문화, 기술 총 5분야에서 세상을 지배할 각 9개의 트렌드를 뽑아냈다.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뒤덮을 핫 트렌드를 이 한 권의 책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다.

“격변의 시대를 살아남을 수 있는 힘은 바로 미래를 먼저 읽는 혜안이다!”
트렌드를 먼저 예측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IBM 전 CEO 톰 왓슨은 전 세계에 컴퓨터는 5대면 충분하다고 예언했고, 1981년 빌 게이츠는 미래의 컴퓨터 메모리 크기에 대해 어떤 소프트웨어가 나오더라도 640K라면 넉넉할 것이라 단언했다. 빗나가도 너무나 빗나간 예측들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길을 걸으면서도 음악을 듣고 싶어 할 것이라는 소니 회장 모리타 이키오의 생각은 적중했고, 누구나 한 대씩 개인용 컴퓨터를 쓰는 날이 올 것이라던 애플의 CEO 스티브 잡스의 예언도 들어맞았다. 각 분야의 최고라 일컬어지는 사람들도 틀리는 트렌드를 일반인들이 어떻게 맞출 수 있겠는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직접 트렌드를 예측하기 어렵다면 이 책을 통해 트렌드를 미리 맛볼 수 있다.

경제경영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는 ‘파워의 이동’이 될 것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돌아가던 글로벌 경제가 금융 위기 이후 심각한 도전을 받으면서 글로벌 경제에 힘의 분산이 이루어질 것이다. 팍스아메리카나(Pax Americana)가 해체되고 다중심 글로벌스탠더드의 시대가 오고 있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으며 이른바 본글로벌(born global) 기업의 등장으로 글로벌비즈니스 2.0이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 트렌드는 벌써부터 서서히 나타나고 있는 소비 행동에 기반하고 있다. 즉, 개인의 취향과 자아를 중시하는 에고(ego) 소비의 확산, 감성과 이성을 절묘하게 조화하는 하이브리드(hybrid) 소비의 등장, 또 환경과 이웃을 생각하는 착한 소비, 즉 굿 네이버 소비의 대두는 앞으로 강도와 깊이를 더해 갈 핵심 트렌드이다.

사회 트렌드에는 다소 부정적인 요소가 많다.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청년 실업이 신속하게 글로벌 트렌드가 되고 있고 앞으로도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 아이들의 조숙(prematurity)과 트윈세대의 등장, 수면부족(sleepless)에 시달리는 인류, 그리고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프라이버시 파괴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문제 자체가 트렌드는 아니다. 세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목소리를 내게 될 것이고 수년 내에 상당부분 해결책을 손에 쥐게 될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도 트렌드의 일부이다.

문화 트렌드는 최근에 경험되기 시작한 것들 중 3년 내에 확실한 대세로 떠오를 현상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초밥과 김치, 침술과 젠 스타일 등 일시적인 호기심을 넘어 주류 문화로 등장하기 시작한 아시안 컬처코드, 카페나 집에서 책이나 노트북을 끼고 혼자만의 문화를 즐기는 나홀로족, 코쿤족, 싱글족 트렌드, 한국에서는 파스타가 뉴욕에서는 보쌈이 인기를 끌고 있을 정도로 신속한 크로스오버를 경험하고 있는 음식문화 등은 세계가 경험 중인 현재 진행형의 트렌드다.

다른 영역의 트렌드들이 과거-현재-미래의 연속성을 전제로 한다면 기술 트렌드는 과거와의 ‘단절’을 통해 변화를 가져온다. 따라서 5장에서는 앞으로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고 신 산업의 태동을 가져 올 획기적인 기술을 집중 조명했다. 예를 들어 현실 공간에 가상의 물체를 결합하여 보여주는 이른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나 사람의 물리적 행동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휴먼 에너지 기술, 그리고 3차원 프린터와 로봇 기술은 인류 생활의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 추천사

