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 김영옥|윤경선|박형신|정상녀|서현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63305585

책소개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사람들을 수용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 때 다문화라고 해서 반드시 외국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각 지방, 민족, 국가마다 인간의 생활문화에는 많은 차이가 드러나고, 동시에 공통점도 존재한다. 유아가 성장하며 그러한 폭넓은 삶의 모습을 수렴할 수 있다면, 그 만큼 성장하며 더 넓은 지혜와 안목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생각과 의도로부터 출발했다.

책의 큰 구조는 이론편과 실제편,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01 다문화 사회의 개념과 특성



02 다문화 사회의 이해

1. 한국의 다문화 가정

2. 다문화 가정 유아와 지원 현황

3.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과제



03 유아 다문화교육의 목적과 목표

1. 다문화 사회가 기대하는 인간상

2. 교육 목적과 목표



04 유아 다문화교육의 내용

1. 교육내용

2. 지침 및 접근방법



05 유아 다문화교육의 방법

1. 교수?학습의 원리

2. 교수?학습의 절차

3. 교수?학습의 소재

4. 교수?학습의 계획

5. 교수?학습 적용의 현장사례



06 유아 다문화교육의 평가



07 유아 다문화교육의 과제









01 언어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1. 언어활동

2. 언어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3. 교육환경 구성

4.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02 국악과 전통놀이의 다문화적 접근

1. 국악과 전통놀이

2. 국악과 전통놀이의 다문화적 접근

3. 교육환경 구성

4.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03 탐구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1. 탐구활동

2. 탐구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3. 교육환경 구성

4.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04 표현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1. 표현활동

2. 표현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3. 교육환경 구성

4.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05 요리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1. 요리활동

2. 요리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3. 교육환경 구성

4.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