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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X V6로 배우는 커널의 원리와 구조 (고전으로 익히는 운영체제)
저자 : 아오야기 타카히로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14
ISBN : 9788968480966
책소개
이 책은 UNIX V6 커널을 분석한 유일한 책이다. 커널을 이해하면 운영체제뿐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 그림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개발 언어에 상관없이 운영체제 소스 코드를 읽으면서 실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자기계발서’다. 모든 코드에 행 번호를 달아 코드 한 줄 한 줄을 분석하고 설명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주요 항목은 간단하게 정리된 표로 빠르게 훑어 볼 수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리눅스를 비롯한 많은 UNIX 호환 운영체제의 뿌리가 된 UNIX V6를 통해 운영체제의 원리와 구조를 배운다.
더 좋은 프로그래머로 성장하기 위한 자기계발서
이 책은 UNIX V6 커널을 분석한 유일한 책이다. 커널을 이해하면 운영체제뿐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 그림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개발 언어에 상관없이 운영체제 소스 코드를 읽으면서 실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자기계발서'다.
한 줄 한 줄 꼼꼼한 코드 분석
모든 코드에 행 번호를 달아 코드 한 줄 한 줄을 분석하고 설명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주요 항목은 간단하게 정리된 표로 빠르게 훑어 볼 수 있다.
어떤 독자를 위한 책인가?
- 초급~중급 컴퓨터 엔지니어 또는 컴퓨터 공학계 학생
- 운영체제 전체 구조를 배우며 한 단계 높은 기술자로 성장하고자 하는 개발자
이 책의 특징
- 커널 소스를 읽으며 분석하면 프로그래밍 실력이 향상되고 컴퓨터에 대하여 좀 더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UNIX V6는 오래된 고전이지만 커널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안성맞춤입니다.
- 커널 명세서나 사용자 프로그램 매뉴얼도 함께 보면서, 이 책과 커널 소스 코드를 여러 번 읽어 간다면 UNIX V6 커널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지은이_ 아오야기 타카히로
더 좋은 프로그래머로 성장하기 위한 자기계발서
이 책은 UNIX V6 커널을 분석한 유일한 책이다. 커널을 이해하면 운영체제뿐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 그림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개발 언어에 상관없이 운영체제 소스 코드를 읽으면서 실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자기계발서'다.
한 줄 한 줄 꼼꼼한 코드 분석
모든 코드에 행 번호를 달아 코드 한 줄 한 줄을 분석하고 설명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주요 항목은 간단하게 정리된 표로 빠르게 훑어 볼 수 있다.
어떤 독자를 위한 책인가?
- 초급~중급 컴퓨터 엔지니어 또는 컴퓨터 공학계 학생
- 운영체제 전체 구조를 배우며 한 단계 높은 기술자로 성장하고자 하는 개발자
이 책의 특징
- 커널 소스를 읽으며 분석하면 프로그래밍 실력이 향상되고 컴퓨터에 대하여 좀 더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UNIX V6는 오래된 고전이지만 커널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안성맞춤입니다.
- 커널 명세서나 사용자 프로그램 매뉴얼도 함께 보면서, 이 책과 커널 소스 코드를 여러 번 읽어 간다면 UNIX V6 커널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지은이_ 아오야기 타카히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UNIX V6란?
