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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마케팅 (비교문화적 접근)
글로벌 마케팅 (비교문화적 접근)
저자 : 이승영|이민영|유승균
출판사 : 보명BOOKS
출판년 : 2012
ISBN : 9788963660622

책소개

마케팅을 이론과 실무를 접목하여 접근하는 『글로벌 마케팅(비교문화적 접근)』. 이 책은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의 특성을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글로벌마케팅 전략수립에 유익을 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평소 강의를 하며 “마케팅의 교재는 따로 있지 않다. 우리가 안방이나 버스나 전차 안에서, 스마트폰에서 또는 길거리에서 보고 듣는 거의 모든 것이 마케팅의 교재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생활이 곧 마케팅 그 자체이다”라고 강조해 왔다. 더 나아가 ‘나’라는 상품을 전공과 적성에 맞추어 개발하고, 시대의 흐름에 걸맞게 행동하여 ‘나’의 이름(브랜드)을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누구에게고 촉진하며, ‘나’에 대한 인정과 신뢰를 쌓아 이 사회에 반드시 필요하고 환영받는 존재가 되기를 바라며 ‘사람 마케팅’을 부르짖어 왔다.
그러다 보니 일상생활에서부터 사물을 마케팅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마케팅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학생들 스스로가 마케팅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감각을 익히게 되면 앞으로 얼마든지 혼자서 보다 학술적으로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고, 또 실무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읽으면서 이해되고 터득되는, 강의실과 현장을 오가는, 이론과 실무가 접목된,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상호 연결되어 있는 마케팅 책을 시도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의 특성을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글로벌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2003년 강의의 필요성에 의해 “다국적기업의 경쟁적 우위는 상품 그 자체보다는 현지에서 전개되는 마케팅기술에 달려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글로벌마케팅 책자를 내어놓은 후, 햇수로 근 10년이 되는 오늘에야 새롭게 대두된 다양한 마케팅 방법론을 첨가하여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내용을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정리하였다. 다시한번 다음 저서의 머리말을 위해 선후배 제현의 질책을 기다리며 꾸준히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 아울러 출간을 맡아 주신 보명Books의 정태욱 사장님과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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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장 국제화와 마케팅 개관
제1절_국제화와 마케팅의 중요성
제2절_마케팅 컨셉트
다시보기 1.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족(族)

제2장 국제마케팅의 의의 및 퍼스펙티브
제1절_국제마케팅의 의의
1. 국제마케팅의 정의
2. 국제마케팅의 관련 용어
제2절_국제마케팅의 퍼스펙티브
1. 국제마케팅을 보는 시각
2. 탈자기준거 기준
다시보기 2. 미래 소비가 트렌드

제3장 수출상품 아이디어 구상
제1절_새로운 시각과 사고의 모색
제2절_수출상품 아이디어 개발
1. 아이디어의 구상
2. 아이디어 예시
다시보기 3. PPL 마케팅(PPL Marketing)

제4장 국제마케팅의 전개과정과 활동영역
제1절_국제마케팅의 전개과정
1. 국제마케팅의 전개방향
2. 기업 활동의 국제화 과정
제2절_국제마케팅의 활동영역
다시보기 4. QR Code Marketing

제5장 국제마케팅의 과제 및 과업
제1절_국제마케팅의 기본과제
1. 마케팅의 기본과제
2. 국제마케팅의 주요 과제
제2절_국제마케팅 관리자의 과업
1. 국내마케팅 관리자의 과업
2. 국제마케팅 관리자의 과업
다시보기 5. 기술마케팅(Technology Marketing)

제6장 국제마케팅 환경 및 환경분석
제1절_국제마케팅의 일반 환경
1. 경제ㆍ지리적 환경
2. 정치ㆍ법률적 환경
3. 사회ㆍ문화적 환경
제2절_국제마케팅의 환경 분석
1. 환경 분석의 접근방법
2. 환경 분석의 평가방법
다시보기 6. 뉴로 마케팅(Neuro Marketing)

제7장 국제마케팅 시스템과 소비자
제1절_국제마케팅 시스템
1. 인간의 욕구와 마케팅
2. 문화적 측면과 구매행동
제2절_해외소비자 구매행동
1. 해외소비자 간의 차이
2. 구매목적물
3. 구매동기
4. 구매결정자
5. 구매방법
6. 구매 시기
7. 구매 장소
8. 사례 및 교훈
다시보기 7. 데카르트 마케팅

제8장 국제마케팅 조사
제1절_국제마케팅 조사의 의의 및 내용
1. 국제마케팅 조사의 의의 및 목적
2. 국제마케팅 조사의 주요 업무
3. 마케팅정보의 개념 및 필요성
4. 수출마케팅 조사와 정보활동
제2절_마케팅 조사의 방법 및 유의점
1. 마케팅 조사의 과정
2. 마케팅 조사의 기본방법
3. 해외마케팅 조사 시의 유의점
다시보기 8. 디마케팅(Demarketing)

제9장 해외시장의 선택 및 세분화
제1절_해외시장의 선택
1. 해외시장의 선택
2. 해외시장 선택 시의 고려사항
3. 해외시장 선택 시의 자료원
4. 시장 기회와 위험의 평가
제2절_세계시장 세분화 및 포지셔닝
1. 세계시장 세분화
2. 해외제품 포지셔닝
다시보기 9. 세계 인구를 100명으로 줄여보면…

제10장 국제마케팅의 전략적 체계
제1절_국제마케팅 전략
1. 국제마케팅 전략의 수립
2. 국제마케팅 전략의 표준화와 차별화
제2절_국제마케팅의 믹스전략
1. 국제마케팅 믹스의 개념
2. 국제마케팅 하부믹스
다시보기 10. 섹스어필 마케팅(Sex Appeal Marketing)

제11장 국제 제품전략
제1절_제품의 선정과 적응
1. 제품의 선정과 수명주기
2. 수출제품의 적응
제2절_제품 적응시의 고려요소
다시보기 11. 역심리 마케팅(Reverse Psychology Marketing)

제12장 국제 가격전략
제1절_해외진출시의 가격책정
1. 가격책정시의 문제점
2. 가격책정의 기본적 접근방법
제2절_해외진출시의 가격전략
1. 진출가격 책정전략
2. 가격책정시의 기타 고려사항
3. 국제이전가격
다시보기 12. 입소문 마케팅(Word of Mouth Marketing)

제13장 국제 유통전략
제1절_수출경로의 유형 및 선정
1. 유통경로의 의의 및 유형
2. 수출경로의 선정
제2절_해외판매경로 및 운송
1. 해외판매경로의 종류
2. 국제운송정책
다시보기 13.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

제14장 국제 촉진전략
제1절_촉진전략의 수립
1. 국제촉진전략 수립시의 고려사항
2. 제품의 원산지국 이미지
제2절_촉진전략의 결정 및 번역
1. 촉진전략의 결정:계획수립모델
2. 번역상의 실수 및 교훈
다시보기 14. 이타임 마케팅(Time Marketing)

제15장 해외세일즈 전략
제1절_수출마케팅의 단계적 접근
1. 수출활동의 구상
2. 기회의 포착
3. 수출의 실행 및 점검
제2절_해외세일즈 기법
1. 세일즈의 원칙 및 개념
2. 해외세일즈의 기본전략
3. 세일즈맨의 기본자세
다시보기 15. 어른의 가치:예의범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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