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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저자 : 임운학
출판사 : 시간의물레
출판년 : 2010
ISBN : 9788965110040

책소개

2005년 저자가 출판하였던 을 바탕으로 그동안 강의한 자료, 외국학자들과 교류한 자료, 번역서, 신문, 기존 교재를 중심으로 하여 한 권으로 모아 엮었다. 스포츠 마케팅에 대하여 좀 더 친숙하게 접근하도록 해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세기에 들어서 새롭게 부각된 신종사업들이 그렇듯, 스포츠마케팅 분야도 학문적 연구가 선행되고 그 결과물로 탄생한 학문이라기보다는 시장원리에 의해서 생겨난 지식 후발형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 산업의 성장과 함께 스포츠마케팅도 성장하였다.
이 책을 출판하게 된 계기는 폭넓은 스포츠 마케팅에 대하여 좀 더 친숙하게 접근하고자 용기를 내어서 시작하였으며, 2005년 저자가 출판하였던 󰡔글로벌 스포츠마케팅󰡕을 바탕으로 그동안 강의한 자료, 외국학자들과 교류한 자료, 번역서, 신문, 기존 교재를 중심으로 하여 한 권의 책으로 엮어보았다.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아주 방대한 분야를 한 권의 책으로 내보낸다는 것이 다소 무리라고 생각하지만 그 내용을 충실하게 소개하려고 노력하였다. 또 관심분야를 좀 더 공부한다는 의미에서 조그마한 작품으로 만들어보았다. 이 책이 스포츠 마케팅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며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스포츠의 기초이론
Ⅰ. 스포츠의 정의 및 유사개념
Ⅱ. 체육

제2장 스포츠산업마케팅
Ⅰ. 스포츠산업의 정의 및 개념
Ⅱ. 스포츠산업의 분류와 규모
Ⅲ. 스포츠시설업
Ⅳ. 스포츠용품업
Ⅴ. 스포츠산업의 주역
Ⅵ. 스포츠산업의 특성과 미래 성장가능성

제3장 스포츠 마케팅의 개요
Ⅰ. 마케팅의 정의
Ⅱ. 스포츠 마케팅의 출현과 필요성
Ⅲ.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
Ⅳ. 스포츠와 마케팅 4P’s 전략

제4장 스포츠 제품
Ⅰ. 스포츠 제품
Ⅱ. 스포츠 제품의 특성
Ⅲ. 스포츠 제품으로서 프로스포츠
Ⅳ. 스포츠 제품의 수명주기
Ⅴ. 스포츠 제품믹스와 개발과정
Ⅵ. 스포츠 소비자의 혁신과 확산
Ⅶ. 스포츠 제품의 특징적 구조

제5장 가격 전략
Ⅰ. 가격의 이해
Ⅱ. 스포츠 제품의 가격결정
Ⅲ. 스포츠 제품의 고정비용과 변동비용
Ⅳ. 가격결정 전략의 기본구조
Ⅴ. 신제품 가격결정 전략
Ⅵ. 신제품 가격결정 사항

제6장 스포츠 마케트와 소비자
Ⅰ. 스포츠 마케트의 구성원과 특성
Ⅱ. 스포츠 소비자
Ⅲ. 스포츠 소비자 행동의 의사결정과정
Ⅳ. 스포츠 소비자의 의사결정 구조
Ⅴ. 스포츠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제7장 스포츠 서비스 마케팅
Ⅰ. 스포츠 서비스의 이해
Ⅱ. 서비스 품질
Ⅲ. 서비스와 고객만족

제8장 스포츠 스폰서십
Ⅰ. 스포츠 스폰서십의 정의
Ⅱ. 스폰서십의 출발
Ⅲ. 스포츠 스폰서십의 발전과정
Ⅳ. 스포츠 스폰서십 시장
Ⅴ. 스포츠 스폰서십의 시장과 효과
Ⅵ. 스폰서 획득의 매니지먼트 과정

제9장 스포츠 브랜드 마케팅
Ⅰ. 브랜드의 정의와 이미지 및 기능
Ⅱ. 스포츠 제품 브랜드와 인지도
Ⅲ. 스포츠 브랜드 정책과 전략
Ⅳ. 스포츠 브랜드명과 브랜드권한
Ⅴ. 스포츠 브랜드 육성전략

제10장 스포츠와 광고
Ⅰ. 광고의 이해
Ⅱ. 광고의 종류
Ⅲ. 새로운 광고유형
Ⅳ. 광고모델의 개념과 효과
Ⅴ. 광고모델의 유형
Ⅵ. 스포츠 스타 모델의 속성
Ⅶ. 스포츠선수보증광고
Ⅷ. 스포츠에서 TV를 이용한 효과적 광고
Ⅸ. 스포츠 관련 광고현황
Ⅹ. 스포츠 스타 모델의 광고효과

제11장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Ⅰ. 매스미디어와 스포츠 마케팅
Ⅱ. 스포츠 이벤트와 TV방송 중계권
Ⅲ. 스포츠 중계와 TV 영상기술 혁신
Ⅳ. 유니버설 억세스권(Universal right of Access)

제12장 스포츠 에이전트
Ⅰ. 프로스포츠와 에이전트
Ⅱ. 스포츠 선수 상품화와 에이전트
Ⅲ. 스포츠 선수의 매니지먼트와 에이전트 업무
Ⅳ. 스포츠 에이전트의 빚과 그림자
Ⅴ. 국내・외 스포츠 에이전트 현황
Ⅵ. 스포츠 에이전트 계약상의 분쟁

제13장 스포츠클럽의 경영
Ⅰ. 스포츠클럽의 역사
Ⅱ. 스포츠클럽 경영의 중요성
Ⅲ. 스포츠클럽 경영과 유형
Ⅳ. 스포츠클럽 경영과 수익창출
Ⅴ. 성장하는 유럽 축구클럽시장
Ⅵ. 스포츠클럽 관계자의 가치교환
Ⅶ. 미래 스포츠클럽 경영

제14장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Ⅰ. 스포츠 이벤트
Ⅱ. 이벤트의 효과 및 평가
Ⅲ. 스포츠 이벤트의 정의
Ⅳ. 스포츠 이벤트의 목적
Ⅴ. 스포츠 이벤트의 기능
Ⅵ. 스포츠 이벤트의 발전방향

제15장 스포츠 관광 마케팅
Ⅰ. 관광의 개념
Ⅱ. 스포츠관광의 유래와 개념
Ⅲ. 해양스포츠 관광

▣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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