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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X V6로 배우는 커널의 원리와 구조 (고전으로 익히는 운영체제)
UNIX V6로 배우는 커널의 원리와 구조 (고전으로 익히는 운영체제)
저자 : 아오야기 타카히로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14
ISBN : 9788968480966

책소개

이 책은 UNIX V6 커널을 분석한 유일한 책이다. 커널을 이해하면 운영체제뿐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 그림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개발 언어에 상관없이 운영체제 소스 코드를 읽으면서 실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자기계발서’다. 모든 코드에 행 번호를 달아 코드 한 줄 한 줄을 분석하고 설명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주요 항목은 간단하게 정리된 표로 빠르게 훑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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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리눅스를 비롯한 많은 UNIX 호환 운영체제의 뿌리가 된 UNIX V6를 통해 운영체제의 원리와 구조를 배운다.



더 좋은 프로그래머로 성장하기 위한 자기계발서

이 책은 UNIX V6 커널을 분석한 유일한 책이다. 커널을 이해하면 운영체제뿐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 그림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개발 언어에 상관없이 운영체제 소스 코드를 읽으면서 실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자기계발서'다.



한 줄 한 줄 꼼꼼한 코드 분석

모든 코드에 행 번호를 달아 코드 한 줄 한 줄을 분석하고 설명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주요 항목은 간단하게 정리된 표로 빠르게 훑어 볼 수 있다.



어떤 독자를 위한 책인가?

- 초급~중급 컴퓨터 엔지니어 또는 컴퓨터 공학계 학생

- 운영체제 전체 구조를 배우며 한 단계 높은 기술자로 성장하고자 하는 개발자



이 책의 특징

- 커널 소스를 읽으며 분석하면 프로그래밍 실력이 향상되고 컴퓨터에 대하여 좀 더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UNIX V6는 오래된 고전이지만 커널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안성맞춤입니다.

- 커널 명세서나 사용자 프로그램 매뉴얼도 함께 보면서, 이 책과 커널 소스 코드를 여러 번 읽어 간다면 UNIX V6 커널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지은이_ 아오야기 타카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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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PART 1 UNIX V6란?

CHAPTER 1 UNIX V6의 전체 큰 그림

__1.1 UNIX V6란?

__1.2 UNIX의 역사

__1.3 UNIX V6 커널

__1.4 UNIX V6의 하드웨어

__1.5 소스 코드

__1.6 매뉴얼

__1.7 요약



PART 2 프로세스

CHAPTER 2 프로세스

__2.1 프로세스의 요소

__2.2 proc 구조체와 user 구조체

__2.3 프로세스의 메모리 할당

__2.4 요약



CHAPTER 3 프로세스의 제어

__3.1 프로세스 라이프 사이클

__3.2 프로세스 생성

__3.3 실행 프로세스 전환

__3.4 프로그램 실행

__3.5 프로세스 종료

__3.6 데이터 영역의 확장

__3.7 메모리 스와프 영역 관리

__3.8 요약



CHAPTER 4 스와핑

__4.1 스와핑이란?

__4.2 텍스트 세그먼트 공유처리

__4.3 요약



PART 3 인터럽트

CHAPTER 5 인터럽트/트랩

__5.1 인터럽트/트랩

__5.2 우선순위와 벡터

__5.3 인터럽트 트랩처리 방식 흐름

__5.4 클록 인터럽트 핸들러

__5.5 트랩 핸들러

__5.6 시스템 콜 처리 과정

__5.7 요약



CHAPTER 6 시그널

__6.1 시그널이란?

__6.2 트레이스

__6.3 요약



PART 4 블록 I/O 시스템

CHAPTER 7 블록 디바이스 서브 시스템

__7.1 주변 장치

__7.2 블록 디바이스 서브 시스템

__7.3 버퍼 초기화

__7.4 버퍼 취득과 해제

__7.5 읽기

__7.6 쓰기

__7.7 RAW 입출력

__7.8 요약



CHAPTER 8 블록 디바이스 드라이버

__8.1 블록 디바이스 드라이버란?

__8.2 RK-11 디스크 드라이버

__8.3 요약



PART 5 파일 시스템

CHAPTER 9 파일 시스템

__9.1 파일 시스템

__9.2 블록 디바이스 영역

__9.3 마운트

__9.4 inode 취득/ 해제

__9.5 inode에서 스토리지 영역으로 매핑

__9.6 블록 디바이스의 블록 할당

__9.7 경로명에서 inode로 변환

__9.8 초기화와 동기

__9.9 요약



CHAPTER 10 파일 조작

__10.1 사용자 프로그램의 파일 사용

__10.2 파일을 사용하기 위한 세 가지 구조체

__10.3 파일 새로 만들기와 열기

__10.4 파일 읽기, 쓰기

__10.5 파일 탐색

__10.6 파일 닫기

__10.7 디렉터리 작성

__10.8 파일 링크

__10.9 파일 지우기

__10.10 요약



CHAPTER 11 파이프

__11.1 파이프란?

__11.2 파이프 통신 시작

__11.3 데이터 주고받기

__11.4 파이프 통신 종료

__11.5 파이프 통신을 확립될 때까지의 흐름

__11.6 요약



PART 6 문자 I/O 시스템

CHAPTER 12 문자 디바이스

__12.1 문자 디바이스 드라이버

__12.2 LP11 디바이스 드라이버

__12.3 요약



CHAPTER 13 터미널

__13.1 터미널이란?

__13.2 터미널 열기/닫기

__13.3 터미널 설정

__13.4 터미널에서 문자 입력

__13.5 입력된 데이터를 읽기

__13.6 터미널 출력

__13.7 요약



PART 7 시스템 부팅

CHAPTER 14 시스템 부팅

__14.1 부팅 과정

__14.2 요약



Appendix 부록

__Appendix A 참고문헌, 논문, 매뉴얼 등

__Appendix B pre K&R C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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