고객의 속마음까지 알아서 맞춰주는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기저를 형성하는 트렌드를 알아야 한다. 이 책에 나오는 45개의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독자들은 고객과 시장을 정확히 이해하는 마케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방형_SK마케팅앤컴퍼니 대표이사

트렌드라는 단어 하나로 어쩌면 이렇게도 명쾌하게 이 시대의 구석구석을 읽어낼 수 있을까? 현장에 있는 사람보다 더욱 더 현장을 송곳처럼 파고들어 꿰뚫어 보는 저자의 혜안이 놀랍기만 하다. 새로운 패러다임이 절실한 요즘 그런 혜안을 가진 이의 명쾌한 저작을 만나는 것은 대단한 행운이다.
●이건영_빙그레 대표이사

트렌드에 대한 많은 글과 책이 있지만 이 책은 단연 돋보인다. 아는 듯 하지만 정확히 모르고 있던 이 시대의 핵심 트렌드를 쉽고도 재미있게 풀어냈다. 경영자나 직장인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흥미 있게 읽을 수 있는 교양서라 할 만하다.
●최성호_NHN 포털부문장

이 책이 앞으로 일어나게 될 일들을 예견하거나 진단한 것이었다면 다른 책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이 책은 단순한 예측에 그치지 않고 이에 대한 대안이나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트렌드를 다룬 다른 책들과 크게 대별된다. 사회인으로서 그리고 세계인으로서 삶을 개척하려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더 멀리 더 깊이 볼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김익태_제일기획 마케팅전략본부장

이 책에는 백미러나 망원경으로 보지 못하는 3년 후 트렌드가 있다. 그리고 그 트렌드들은 비즈니스맨들이 꼭 알아야 할 3년 후 미래의 경제, 사회와 문화 그리고 소비자에 대한 톡톡 튀는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이다.
●김용섭_TNS 글로벌 어카운트 디렉터 & TNS 코리아 부사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프롤로그

Chapter 01. 경제경영 트렌드
01 불황 이후 주목 받는 한국형 경영
경제위기에 돋보이는 한국 기업의 성장│한국형 경영방식 배우는 글로벌 기업 급증│코벌라이제이션, 한국형 경영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02 팍스아메리카나의 해체와 다중심 글로벌스탠더드의 시대
경제 중심의 이동 : 미국에서 중국으로│다극화 체제가 낳을 새로운 질서│새로운 영웅의 조건, 문화보편적 제품으로 소비자 공략│역혁신에 주목하라, 저개발 국가의 혁신이 선진시장으로 확산
03 그리너 비즈니스로의 도약
그린 비즈니스에 대한 불편한 진실│그린 캐즘의 극복│그린 비즈니스에서 그리너 비즈니스로│녹색 성장을 주도하라
04 마케팅 필승 전략, 온오프라인 마케팅 최적화
과거와 달라진 고객 의사결정 과정│검색이나 리뷰를 통해 추가되는 대안들│온라인 전략으로 고객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 개입하라
05 본 글로벌 기업의 등장과 글로벌 비즈니스 2.0
처음부터 세계를 대상으로, 본 글로벌 기업의 탄생│글로컬라이제이션을 통한 민첩한 현지화│이제는 처음부터 글로벌 비즈니스다
06 비즈니스 생태계의 재조합과 별들의 전쟁
새롭게 재편될 비즈니스 생태계│비즈니스 생태계 내에서 중추종의 중요성│별들의 전쟁이 시작된다
07 오감 브랜딩과 진정성을 통한 열렬고객의 확보
마케팅 공식이 무너지다│오감 브랜딩의 시대│진정성을 찾아 떠나는 고객들, 기억이 아닌 마음을 사로잡아라
08 본격화하는 사회적 책임경영 활동
기업의 새로운 존재 이유│사회적 책임경영이 피해야 할 것│공공의 벗이 되다
09 오감충족 마케팅 공간, 플래그십 스토어의 진화
쇼핑 공간의 진화│가장 입체적인 광고판인 체험 공간

