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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디드 수업 디자인 (다양한 수업 경험을 설계하는 디지털 도구 활용과 사례)
블렌디드 수업 디자인 (다양한 수업 경험을 설계하는 디지털 도구 활용과 사례)
저자 : 박영민
출판사 : 프리렉
출판년 : 2021
ISBN : 9788965402947

책소개

유형별 학습 경험을 디자인하는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블렌디드 수업 노하우!

100개의 수업엔 100개의 수업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학습 경험에 딱 맞는 수업을 디자인하세요!

전국엔 수많은 교사와 학생이 있습니다. 또 다양한 교과와 수업이 있죠. 그러나 온ㆍ오프라인 블렌디드 수업은 늘 비슷합니다.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각기 다르고, 교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학습 경험도 모두 다른데 말입니다. 때문에 유형과 상황별, 각기 다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수업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블렌디드 수업의 개념부터 다양한 수업 경험을 설계하는 디지털 도구를 안내하는 책입니다. 수업을 도와줄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절차를 차근차근 안내하고, 수업에 활용하는 예를 소개합니다. 디지털 도구의 사용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의 수업에 대한 생각, 목적, 그리고 설계입니다. 따라서 교사의 의도와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학습 경험을 중심으로, 어울릴 도구를 모아 설명합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도구를 배워 수업을 설계하고 가르쳐야 하는 이 시대의 교사들에게 블렌디드 수업의 개념, 다양한 수업 경험을 설계할 수 있는 디지털 도구를 안내하는 책입니다. 원격 수업과 블렌디드 수업을 도와줄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절차를 차근차근 안내하고, 수업에 활용하는 예를 소개합니다. 디지털 도구의 사용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의 수업에 대한 생각, 목적, 그리고 설계입니다. 따라서 교사의 의도와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학습 경험을 중심으로, 어울릴 도구를 모아 설명합니다. 또한 교실과 학생들의 다양한 상황(디지털 기기 소유 여부, 와이파이)에 따라 어떤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지도 안내하여, 디지털 격차를 조금이나마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
● 눈을 뗄 수 없는 동영상 강의, 에드퍼즐
● 암기는 게임처럼, 클래스카드와 퀴즈앤
● 학생들의 생각과 의견을 모아 모아, 멘티미터와 마인드마이스터
● 감염 우려 없는 안전한 토론, 플립그리드
● 함께 만드는 뉴스레터, 스웨이
● 협업하여 만드는 영화, 툰타스틱

이외에도 H5P, 패들렛, 잼보드, 페어덱 등 많은 디지털 도구를 소개하며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흥미진진한 학습 경험을 디자인하고 체험하길 바랍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 소개
들어가는 말

Chapter 1 블렌디드 수업, 준비됐나요?
_1. 교육 철학: 나는 왜 가르치는가
_2. 디지털 소통 예절
_3. 저작권 알아보기
_4. 저작물 활용하기
_5. 저작물 만들기
_6. 좁은 화면, 넓은 세상

Chapter 2 지식이 쏙쏙, 이해가 쑥쑥: 인지력을 키우는 수업
_1. 몰입형 리더: 읽어줄게, 잘 들어봐
_2. 유튜브: 백문이 불여일견
_3. 에드퍼즐: 안 볼 수 없을 걸
_4. 클래스카드, 퀴즈앤: 암기는 게임처럼
_5. H5P: 직접 디자인하는 학습자료

Chapter 3 들어보자, 너의 목소리: 참여하는 수업
_1. 멘티미터: 익명으로 듣는 모두의 목소리
_2. 마인드마이스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_3. 패들렛: 담벼락에 쓰는 생각
_4. 잼보드
_5. 화이트보드
_6. 페어덱: 너의 선택을 말해줘
_7. 플립그리드: 비말 없는 토론

Chapter 4 함께 만드는 세상: 협업하는 수업
_1. 구글 문서: 함께 쓰는 글
_2. 스웨이: 함께 만드는 뉴스레터
_3. 구글 사이트: 함께 만드는 웹 페이지
_4. 애기: 함께 그리는 그림
_5. 툰타스틱: 함께 만드는 영화

Chapter 5 성장하는 교사와 학생: 피드백이 있는 수업
_1. 루브릭: 평가, 피드백, 성장의 출발
_2. 구글 설문지: 손쉽게 시작하는 평가와 설문
_3. 플리커스: 학생과 교사가 모두 받는 즉석 피드백
_4. 녹음/녹화: 말로 하는 평가와 피드백
_5. 받아쓰기: 말을 글로 바꿔 전달하기
_6. 자가 진단: 행복한 가르침과 배움

나가는 말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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