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 교육의 실제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 교육의 실제
저자 : L JUANE HEFLIN|DONNA FIORINO ALAIMO
출판사 : 시그마프레스
출판년 : 2014
ISBN : 9788968662027

책소개

자폐스펙트럼장애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이 확대되면서 지속적인 연구와 더불어 자폐스펙트럼장애로 판별되는 학생들이 많이 늘고 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 교육의 실제』는 연구에 근거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제시하고 초임 교사뿐만 아니라 경력 교사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 전략을 제공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자폐스펙트럼장애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이 확대되면서 지속적인 연구와 더불어 자폐스펙트럼장애로 판별되는 학생들이 많이 늘고 있다. 이 책은 연구에 근거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제시하고 초임 교사뿐만 아니라 경력 교사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독자들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을 교육하는 초임 교사인 해리스 선생님이 자신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함께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또한 다음과 같은 정보를 담고 있다.



●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특수교육 수혜 적격성 판별 및 판단

● 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가족과 전문가들의 협력

●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독특한 학습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교수 환경의 개발

● 문제행동의 판별과 중재를 위한 응용행동분석의 적용과 긍정적 행동지원계획의 개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자폐스펙트럼장애인의 정의 및 판별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졸업 이후의 생활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징
2|DSM-IV-TR에 기술된 전반적 발달장애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패스트푸드점에서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영어 작문 시간
3|DSM-5에 제시된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준거
4|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5|초기에 나타나는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최후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릭) 부모와의 통화
6|자폐스펙트럼장애의 사정
7|부가적인 검사와 평가
8|맞춤형 진단
9|특수교육 적격성에 대한 결정
10|자폐스펙트럼장애에 관한 사실
11|결론
12|토론 질문과 활동

제2장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역사적 조망과 원인론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더 많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역사
2|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론
3|신경한적 차이
4|구조적 차이
5|신경적 적응성
6|화학적 차이와 정신약리학적 치료
7|기능적 차이
8|유전적 특질의 역할
9|연역체계의 영향
10|환경 독소의 영향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일요일 밤에 TV 앞에서
11|자폐스펙트럼장애의 출현율
12|결론
13|토론 질문과 활동

제3장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협력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한 학교 체계의 경험
1|논쟁에 대한 이해
2|출판문헌의 비판적 분석
3|연구 문헌에 대한 해석의 추가적인 고려사항
4|동일 집단에 대한 상이한 접근들
5|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침
6|협력 프로그램 개발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첫 번째 IEP 모임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4장 교수를 위한 맥락 만들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그녀의 방
1|물리적 환경 배열하기
2|시간구조 확립
3|시가적ㆍ구체적 체제
4|체계적 교수
5|감각 조절
6|활동에 참여하기
7|자극통제 수립하기
8|정보 미리 주기
9|결론
10|토론 질문과 활동

제5장 감각 정보 처리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해리스 선생님이 당황하다.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감각적 차이
2|감각자극
3|감각 체계와 행동
4|감각자극의 균형
5|상동행동과 의식적인 행동
6|감각요구 지원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코듀로이 천 만지기
7|감각 중재 관련 유의사항
8|결론
9|토론 질문과 활동

제6장 응용행동분석 교수전략의 사용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넬슨 씨가 발견한 치료법
1|응용행동분석의 정의
2|응용행동분석의 요약
3|비연속 개별시행 훈련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가베에게 그림카드 이름 지도하기
4|비연속 개별시행 훈련의 찬반양론
5|비연속 개별시행 훈련의 요약
6|다른 효과적인 ABA 중재들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넬슨 씨에게 보내는 답장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7장 문제행동 교수 프로그램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힘들었던 하루
1|무엇이 문제행동을 촉진시키나?
2|행동의 기능
3|행동의 기능 결정하기
4|기능분석
5|긍정적 행동지원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행동 변화에 대한 강의
6|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개발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크레이그와 함께 PRT 사용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도널드를 위한 FCT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협력적인 문제해결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8장 의사소통 및 언어 행동 격려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말하기와 의사소통하기 사이의 차이
1|초기 의사소통 발달
2|언어 발달의 기본
3|언어 획득
4|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문제 및 교정 전략
5|의사소통 기술의 사정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반향어에 대한 통찰
6|언어 행동 격려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밀로가 치즈볼을 달라고 한다.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밀로를 위한 공동행동일과 / 자연언어 패러다임
7|결론
8|토론 질문과 활동

제9장 사회화와 사회적 능력의 확장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크레이그가 끼어듦으로 인하여 발생된 난감함
1|자폐스펙트럼장애의 사회적 측면에서의 차이
2|사회적 능력
3|사회적 기술의 훈련
4|사회화와 사회적 능력 신장을 위한 전략
5|또래 개입 교수 및 중재
6|성인 개입 교수 및 중재
7|친구관계 증진을 위한 전략들
8|결론
9|토론 질문과 활동

제10장 교과기술 획득 촉진하기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일반교육 환경에서의 성공
1|교과목표 결정하기
2|차별화된 교수
3|차별화된 교수 요약
4|핵심적인 내용영역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로라와 매체 전문가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일반교육 환경에서 성공하도록 협력하기
5|결론
6|토론 질문과 활동

제11장 비학업적 환경에서 교수 기회의 조직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킨타의 정핑잭 놀이 이야기
1|비학업적 환경 속에서 성공을 위해 고려할 점들
2|기타 교수적 고려사항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시간이이 없다!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자기관리의 신장
3|보충학습
해리스 선생님에게 배우기: 숙제의 비애
4|결론
5|토론 질문과 활동

에필로그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