Chapter 02. 소비 트렌드
01 나를 위해 소비한다, 에고 소비의 확산
개인의 취향, 개성, 자아가 담긴 에고 소비 확산│다양한 가격대, 이미지 브랜드를 동시에 취하는 믹스&매치 소비│오타쿠·초식남, 에고 소비자의 단면│자아 반영 소비, 노브랜드 추구로도 이어져
02 감성과 이성의 조화, 하이브리드 소비
불황기 거치면서 이성 소비 강화│위축되지 않는 감성 소비│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가슴으로 소비한다
03 소비자 영향력의 증대와 CEO형 소비자의 등장
사장님보다 높은 고객님│전문가 수준의 얼리어답터를 보유한 한국은 글로벌 테스트베드│의식주 전반으로 소비자 참여 확대
04 지구촌 곳곳의 뉴 럭셔리 소비 붐
이머징마켓 백만장자 급증, 미국·유럽보다 증가율 높아│이머징마켓 대부호, 명품 의류·핸드백·고급 자동차 선호│중국과 러시아, 명품 소비 대국으로 부상
05 제3의 공간, 메가몰 전성시대
미국·유럽 등 서구권에 이어 이머징 국가로 복합몰 확산│복합몰은 특별한 체험을 위한 제3의 공간│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랜드마크 공간으로 부상
06 21세기 신인류, 디지털 네이티브에 주목하라
디지털 언어의 원어민, 디지털 네이티브│전 세계 학계·기업, 디지털 세대 연구에 적극적│디지털 네이티브 구매력, 세계 경상 GDP의 4% 이상│2000년대에 태어난 아이들을 주목하라
07 뉴 시니어, 신세대 노년층의 신개념 소비
자신을 위하 돈 쓰는 노년층│베이비부머의 고령화, 실버시장 팽창 이끈다│뉴 시니어의 쇼핑 노하우
08 우머노믹스, 경제를 이끄는 여성의 힘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소비 파워 증대│세계를 움직이는 여성 CEO│온라인 영역에서도 막강한 여성 파워│3년 후 여성 소비력 더욱 증가
09 환경과 이웃을 생각하는 굿네이버의 착한 소비
환경문제에 관심 높아지며 에코 소비 급증│지구촌 이웃의 삶까지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 확산│자선 문화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 도네테인먼트의 부상│힘이 있는 착한 소비가 만드는 착한 세상

Chapter 03. 사회 트렌드
01 글로벌 청년실업과 잃어버린 세대
높아지는 청년실업률│청년실업이 가져올 변화
02 일과 놀이의 경계가 무너진다, 웨저와 레이버테인먼트 현상
길어지는 노동시간, 탈출구는 없는가?│크리에이티브 클래스, 즐기면서 일한다│레이버테인먼트 현상
03 다문화 시대, 약진하는 혼혈인
엣지워커, 리더가 되다│다문화 체험자가 잘나가는 이유│다문화 가정의 증가
04 일찍 성장하는 아이들과 트윈세대의 등장
너무 빨리 네버랜드를 떠나는 아이들│연령 압축과 트윈세대의 등장│신종 애늙은이들의 심리를 읽어라
05 슬리프리스 세계, 수면 부족과 싸우다
잠 못 드는 전 세계│잠 적게 자면 수면장애 등 각종 질환 유발 가능│잠 줄이는 시도, 잠 청하는 노력이 병행하는 사회
06 메가시티의 등장과 도시 간 경쟁
인구 100만 이상 도시 470여 개, 1000만 이상 20여 개│메가시티의 어두운 단면, 해결 방안은?│도시의 차별화
07 이름 없는 대중의 감시, 그리고 프라이버시 파괴
인육수색과 인터넷 재판│프라이버시 파괴의 주범은 검색기술과 SNS│프라이버시 대재앙이 올 수 있다
08 치료에서 예방으로, 대체의학과 의료IT의 부상
전 세계의 시한폭탄, 의료 문제│치료에서 예방으로, 의료 방향 변경하자는 목소리 높아│최첨단 IT와 의학의 접목, 의료비용 감소
09 교육의 미래로 뿌리내리는 대안교육
학교에 가지 않는 아이들│공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홈스쿨 급증│제도권 교육 보완 vs 완전히 다른 시각에서 접근

