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저자 : Karen Glanz|Barbara K. Rimer|Frances Marcus Lewis
출판사 : 군자출판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62782066

책소개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이론, 연구 그리고 실천』의 3판은 이론이 연구와 실천에 어떻게 도움이 되며, 연구와 실천은 또 어떻게 이론의 발전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자와 실천가들의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준비하였으며 가장 최근에 이루어진 연구들을 반영할 수 있도록 책의 내용을 개정하였다. 저자들 모두는 각자가 가진 풍부한 연구 경험과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 적용을 사정하였으며, 건강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1_ 건강교육과 건강행동-기반

01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02 건강행동과 건강교육의 이론, 연구, 실행



Part_2 개인의 건강행위모델

03 건강신념모델

04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

05 범이론모델과 변화의 단계

06 예방채택과정모델

07 건강행동 인간관계이론에 관한 관점들



Part_3 개인 간 건강행위모델

08 개인, 환경, 건강행동 간의 상호작용

09 사회적 관계망과 사회적 지지

10 스트레스, 대터, 건강행동

11 건강행동에서의 사회적 영향과 개인간 의사소통

12 개인간 건강행위모델에 대한 관점



Part4_ 건강행동 변화의 지역사회모델과 집단모델

13 지역사회조직과 지역사회구축을 통한 건강의 증진

14 혁신과 확산

15 건강증진을 위한 조직동원

16 의사소통 이론과 건강행동 변화

17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 개입에 관한 관점들



Part_5 연구와 실천에서의 이론 활동

18 건강행동이론 적용을 위한 PRECEDE-PROCEED계획 모델의 활용

19 사회 마케팅

20 건강행동의 생태학적 모델

21 문화적으로 다양하고 독특한 인구집단에 대한 이론적용

22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건강행동 변화

23 이론기반 개입 평가 RE-AIM모델

24 이론 사용에 대한 관점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