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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 메시지
설득 메시지
저자 : 윌리엄 베노이트|파멜라 베노이트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0
ISBN : 9788964060407

책소개

『설득 메시지』. 이 책은 '성공적인 설득을 위한 안내서'이다. 성공적인 설득자가 되기 위한 과정을 중심으로 주요 내용을 구성했다. 먼저 설득 목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청중을 이해하며, 설득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한 실질적인 조언들을 담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필연적으로 설득이 존재한다. 그러나 누군가를 설득한다는 것은 사실 만만찮은 일이다. 그래서 이 책은 성공적인 설득이 가능하도록 주요 내용을 구성했다. 설득 목표를 정하고, 청중을 이해하며 설득 메시지를 만드는 데 실제적인 조언을 한다. 설득 커뮤니케이터로서 의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실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사
설득을 강의하고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저자들의 오랜 고민을 엿볼 수 있다. 연구자와 교수로 오랫동안 활동한 저자들은 ELM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잘 연결하였고 실무에서의 입문 과정에 적합한 내용을 다루었다.
- 데일 햄플(Dale Hample), 웨스턴 일리노이 대학교(Western Illinois University)

고전 수사학과 현대 설득 이론, 메타분석 결과의 조합을 일상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용하고 있어 흥미를 끄는 책이다. 저자들은 정말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교재를 만들었다.
- 마이크 앨런(Mike Allen), 밀워키 대학교(UW-Milwaukee)

정치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을 설득하기 위해 애쓰는 정치인들에겐 설득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이 책『설득 메시지』는 정치인들이 먼저 읽어야 할 것이다.
- 원유철, 국회의원

설득한다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가! 그런데 그보다 더 어려운 것은 설득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다.『설득 메시지』는 그 방법을 필요한 순서에 따라 차근차근 잘 정리해 놓았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충분히 설득력이 있다.
- 차유철, 우석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교수

상대방을 설득하려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설득당하지 않으려는 사람도 꼭 봐야 한다. 이 책의 내용을 어떻게 맛보고 자기 것으로 소화해 창의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것이다.
- 김병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설득에 관한 심리학적 개념들을 설명한 책이다. 이 책은 심리학적 이론과 적절한 사례를 통해 설득의 원리를 습득할 수 있게 한다. 쉽게 펼쳐들었다가 쉽게 내려놓지 못할 특별한 매력이 담겨 있다.
- 이수범,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책의 내용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었다. 1부 1장에서는 설득의 주요 개념을 정의하고 청중과 설득 커뮤니케이터 사이의 관계를 논의했다. 2장에서는 설득이 청중(신념, 가치, 태도)의 인식 변화를 시도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주요 콘셉트인 설득의 인지적 접근 방법을 소개한다. 3장에서는 송신자가 설득 메시지의 성공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4장에서 윤리의 개념을 소개한다. 설득이 다른 사람의 변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윤리적 쟁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부에서는 설득 메시지 제작의 메커니즘을 다루는데 먼저 5장에서는 설득자의 의도와 청중의 관계를 살펴본다. 그리고 6장에서는 스피치의 조직에서 어떻게 아이디어를 짜는지 설명한다. 7장에서는 증거와 관심의 요인을 포함한 설득 메시지의 내용을 다룬다. 8장에서는 스타일(메시지에서 단어의 선택과 구성으로서)을, 9장에서는 청중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살펴본다.
3부에서는 태도 변화 이론을 소개한다. 10장에서 청중과 불일치하는 메시지 확장을 결정하는 다양한 설득 관련 일관성 이론을 다룬다. 인지 부조화는 가장 많이 연구된 일관성 이론이다. 사회 판단/관여 이론(11장)은 다른 청중이 같은 메시지를 다르게 인지할 수 있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유용하다. 12장에서는 합리적 행동 이론을 다루며, 규범이나 기대의 개념을 포함한 신념과 가치를 소개한다.
마지막 4부에서는 특별한 두 가지 설득 사례를 소개한다. 13장에서는 광고에서의 설득을 살펴보고, 14장에서는 정치 캠페인에서의 설득에 대해서 살펴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저자 서문

1부 태도와 설득
1장 설득의 중요성

왜 설득을 공부해야 하는가?
설득은 무관심이나 강압의 대안이다
설득의 주요 개념
설득은 목표 지향적이다
설득은 과정이다
설득은 사람과 관련 있다
설득은 태도를 만들거나 변화시키거나 강화한다
태도와 행동
개요

2장 설득을 위한 인지적 접근 방법
인지적 반응 모델
설득의 두 가지 ‘경로’
동기와 관여
인지 능력
호의적 그리고 비호의적 사고
ELM 평가
설득을 위한 ELM의 사용