Chapter 04. 문화 트렌드
01 01 세계로 나아가는 아시안 컬처코드
아시아 문화에 대한 재조명│일시적 호기심을 넘어 주류 문화로│아시아 문화, 주류가 될 것인가?
02 한입에 먹는 문화, 스낵 컬처의 시대
스낵컬처에 열광하는 사람들│메가 트렌드가 된 스낵컬쳐│문화 영역을 넘나드는 스낵컬처의 파워
03 혼자라서 더 즐겁다, 문화소비의 개인화
나홀로족의 등장│혼자라서 2% 더 즐겁다│새로운 M세대가 성장한다
04 대중 속으로 파고드는 고급문화의 생존전략
베토벤 바이러스와 무릎팍 도사│대중과 눈높이를 맞추다│고급문화 대중화의 이유
05 문화 확산의 첨병, 드라마
드라마, 문화를 품고 세계 속으로│문화 확산을 통한 새로운 기회│한국 드라마의 가능성
06 리얼리티 TV 쇼의 인기는 계속된다
리얼리티 쇼의 시대│진실성의 탈을 쓴 쇼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아직도 남아 있는 리얼리티의 영역
07 게임 문화에 부는 새로운 바람
하드코어에서 캐주얼로 가는 게임│여풍당당, 여성 게이머가 뜬다│게임을 하려면 움직여라│폐쇄적인 구조에서 벗어나는 게임 문화
08 음식 문화의 크로스오버
식탁 위에서 세계의 문화를 만나다│음식으로 하나 되는 세계│세계화된 입맛, 또 다른 새로움을 추구
09 미디어 컨버전스와 새로운 미디어 소비 패턴의 확산
미디어 개념 확장, 전통 미디어+뉴미디어│미디어 소비의 새로운 양상 부상

Chapter 05. 기술 트렌
01 멈추지 않는 TV의 진화와 3스크린 시대
TV 경쟁의 새로운 축│3스크린 서비스의 시대│새로운 TV를 준비하라
02 제2의 구글을 꿈꾸며, 검색엔진의 미래
인터넷 세상을 지배하는 힘, 검색엔진│사람의 마음을 검색하다│미래 검색엔진의 조건, 그리고 가야할 길
03 일상에 스며드는 가상공간, 증강현실의 도래
증강현실 기술의 상용화│꾸준히 발전하는 증강현실 기술│국내 증강현실 기술의 현재와 미래
04 휴먼에너지를 활용하라
사람의 행동을 에너지로 변환하다│행위재활용의 새로운 세계
05 또 한 단계 도약하는 이동통신 기술, 4G가 오고 있다
급변하는 기술, 변하지 않는 소비자들│4G 네트워크, 세상을 바꿀 것인가?│B2B로 눈을 돌리는 이동통신 산업
06 조용히 다가오는 3차원 프린터의 시대
팹, 디지털 정보의 실세계의 물체로│3차원 프링팅 부상의 배경│3차원 프린터를 이용한 새로운 사업모델도 탄생
07 킨들이 불 밝힌 전자책의 발전
전차책의 등장, 아마존 킨들│전자책 시장, 그 경쟁의 축은?│전자책, 어디까지 발전할 것인가?
0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대세
왜 하이브리드 자동차인가?│미국의 국가전략과 연계된 하이브리드 자동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자동차가 뜨는 이유
09 로봇의 시대를 준비하라
로봇 원칙과 로봇 윤리 강령│서비스형 로봇과 정서교감 로봇의 부상│로봇의 킬러 어플리케이션을 찾아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