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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웅 선생 학문 새롭게 읽기
허웅 선생 학문 새롭게 읽기
저자 : 권재일
출판사 : 박이정
출판년 : 2014
ISBN : 9788962925241

책소개

허웅 선생의 10주기에 맞추어 선생의 학문을 다시 되살펴 본 책이다. 우선 젊은 세대 학자의 관점에서 허웅 선생의 학문을 재해석하고 평가하여 이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방향을 모색하고자 했다.



젊은 세대 학자는 선생에게 직접 가르침을 받지 않았으며, 최근의 언어학 이론을 주로 공부하고 그 이론을 기반으로 국어를 연구하는 학자들을 선정했다. 이들을 선정한 첫 번째 이유는 객관적이며 새로운 관점에서 선생의 학문을 살펴보고자 함이고, 두 번째 이유는 최근의 언어학 이론 틀에서 허웅 선생의 학문을 어떻게 계승할 것인가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책의 내용은 크게 이론 편, 문법 편, 음운 편, 그리고 정책과 사상 편으로 나누었다. 이론 편은 허웅 선생 학문의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문법 편은 현대 국어의 형태론, 통사론, 15세기 국어 문법으로 나누어 집필하였다. 음운 편은 15세기 국어의 음운, 현대 국어의 음운, 그리고 국어음운사로 나누었다. 마지막으로는 선생의 언어 사상과 언어 정책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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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눈뫼 허웅 선생의 학문 연구 방법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앞선 연구를 계승하고 이를 독창적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가까이는 주시경 선생과 최현배 선생의 연구에 뿌리를 두었으며, 나라 밖으로는 유럽의 기능-구조주의 언어이론, 미국의 기술-구조주의 언어이론, 변형생성문법 이론을 두루 참조했다. 또 허웅 선생은 국어를 연구하는 데 있어 국어 자료의 정확한 기술을 기반으로 했다. 주어진 이론 틀에 따라 자료를 해석하지 않고, 실증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국어 구조를 찾아가는 연구 방법을 택했다. 이렇게 학문의 깊이를 추구할 뿐만 아니라 언어 이론에서 국어 기술에 이르기까지, 음성학에서 통사론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이를 넘어서 언어 정책에 이르기까지 연구의 폭을 넓혔다. 이와 같은 허웅 선생의 학문 업적을 계승하기 위해 2004년 12월 “눈뫼 허웅 선생의 학문세계”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이 내용을 다듬어 책으로 출판한 것이 [허웅 선생의 우리말 연구](2005)이다.



이 책 [허웅 선생 학문 새롭게 읽기]는 허웅 선생의 10주기에 맞추어 선생의 학문을 다시 되살펴 본 것이다. 우선 젊은 세대 학자의 관점에서 허웅 선생의 학문을 재해석하고 평가하여 이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방향을 모색하고자 했다. 젊은 세대 학자는 선생에게 직접 가르침을 받지 않았으며, 최근의 언어학 이론을 주로 공부하고 그 이론을 기반으로 국어를 연구하는 학자들을 선정했다. 이들을 선정한 첫 번째 이유는 객관적이며 새로운 관점에서 선생의 학문을 살펴보고자 함이고, 두 번째 이유는 최근의 언어학 이론 틀에서 허웅 선생의 학문을 어떻게 계승할 것인가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이론 편, 문법 편, 음운 편, 그리고 정책과 사상 편으로 나누었다. 이론 편은 허웅 선생 학문의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문법 편은 현대 국어의 형태론, 통사론, 그리고 15세기 국어 문법으로 나누어 집필하였다. 음운 편은 15세기 국어의 음운, 현대 국어의 음운, 그리고 국어음운사로 나누었다. 마지막으로는 선생의 언어 사상과 언어 정책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그리고 책 앞머리에는 [허웅 선생의 우리말 연구]에 실린 ‘허웅 선생의 학문 세계’를 간추려 다시 실었다.



눈뫼 허웅 선생(1918~2004)은 평생 우리말글을 갈고 닦아 한힌샘, 주시경, 최현배 선생의 대를 이어 국어학계의 거장으로 존경을 받았다. 주시경 선생이 국어학의 주춧돌을 놓고 최현배 선생이 집을 지었다면 허웅 선생은 그 집을 더욱 가다듬고 보수했다고 할 수 있다. 저서 24권, 주요 논문만도 64편에 이른다. <주해 용비어천가>(55)는 용비어천가의 낱말과 말본, 역사적 사실을 상세하게 밝힌 책이며, <국어음운론>(58)은 국내 최초로 시도된 국어음운론에 대한 공시·통시적 기술이다. <중세국어 연구>(63), <우리 옛말본-15세기 국어형태론>(75), <언어학-그 대상과 방법>(81), <국어학-우리말의 오늘, 어제>(83), <16세기 우리 옛말본>(89), <20세기 우리말의 형태론>(95), <20세기 우리말의 통어론>(99) 등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남긴 수많은 저서는 국어학을 반석 위에 올려놓는 데 크게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 한겨레, 조일준 기자, 2004.01.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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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책을 내면서

허웅 선생의 학문 세계



허웅 선생의 일반언어학 이론 [목정수]

1. 머리말

2. 허웅 선생의 일반언어학 이론: 그 성과와 한계

3. 유형론의 성과와 허웅 선생의 일반언어학과 국어학

4. 맺음말



허웅 선생의 형태론 연구에 대한 새로운 해석 [김윤신]

1. 머리말

2. 연구의 대상과 방법

3. 연구 내용: 접면 현상을 중심으로

4. 맺음말



생성문법적 관점에서 ≪20세기 우리말의 통어론≫ 새롭게 읽기 [박소영]

1. 머리말

2. 형태론과 통사론의 접면 문제

3. 줄임(생략)의 문제

4. 맺음말



허웅 선생의 ≪우리 옛말본≫ 다시 읽기 [김건희]

1. 머리말

2. ≪우리 옛말본≫ 개관

3. 문법 기술에 관한 혜안: 15세기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

4. 문법 기술의 화두 제시: 15세기 국어에서 현대 국어로

5. 맺음말



허웅 선생의 현대 한국어 음운 연구 [강희조]

1. 머리말 -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2. 음운론의 목표와 허웅 선생의 현대 한국어 음운 분석

3. 음운 이론으로서의 허웅 선생의 현대 한국어 음운 연구

4. 맺음말 -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계승할 것인가



허웅 선생의 중세 국어 음운 연구와 현대 언어학 [고성연]

1. 머리말

2. 15세기 국어 음운학의 구성과 연구 방법론

3. 15세기 국어의 음소 체계

4. 15세기 국어의 운소 체계

5. 맺음말



허웅 선생의 국어 음운사 연구 다시 보기 [신용권]

1. 머리말

2. 병서의 음가와 된소리의 발달에 대한 연구

3. 치음의 음가와 변천 과정에 대한 연구

4. 이중모음의 변천에 대한 연구

5. 방점 연구

6. 맺음말



허웅 선생의 언어 사상과 언어 정책 [조원형]

1. 머리말

2. 허웅 선생의 언어 사상

3. 한글학회의 활동과 허웅 선생의 언어 정책

4. 21세기 한국의 언어 정책과 허웅 선생의 언어 사상

5.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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