CHAPTER 1 UNIX V6의 전체 큰 그림
__1.1 UNIX V6란?
__1.2 UNIX의 역사
__1.3 UNIX V6 커널
__1.4 UNIX V6의 하드웨어
__1.5 소스 코드
__1.6 매뉴얼
__1.7 요약
PART 2 프로세스
CHAPTER 2 프로세스
__2.1 프로세스의 요소
__2.2 proc 구조체와 user 구조체
__2.3 프로세스의 메모리 할당
__2.4 요약
CHAPTER 3 프로세스의 제어
__3.1 프로세스 라이프 사이클
__3.2 프로세스 생성
__3.3 실행 프로세스 전환
__3.4 프로그램 실행
__3.5 프로세스 종료
__3.6 데이터 영역의 확장
__3.7 메모리 스와프 영역 관리
__3.8 요약
CHAPTER 4 스와핑
__4.1 스와핑이란?
__4.2 텍스트 세그먼트 공유처리
__4.3 요약
PART 3 인터럽트
CHAPTER 5 인터럽트/트랩
__5.1 인터럽트/트랩
__5.2 우선순위와 벡터
__5.3 인터럽트 트랩처리 방식 흐름
__5.4 클록 인터럽트 핸들러
__5.5 트랩 핸들러
__5.6 시스템 콜 처리 과정
__5.7 요약
CHAPTER 6 시그널
__6.1 시그널이란?
__6.2 트레이스
__6.3 요약
PART 4 블록 I/O 시스템
CHAPTER 7 블록 디바이스 서브 시스템
__7.1 주변 장치
__7.2 블록 디바이스 서브 시스템
__7.3 버퍼 초기화
__7.4 버퍼 취득과 해제
__7.5 읽기
__7.6 쓰기
__7.7 RAW 입출력
__7.8 요약
CHAPTER 8 블록 디바이스 드라이버
__8.1 블록 디바이스 드라이버란?
__8.2 RK-11 디스크 드라이버
__8.3 요약
PART 5 파일 시스템
CHAPTER 9 파일 시스템
__9.1 파일 시스템
__9.2 블록 디바이스 영역
__9.3 마운트
__9.4 inode 취득/ 해제
__9.5 inode에서 스토리지 영역으로 매핑
__9.6 블록 디바이스의 블록 할당
__9.7 경로명에서 inode로 변환
__9.8 초기화와 동기
__9.9 요약
CHAPTER 10 파일 조작
__10.1 사용자 프로그램의 파일 사용
__10.2 파일을 사용하기 위한 세 가지 구조체
__10.3 파일 새로 만들기와 열기
__10.4 파일 읽기, 쓰기
__10.5 파일 탐색
__10.6 파일 닫기
__10.7 디렉터리 작성
__10.8 파일 링크
__10.9 파일 지우기
__10.10 요약
CHAPTER 11 파이프
__11.1 파이프란?
__11.2 파이프 통신 시작
__11.3 데이터 주고받기
__11.4 파이프 통신 종료
__11.5 파이프 통신을 확립될 때까지의 흐름
__11.6 요약
PART 6 문자 I/O 시스템
CHAPTER 12 문자 디바이스
__12.1 문자 디바이스 드라이버
__12.2 LP11 디바이스 드라이버
__12.3 요약
CHAPTER 13 터미널
__13.1 터미널이란?
__13.2 터미널 열기/닫기
__13.3 터미널 설정
__13.4 터미널에서 문자 입력
__13.5 입력된 데이터를 읽기
__13.6 터미널 출력
__13.7 요약
PART 7 시스템 부팅
CHAPTER 14 시스템 부팅
__14.1 부팅 과정
__14.2 요약
Appendix 부록
__Appendix A 참고문헌, 논문, 매뉴얼 등
__Appendix B pre K&R C
CHAPTER 1 UNIX V6의 전체 큰 그림
__1.1 UNIX V6란?
__1.2 UNIX의 역사
__1.3 UNIX V6 커널
__1.4 UNIX V6의 하드웨어
__1.5 소스 코드
__1.6 매뉴얼
__1.7 요약
PART 2 프로세스
CHAPTER 2 프로세스
__2.1 프로세스의 요소
__2.2 proc 구조체와 user 구조체
__2.3 프로세스의 메모리 할당
__2.4 요약
CHAPTER 3 프로세스의 제어
__3.1 프로세스 라이프 사이클
__3.2 프로세스 생성
__3.3 실행 프로세스 전환
__3.4 프로그램 실행
__3.5 프로세스 종료
__3.6 데이터 영역의 확장
__3.7 메모리 스와프 영역 관리
__3.8 요약
CHAPTER 4 스와핑
__4.1 스와핑이란?
__4.2 텍스트 세그먼트 공유처리
__4.3 요약
PART 3 인터럽트
CHAPTER 5 인터럽트/트랩
__5.1 인터럽트/트랩
__5.2 우선순위와 벡터
__5.3 인터럽트 트랩처리 방식 흐름
__5.4 클록 인터럽트 핸들러
__5.5 트랩 핸들러
__5.6 시스템 콜 처리 과정
__5.7 요약
CHAPTER 6 시그널
__6.1 시그널이란?
__6.2 트레이스
__6.3 요약
PART 4 블록 I/O 시스템
CHAPTER 7 블록 디바이스 서브 시스템
__7.1 주변 장치
__7.2 블록 디바이스 서브 시스템
__7.3 버퍼 초기화
__7.4 버퍼 취득과 해제
__7.5 읽기
__7.6 쓰기
__7.7 RAW 입출력
__7.8 요약
CHAPTER 8 블록 디바이스 드라이버
__8.1 블록 디바이스 드라이버란?
__8.2 RK-11 디스크 드라이버
__8.3 요약
PART 5 파일 시스템
CHAPTER 9 파일 시스템
__9.1 파일 시스템
__9.2 블록 디바이스 영역
__9.3 마운트
__9.4 inode 취득/ 해제
__9.5 inode에서 스토리지 영역으로 매핑
__9.6 블록 디바이스의 블록 할당
__9.7 경로명에서 inode로 변환
__9.8 초기화와 동기
__9.9 요약
CHAPTER 10 파일 조작
__10.1 사용자 프로그램의 파일 사용
__10.2 파일을 사용하기 위한 세 가지 구조체
__10.3 파일 새로 만들기와 열기
__10.4 파일 읽기, 쓰기
__10.5 파일 탐색
__10.6 파일 닫기
__10.7 디렉터리 작성
__10.8 파일 링크
__10.9 파일 지우기
__10.10 요약
CHAPTER 11 파이프
__11.1 파이프란?
__11.2 파이프 통신 시작
__11.3 데이터 주고받기
__11.4 파이프 통신 종료
__11.5 파이프 통신을 확립될 때까지의 흐름
__11.6 요약
PART 6 문자 I/O 시스템
CHAPTER 12 문자 디바이스
__12.1 문자 디바이스 드라이버
__12.2 LP11 디바이스 드라이버
__12.3 요약
CHAPTER 13 터미널
__13.1 터미널이란?
__13.2 터미널 열기/닫기
__13.3 터미널 설정
__13.4 터미널에서 문자 입력
__13.5 입력된 데이터를 읽기
__13.6 터미널 출력
__13.7 요약
PART 7 시스템 부팅
CHAPTER 14 시스템 부팅
__14.1 부팅 과정
__14.2 요약
Appendix 부록
__Appendix A 참고문헌, 논문, 매뉴얼 등
__Appendix B pre K&R C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