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옥스퍼드는 어떻게 답을 찾는가 (세계 1% 인재들의 생각법과 소통법)
옥스퍼드는 어떻게 답을 찾는가 (세계 1% 인재들의 생각법과 소통법)
저자 : 오카다 아키토
출판사 : 엔트리
출판년 : 2016
ISBN : 9788962806533

책소개

천년의 지성이라 불리는 옥스퍼드, 그들의 무한한 잠재력을 이끌어낸 힘의 원천은 무엇일까? 《옥스퍼드는 어떻게 답을 찾는가》는 그 힘을 옥스퍼드만의 독특한 교육법에서 찾는다. 옥스퍼드대학의 교육 이념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상식의 타파’다. 상식에 얽매이지 않는 인재가 되기 위해 옥스퍼드인들은 ‘어떻게 답을 찾고, 지(知)를 실천하는가’가 이 책의 핵심이다. 답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딜레마를 견뎌낼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답이 없는 문제를 철저히 궁리하고, 상식의 타파를 통해 얻는 ‘생각의 힘’!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옥스퍼드식 생각법과 소통법을 소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답을 찾는가
천년의 지성, 옥스퍼드의
‘스스로 생각하고 전달하는 법’을 배운다


옥스퍼드대학은 현 영국 총리인 데이비드 캐머런을 포함해 영국 총리 26명, 노벨상 수상 50명, 10개국 국왕 13명, 19개국 국가원수 35명, 영국 성공회 최고 수장 캔터베리 대주교 20명 등을 배출했다. 뿐만 아니라 마가렛 대처, 토니 블레어, 스티븐 호킹, 빌 클린턴 등 세상을 움직인 리더들도 옥스퍼드대학 출신이다. 천년의 지성이라 불리는 옥스퍼드! 그들의 무한한 잠재력을 이끌어낸 힘의 원천은 무엇일까?
《옥스퍼드는 어떻게 답을 찾는가》는 그 힘을 옥스퍼드만의 독특한 교육법에서 찾는다. 옥스퍼드인들이 대학을 졸업한 뒤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것은 이 책에서 소개하는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전달하는 기술’, 달리 말하면 지(知)의 실천 노하우를 재학 중에 터득해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지금도 옥스퍼드대학에서 계승되고 있는 이 기술을 어떻게 터득했을까? 이 책에 그 비결이 담겨 있다.

인간을 성장하게 하는 옥스퍼드식 생각법과 소통법의 핵심은
‘스스로 공부하는 힘, 답을 찾아내는 힘, 고민하는 힘!’

옥스퍼드대학의 교육 이념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상식의 타파’다. 상식에 얽매이지 않는 인재가 되기 위해 옥스퍼드인들은 ‘어떻게 답을 찾고, 지(知)를 실천하는가’가 이 책의 핵심이다. 옥스퍼드에서는 타인과 ‘대화’를 나누면서 철저히 생각하고, 그 생각을 전달하는 습관을 들임으로써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끈다. 이 잠재력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옥스퍼드인이 공통적으로 지닌 능력, 즉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전달하는 힘’일 것이다. 이 힘은 비즈니스 현장에서든, 연구 분야에서든, 전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발휘할 수 있다.
답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딜레마를 견뎌낼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답이 없는 문제를 철저히 궁리하고, 상식의 타파를 통해 얻는 ‘생각의 힘’!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옥스퍼드식 생각법과 소통법을 소개한다.

자신의 내부의 벽을 무너뜨리는 자기 혁명, 브레이크스루!
《옥스퍼드는 어떻게 답을 찾는가》는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옥스퍼드 출신인 저자가 실제로 옥스퍼드대학에서 공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30개의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전달하는 기술을 독자에게 소개한다. 또 각 에피소드의 앞머리에는 그 항목의 포인트를 실어 어떤 에피소드부터 읽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에피소드, 그림, 표, 연습 문제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알기 쉽고 즐겁게 익힐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책이다.
또한 플라톤식 1대 1수업, 튜토리얼, 옥스퍼드식 교육의 기본인 대화법, T자형 사고법, 로지컬 씽킹(logical thinking), 리프레이밍(reframing), 브레이크스루(breakthrough), 옥스퍼드식 토론술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한 사람의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키워드를 일목요연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궁리하고 노력하면 능력이나 경험과 상관없이 누구나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이다. 게다가 이것은 평생의 ‘무기’가 된다. 어떠한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 그 답을 찾기 위해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전달하는 기술’이 온갖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뿐만 아니라 때로는 궁지에서 벗어나는 힘이 되어줄 것이다.
옥스퍼드식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전달하는 기술’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그것은 ‘브레이크스루’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는 자신의 내부에 있는 벽, 그리고 자신과 상대방 사이에 놓인 다양한 장벽을 ‘브레이크스루’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해 목적을 달성하고 풍요로운 자기실현을 가능케 하는 것이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하버드 생각 수업》,《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무엇을 공부하는가》로 대한민국에 일대 ‘생각의 혁명’을 일으킨 엔트리의 연작 시리즈인 《옥스퍼드는 어떻게 답을 찾는가》를 통해 각자의 인생길에서 의지할 수 있는 ‘생각법과 소통법의 원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옥스퍼드인들은 어떻게 답을 찾는가

1장 답을 찾는 옥스퍼드의 방식
옥스퍼드식 교육의 기본은 ‘대화’
쓸모없다고 여겨지는 학문이야말로 큰 의미가 있다
옥스퍼드식 창조적 사고를 낳는 6단계
튜토리얼은 사고력과 전달력을 키우는 특수 훈련
튜토리얼을 통해 익히는 세 가지 힘

2장 성과로 연결되는 옥스퍼드식 ‘준비 기술’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전달하기 위한 준비
두 번 고비를 맞이하는 ‘사고의 W 곡선’
롤 모델의 사고법을 ‘흉내 내는’ 것부터 시작한다
생각을 정리 정돈해 바르게 전달하기 위한 준비
생각을 전달하기 전에 알아야 할 화법의 기본

3장 옥스퍼드식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기술’
답이 없는 문제를 철저히 궁리하기
독자적인 생각을 만드는 T자형 사고법
이야기의 줄기를 깔끔하게 만드는 로지컬 씽킹
생각의 나무를 만드는 마인드맵 사고법
우연한 영감을 불러들이는 세렌디피티

4장 옥스퍼드식 자신만의 ‘말을 만드는 기술’
말로 표현할 때 비로소 생각이 명확해진다
상대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을 고르고 사용한다
말의 샘에 도달하기 위한 자문자답 습관
상대의 마음에 닿는 말로 바꾸는 ‘리프레이밍’
사람을 움직이는 말 구성법

5장 상대를 움직이는 옥스퍼드식 ‘전달하는 기술’
상대의 마음에 부합하는 말과 행동이 상대를 움직인다
전략적인 시간 분배로 듣는 이의 관심을 끈다
오감을 최대한으로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프레젠테이션 효과를 열 배 높이는 방법
옥스퍼드식 토론술로 설득력을 키운다
피드백은 다음 목표로 나아가게 하는 양식
상황 파악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성공을 부른다
‘자신력’을 갈고닦아 나를 성장시킨다
스트레스 컨트롤로 사고 전달력을 향상시킨다
내 안에 있는 ‘벽’을 돌파한다

에필로그 당신의 인생을 그리는 붓은 바로 당신 손 안에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