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무역학개론 (인코텀즈 2010 반영)
무역학개론 (인코텀즈 2010 반영)
저자 : 김찬호|이병진|김태환|최혁준|최창열
출판사 : 보명BOOKS
출판년 : 2012
ISBN : 9788963660455

책소개

『무역학개론』은 세계화와 FTA의 세계적 기조를 바탕으로 무역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무역학 전공자, 무역업 종사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다. 무역이론을 포괄적 개념으로 인식하여 무역일반, 무역정책, 무역이론, 통상으로 확장하여 기술하였다. 인코텀즈의 경우 2010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11년 12월 5일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9번째로 무역 1조 달러 국가로 등록되었다. 지금까지 교역 1조 달러를 달성한 국가는 미국, 독일, 중국, 일본, 프랑스, 네덜란드, 이탈리아, 영국 등 8개국 나라이며, 2010년까지 교역 1조 달러를 유지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 독일, 중국, 일본, 프랑스, 네덜란드 등 6개국이다.

무역 1조 달러 달성은 대외적으로 한국이 거대 선진 경제권에 진입했음을 알려주는 국격 상승의 지표라는 상징적 사건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 같은 기록은 62년 시작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바탕으로 시작되었다. 당시 우리나라는 1인당 국민소득 79달러로 세계 최빈국 가운데 하나였다. 1973년 중화학 공업 중심의 경제개발을 시작으로 고속성장이 시작되었다. 1980년대 이후 중화학공업과 정보통신 산업을 중심으로 수출주도형 발전 전략을 추진하여 우리 경제는 수출증가와 국민소득 향상을 기록하였다.

무역은 한국경제, 나아가 한국이라는 국가를 존재하게 한 강력한 원동력이다. 1948년 1900만 달러였던 수출규모는 2011년 5,150억 달러로 2만7,000배 증가하였다. 무역규모는 1962년 4억 7800만 달러에서 2000배 증가하였으며, 세계 65위에서 9위로 올라섰다. 1962년 79달러 였던 국민소득은 2만 달러를 넘어서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무역이 1조 달러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신흥시장의 역할 때문이다. 경기불황으로 북미와 유럽의 선진국 시장은 어려웠지만, 아프리카, 중남미 등의 신흥시장은 우리에게 기회를 제공하였다.

무역은 인류의 삶을 편안하고 풍요롭게 유지시켜 주었다. 자유무역을 통해 인류는 더 큰 발전을 이어갔다. 무역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이다. 본 서는 세계화와 FTA의 세계적 기조를 바탕으로 무역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무역학 전공자, 무역업 종사자 등을 위해 서술되었다.

무역학은 크게 무역이론, 무역실무, 국제경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서는 무역이론을 포괄적 개념으로 인식하여 무역일반, 무역정책, 무역이론, 통상으로 확장하여 기술하였다. 국제경영은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기업의 국제화와 해외시장진입에 대해 갖춰야 할 기본내용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무역실무분야는 운송, 신용장, 인코텀즈, 중재, 전자무역 등으로 세분화하여 각 항목에 대한 최신 자료를 반영하였다. 특히 인코텀즈의 경우 2010을 기준으로 설명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국제무역의 기초
제1절 무역의 개념과 특성
제2절 무역의 유형
제3절 무역학의 학문적 체계

제2장 무역과 국민경제
제1절 수출과 국민경제
제2절 수입과 국민경제
제3절 무역관련 지표
제4절 한국무역의 발전과 현황
제3장 무역이론
제1절 무역이론의 과제와 발전
제2절 고전적 무역이론
제3절 근대적 무역이론
제4절 현대적 무역이론
제4장 무역정책
제1절 무역정책의 개념
제2절 무역정책의 유형
제3절 무역정책의 수단
제4절 무역구제제도
제5장 외환과 국제수지
제1절 외환과 외환시장
제2절 환 율
제3절 국제수지
제4절 국제수지의 조정
제6장 국제통상환경
제1절 국제통상환경의 변화
제2절 국제통상기구
제7장 지역경제통합
제1절 지역경제통합의 의의 및 단계
제2절 경제통합의 효과
제3절 지역경제통합의 현황
제8장 기업의 국제화
제1절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제2절 기업의 국제화
제3절 다국적기업
제4절 국제기업이론
제9장 해외시장 선택과 진입전략
제1절 해외시장의 선택
제2절 해외시장진입전략
제10장 무역거래절차와 무역관리
제1절 무역거래 절차
제2절 무역관리제도
제11장 무역계약의 체결
제1절 무역계약의 의의
제2절 무역계약의 기본조건
제12장 국제운송과 해상보험
제1절 국제운송
제2절 해상보험
제3절 무역보험
제13장 무역대금결제
제1절 송금결제방식
제2절 추심결제방식
제3절 신용장방식
제14장 무역클레임과 상사중재
제1절 무역클레임
제2절 상사중재
제15장 전자무역
제1절 전자무역의 개관
제2절 전자무역 정책 및 동향
제3절 전자무역과 결제수단
색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