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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교육학의 새로운 지평
스포츠교육학의 새로운 지평
저자 : 류태호|한만석|임용석|김준성
출판사 : 경문사
출판년 : 2015
ISBN : 9788961059015

책소개

스포츠교육학의 새로운 지평》이라는 제목과 같이, 이 책의 내용은 스포츠교육학 연구 영역에서 비교적 익숙하지 않지만 실천 영역에서는 매우 중요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체육전공 대학생과 체육지도자들에게 연구 아이디어와 반성적 실천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 한편 스포츠교육학을 전공하고 있는 연구자들에게는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영역을 탐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스포츠교육학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지가 벌써 불혹의 나이가 되었다. 스포츠교육학이 어떤 학문이냐고 물으면 쉽게 대답하기 어렵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학교를 연구의 영역으로 제한한 점과 ‘스포츠’에 대한 개념상의 혼란과 ‘교육’에 대한 다양한 시각의 차이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학자들이 스포츠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에 비하여 학문적 열정과 진지함을 학문적 성과물로 내지 못한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연구와 실제의 간격을 좁히지 못하고 있으며, 스포츠현상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패러다임의 불명확성과 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학문적 성과물에서 벗어나지 못한 결과이기도 하다. 결국 학문적 보편성에 있어서는 서구 스포츠교육학의 연구경향을 따르고 있지만 만족스럽지 못하고, 특수성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상황에 적합한 토착적 스포츠교육학적 논리와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스포츠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지 않았다.

위의 문제는 여전히 우리의 숙제이다. 이를 풀기 위해 작은 모험을 시작하였다. 가능한 서구의 보편성과 우리나라의 특수성을 담보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한 결과를 책으로 만든 시도이다. 이를 위해 4가지 주제의 연구 성과물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1장은 운동의 의미를 정리하였다. 핵심질문은 운동은 왜 하는가. 어떤 효과가 있는가에 주목하였다. 학교에서 체육이 필요한 실제적인 이유를 운동에 관한 연구결과물을 중심으로 찾으려는 시도이다.

2장은 우리나라 전문(엘리트)체육의 변화과정과 이에 발생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3장은 체육에 대한 부정적인 담론의 성격, 내용, 구조와 주요 쟁점을 정리하였다. ‘부정은 새로움을 향한 반성’임을 확인하고 싶었다. 4장은 전문성을 기존의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정리하면서 체육에서의 전문성의 의미와 연구 경향을 파악하고 ‘잘 가르친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새로운 관점에서 보고자 하였다.

스포츠교육학의 새로운 지평》이라는 제목과 같이, 이 책의 내용은 스포츠교육학 연구 영역에서 비교적 익숙하지 않지만 실천 영역에서는 매우 중요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체육전공 대학생과 체육지도자들에게 연구 아이디어와 반성적 실천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 한편 스포츠교육학을 전공하고 있는 연구자들에게는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영역을 탐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운동의 의미

1.1 운동과 질병의 관계 4

1.1.1 왜 학생들은 아픈가? 4

1.1.2 운동의 효과 5

1.2 운동과 정서의 관계 10

1.2.1 정서조절능력 향상 11

1.2.2 뇌 구조적, 기능적 변화 11

1.3 운동과 공부의 관계 14

1.3.1 뇌과학적 관점으로 본 운동과 공부의 관계 14

1.4 하나의 대안- 매일체육 22

1.4.1 학습 잠재력(Learning Potential)의 향상 25

1.4.2 사회성 발달 26

1.4.3 전인 교육의 실현 27

:: 참고문헌 29



2. 전문체육

2.1 체육특기생제도의 도입과 변천 42

2.1.1 형성기(1960~1970년) 42

2.1.2 도입기(1970~1980년) 43

2.1.3 강화? 유지기(1980~2000) 44

2.1.4 변화기(2000 이후) 46

2.2 운동부 문화 53

2.2.1 ‘선수학생’ vs ‘학생선수’54

2.2.2 ‘학생’과 ‘선수’의 공존 가능성 57

2.3 운동부 중도탈락 69

2.3.1 운동부 중도탈락 실태 70

2.3.2 운동부 중도탈락의 문제점 72

2.4 소결 76

:: 참고문헌 78



3. 체육의 부정적 인식

3.1 체육 담론의 성격(정치, 사회, 인권, 복지) 84

3.1.1 스포츠와 정치 86

3.1.2 스포츠와 사회 86

3.1.3 스포츠와 인권 87

3.1.4 스포츠와 복지 89

3.2 체육 담론 91

3.2.1 학교 교육 담론 94

3.2.2 학원스포츠 담론 97

3.2.3 스포츠조직 담론 100

3.2.4 계층? 계급 담론 103

3.2.5 일탈행위 담론 105

3.2.6 젠더논리 담론 106

3.3 체육 담론의 틀과 구조 109

3.3.1 사회? 문화적 담론 109

3.3.2 경제적 담론 112

3.3.3 교육적 담론 114

3.4 체육 담론의 주요 쟁점 116

3.4.1 시대별 체육담론의 변화 116

3.4.2 계층? 계급 담론 분석 119

3.4.3 미디어의 개입 121

:: 참고문헌 124



4. 전문성 Who is a Expert

4.1 체육학에서의 전문성 연구 133

4.1.1. 교사 지식 135

4.1.2 교사 신념 141

4.1.3 발달단계 145

4.2 전문성 연구의 동향 150

4.2.1 심리학적 관점 151

4.2.2 교육학적 관점 154

4.2.3 사회학적 관점 159

4.2.4 다양한 영역에서의 전문성 연구 161

4.3 전문성 연구의 한계 169

4.3.1 전문 교사의 판단 기준 169

4.3.2 인지 심리학적 관점의 편향 170

4.3.3 이론적, 개념적 접근 171

4.3.4 개인적 차원의 접근 173

4.4 잘 가르친다는 것은? 175

4.4.1 관계맺음 176

4.4.2 반성과 성장 177

4.4.3 사이의 전문성 178

:: 참고문헌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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