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온라인 수업 (실시간 수업에서 온라인 학급 운영까지 포스트 코로나 교육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
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온라인 수업 (실시간 수업에서 온라인 학급 운영까지 포스트 코로나 교육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
저자 : 손지선|고유라|권도희|김동욱|박광한|신윤정|오소정|윤효성|이지영|차원준|허도원
출판사 : 학교도서관저널
출판년 : 2020
ISBN : 9788969150813

책소개

실시간 수업에서 온라인 학급 운영까지, 포스트 코로나 교육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

사상 초유의 온라인 수업 시대, 교사의 가장 큰 고민은? 전국 4만여 명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를 토대로 교사들이 공동 집필한 책. 온라인 수업과 온라인 학급 운영, 온라인 수업 시대 교사가 꼭 알아야 할 핵심 저작권과 수업을 위한 기본 프로그램 소개까지, 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었다. 혼란의 시기를 하루빨리 극복해 학생과 교사 모두 행복한 교육이 되게 하고자 뜻을 모은 교사 집단지성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내가 콜센터 직원처럼 느껴진 적이 있다.
● 온라인으로 학생들 출석 체크하는 게 너무 힘들다.
● 학생들에게 연락했을 때 답장이 오지 않아 상처받은 적이 있다.
● 열심히 온라인 수업을 준비해도 학생들이 안 들을까 봐 걱정된다.
● 저작권 때문에 온라인 수업을 준비할 때 위축된다.
● 온라인 수업이 계속되면 교사의 설 자리가 없어질까 봐 두렵기도 하다.
● 외부에 내 수업이 노출되는 것이 신경 쓰인다.
● 얼굴을 보기 어려운 우리 반 아이들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할지 고민이다.
● 온라인에서 학급 경영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막막하다.
● 온라인 수업 중 학생들 간에 사이버 폭력이 일어날까 걱정된다.


이는 온라인 개학 초기인 2020년 4월, 전국 4만여 명 교사 대상의 온라인 설문 조사에서 확인된 교사들의 대표적인 고민들이다. 이 책은 누구나 처음 겪는 온라인 수업 시대, 변화에 끌려가기보다는 준비 단계와 진행 과정에서 느낀 고민을 솔직히 나누고 해결 방안도 함께 모색하기 위해 교사들이 주도적으로 노력한 결과물이다.


- 교사들의 집단지성이 그려낸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한발 앞서 온라인 수업을 연구하고 준비해온 2~3년 차 젊은 교사들로 구성된 학습공동체 ‘그려니’ 소속 11명은 온라인 수업과 학급 운영에 관한 생생한 고민을 모아 정리하고 함께 해답을 찾아가고자 실험적인 방식을 선택했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공통의 문제를 파악하고, 클라우드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공동 집필하면서 피드백을 주고받고 이를 실시간 공유하고 공개하는 등 언택트 시대에 적합한 방식을 채택한 것. 이는 급변한 교육 환경의 변화 속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기엔 당장 학생과 교사가 치러야 할 현실의 대가가 너무 크기 때문이었다. 이들을 도와 전국의 교사들은 온라인상에서 소통하며 온라인 교육의 지혜를 모으고 힘을 실어주었다.

- 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것들

이 책은 온라인 수업의 준비와 진행 과정, 수업 후 과제와 피드백, 평가 등 원격 수업과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수업 방식에 대해 교사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다룬 ‘온라인 수업 편’과 온라인 담임교사의 역할, 생활지도와 학부모 상담 등을 세세하게 짚어보는 ‘온라인 학급 경영 편’,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핵심 저작권’, 온라인 수업과 소통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기술 편’, 교사에게 새로이 요구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등으로 구성되었다. 4만여 명의 교사들이 보내온 질문과 고민을 주제별로 분류해 정리하여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게 했으며, 과목별 온라인 수업 사례와 상황별 예시도 함께 다루었다.

- 포스트 코로나 교육을 고민하는 선생님과 예비교사 모두를 위한 책!

책의 도입부에 ‘평범한 교사 집단이 힘을 합쳐 지혜를 모을 때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었다는 사례를 공유해 여러 선생님께 힘과 용기를 드리고자 합니다.’라고 저자들이 밝혀 적었듯이 이 책이 내디딘 걸음은 새로운 교육의 ‘해답이 아니라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해당한다. 그렇지만 동시에 코로나19로 급변하는 우리 교육의 현주소를 확인시켜주며, 고군분투하는 교사들을 통해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긍정하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발걸음이기도 하다.

교원학습공동체 ‘그려니’
학교 간 교원학습공동체 ‘그려니’는 행복한 교실을 세우기 위해 연구하고 소통하는 교사들의 모임입니다. 시스템을 갖춘 일관성 있는 학습 경영을 강조하는 손지선 멘토 교사를 중심으로 때로는 학생들의 낯선 행동에 상처받는 서로를 격려하고, 학습 경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고민하고, 성공적인 학습 운영 사례를 나누며 서로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철저한 계획과 준비가 학급 경영 성공의 열쇠라고 믿는 그려니 소속 교사들은 이번 온라인 개학을 맞아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에 먼저 발을 디뎠습니다. 그려니의 시행착오와 작은 조언들이 담긴 이 책이 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선생님들의 고민과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추천사_ 오프라인을 품은 온라인 학교 _ 5
■ 온라인 수업 시대, 교사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_ 8
■ 들어가며_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사는 교사들을 위한 지침서 _ 10

1장. 달라진 교육환경,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① 위기가 가져온 변화의 불씨 _ 20
② 교사에게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_ 22
③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핵심 저작권 _ 33
2장. 온라인 수업, 지혜롭게 진행하기
1. 수업 전
① 온라인 수업 준비하기 _ 52
② 동료 선생님들과 협력하기 _ 77
- 가상교실에서 하는 수업 안내 _ 81
2. 수업 중
① 설레는 마음을 담아, 오리엔테이션 _ 82
②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이모저모 _ 86
- 오프라인 활동을 온라인 수업에 _ 105
3. 수업 후
① 과제 제시하고 수합하기 _ 106
② 이해도 파악하고 피드백 주기 _ 110
③ 평가를 통해 실력 쑥쑥 올리기 _ 117
- 격려와 지지는 서로에게 최고의 응원 _ 125
4. 과목별 온라인 수업 사례 _ 126
- 국어 / 영어 / 수학 / 도덕 / 체육
3장. 온라인 담임생활, 슬기롭게 이끌기
① 온라인 학급 운영, 이렇게 해보세요 _ 154
② 온라인 생활지도, 이것만은 꼭! _ 176
③ 학부모와 의사소통하기 _ 190
4장. 온라인 수업 테크놀로지, 쉽게 활용하기
① 시작이 반! 촬영 기기 정하기 _ 198
② 생각보다 쉬운 영상 촬영 _ 202
③ 촬영보다 중요한 영상 편집 _ 206
④ 실시간 수업에 유용해요 _ 211
5장. 온라인 수업으로 교실이 달라졌어요!
- 온라인 수업이 불러온 변화 _ 220

■ 마치며_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만남, 블렌디드 러닝 _ 226
■ 부록_ 출판사별 자료 활용 안내 _ 231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