3장 설득 메시지의 송신자: 공신력
신뢰성의 인지적 반응 분석
관여도와 공신력
내부와 외부 공신력
설득에서 공신력 이용하기

4장 윤리적 관심
윤리적 쟁점과 윤리의 정의
윤리적 관점
인간의 본성 관점
대화적 관점
실용적 관점
상황적 관점
법적 관점
여성주의적 관점
설득 청중의 윤리적 책임
설득에서 윤리의 활용

2부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준비
5장 목적과 청중

설득 메시지의 목적 분명히 하기
청중의 특성
크기
이전의 경험
동질성
자세
당신의 청중 알기
토픽에 대한 지식
토픽에 대한 관심
토픽에 대한 태도
당신에 대한 태도
청중에 대한 정보 수집하기
인구통계학적 정보
청중의 의견
청중으로부터 정보 수집하기
관찰
상호작용
요약 자료
설득에 청중 분석 이용하기

6장 구성: 메시지 구성
설득 메시지의 구성 방식
서론-본론-결론
AIDA
순서별 동기화
아우트라인 잡기
아우트라인을 잡는 이유
아우트라인의 유형
아우트라인 잡는 원리
설득에서 구성 이용하기

7장 내용: 아이디어 지원하기
입증 자료
지원 유형
지원을 위한 테스트
증거의 설득력에 관한 연구
증거의 추론
추론 테스트
공포 소구
관심 요인
현실성
갈등
새로움
호기심
근접성
유머
근본 요소
친밀성
활동 또는 움직임
설득 메시지에 입증 자료와 관심 요인 이용하기

8장 상징과 스타일
상징
상징의 특성
외연적·내포적 의미
본원적 용어: 신과 악마의 용어
상징과 현실
스타일
구어체와 문어체
구어체의 유형
스타일의 목적
명료성
강렬함
리듬
유머
설득에서 상징과 스타일 이용하기

9장 적의, 무관심, 호의, 복합(혼합) 청중
적의 청중
적의의 원인이 되는 요소
적의의 단서
적의 청중에 대한 전략
무관심 청중
무관심의 원인이 되는 요소
무관심의 단서
무관심 청중에 대한 전략
호의 청중
호의의 원인이 되는 요소
호의의 단서
호의 청중에 대한 전략
복합(혼합) 청중
복합 청중의 원인이 되는 요소
복합(혼합)적 특성의 단서
복합 청중에 대한 전략
설득에서 청중의 유형 이용하기

3부 설득 이론
10장 태도 변화의 일관성 이론

하이더의 균형 이론
오스굿과 타넨바움의 일치 이론
일치 이론의 평가
페스팅거의 인지 부조화 이론
의사 결정 후의 부조화
정보에의 선택적 노출
강요된 응종
부조화 이론의 평가
일관성 이론들의 요약
설득에서 일치 이론 이용하기

11장 사회 판단/관여 이론
사회 판단/관여 이론의 특성
수용, 중립 및 거부의 영역
인식의 오류: 동화와 대비
관여의 역할
사회 판단/관여 이론의 평가
설득에서 사회 판단/관여 이론 이용하기

12장 합리적 행동 이론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의 예측에 대한 한계
합리적 행동 이론의 평가
설득에서 합리적 행동 이론 이용하기
계획된 행동 이론

4부 설득 메시지의 비판적 소비자
13장 광고에서의 설득

광고의 특성
소비자 행동: 왜 광고는 소비자 설득에 이용되는가?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영향
소비자 행동의 사회적 영향
소비자 행동의 문화적 영향
소비자 행동의 상황적 영향
광고주는 어떻게 소비자 행동을 조사하는가?
타깃 오디언스 분석
메시지 조사
미디어 조사
설득으로서의 광고: 윤리적 쟁점
잠재의식 광고
기만 광고와 과장 광고
설득에서 광고의 활용

14장 정치 캠페인에서의 설득
정치 캠페인
정치 캠페인 메시지의 기능
찬사: 자화자찬
공격: 경쟁자 비판
방어: 공격에 대응
정치 캠페인 메시지의 주제
정책 쟁점
인물: 이미지
정치 캠페인 메시지의 특성
정치 캠페인 메시지의 기능
정치 캠페인 메시지의 주제
집권 정당과 도전자 정당의 메시지
정치 캠페인 기획
타깃 오디언스는 누구인가?
메시지는 무엇인가?
최적의 매체 기획은 무엇인가?
정치 캠페인 메시지 평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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