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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HTML5 + CSS3 + Javascript 웹 프로그래밍
명품 HTML5 + CSS3 + Javascript 웹 프로그래밍
저자 : 황기태
출판사 : 생능출판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70508887

책소개

웹 페이지 제작은 HTML 태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만들고, CSS3로 모양을 꾸미고, 자바스크립트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 세 가지 지식이 모두 필요하므로 웹 프로그래밍은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분야이다. [HTML5 + CSS3 + Javascript 웹 프로그래밍]은 HTML5 기술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HTML5 태그, CSS3, 자바스크립트를 모두 아우르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특히 자바스크립트 API로 HTML5 웹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지식을 예제와 실습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웹 프로그래밍을 가장 쉽게 익힐 수 있는 책

웹 페이지 제작은 HTML 태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만들고, CSS3로 모양을 꾸미고, 자바스크립트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 세 가지 지식이 모두 필요하므로 웹 프로그래밍은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분야이다.

얼마 전부터 웹은 오래된 옷을 벗고 HTML5라는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고 있다. HTML5는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가치 있는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시맨틱 태그를 표준화하고, PC나 모바일 단말기 등 기기에 관계없이 작동되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자바스크립트 API를 표준화하여 단순히 정보만을 교류하던 웹 페이지를 웹 응용프로그램이 되도록 그 지평을 넓혔다. 그렇기 때문에 HTML5의 공부가 HTML 태그와 CSS3를 이용한 웹 문서 제작에 머무른다면, 기존의 HTML 공부와 별반 다르지 않다.

이 책은 HTML5 기술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HTML5 태그, CSS3, 자바스크립트를 모두 아우르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특히 자바스크립트 API로 HTML5 웹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지식을 예제와 실습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에 대한 공부는 특별히 실습이 중요하므로 저자가 직접 운영하는 www.webprogramming.co.kr 사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예제를 실행해보고 수정하여 연습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의 특징

* HTML5 태그와 CSS3로 홈페이지 만들기 연습
HTML5와 CSS3 파트에서는 open challenge 문제를 매주 연속하여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장 open challenge에서 자신만의 주제를 정해 각 장이 끝날 때마다 그 장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웹 페이지를 완성해가면 된다. HTML 페이지 만들기, HTML5로 문서 구조화하기, CSS3로 웹 페이지 꾸미기, CSS3의 배치 스타일로 꾸미기 등의 학습이 순서대로 진행된다.

* 자바스크립트를 포함한 웹 프로그래밍 응용 연습
마지막 장인 14장에서는 웹 프로그래밍을 모두 배우고 난 뒤 학생 스스로 학습할 과제를 제공하였다. 그림판 만들기와 숨은 강아지 찾기의 2가지 웹 프로그래밍 주제로 기말 과제에 적합하다.

* www.webprogramming.co.kr 사이트 활용
www.webprogramming.co.kr 사이트를 활용하면 강의와 연습을 언제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다. 직접 예제를 실행하고 수정해 볼 수 있으며, Q&A 게시판을 통해 질문과 답을 나눌 수 있다.

* 연습문제
연습문제는 그 장에서 배운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 실습 문제로 구성하였다. 문제가 모호하지 않도록 명확히 출제하였다.

* 과제와 시험 문제
연습문제의 이론문제와 실습문제는 과제나 시험 문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의 구성과 내용

이 책은 HTML5, CSS3, 자바스크립트 언어, HTML5 API를 이용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다룬다. HTML5의 표준 기술을 전반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을 갖추고 있다.

웹 프로그래밍은 총 14장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장에 대한 제목과 개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 웹 프로그래밍과 HTML5 개요에서는 웹이 가지는 근본적인 목적과 간단한 배경지식, 역사, 작동 메커니즘, 구성 등에 대해 익히고 앞으로 웹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데 있어 어떤 방향으로 공부해 나가야 할 것인지 학습하게 된다. 또한 간략한 예제를 통해 웹 프로그래밍을 어떠한 방식으로 하게 되는지 맛볼 수 있다.

2장 HTML5 기본 문서 만들기에서는 HTML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의 기본적인 골격을 만드는 방법과 자주 쓰이는 다양한 주요 태그에 대해 공부한다. HTML4에서 HTML5로 세대가 변화함에 따라 비권고되거나 아예 사라져버린 여러 태그들이 있는데, 그러한 태그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3장 HTML5 문서 구조화와 웹 폼에서는 검색 사이트에 노출이 잘 되게 하기 위한 문서의 구조화 기법을 익히고, 사용자로부터 여러가지 다양한 입력을 받기 위해 사용되는 웹 폼(form)과 폼 요소(element)에 대하여 공부한다. HTML5 문서를 표준 구조화 태그를 사용하여 구조화하면, 검색 엔진은 해당 웹 문서에서 특정 정보를 탐색하기가 쉬워지며, 검색 엔진이 웹 문서를 탐색하기 쉬워진다는 것은 곧 포털 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고, 그 웹 페이지의 가치가 올라간다는 뜻이다. 이러한 점을 중점으로 3장의 구조화 기법을 설명하였다.

4장 CSS3로 웹 페이지 꾸미기에서는 HTML의 외관을 꾸밀 수 있는 언어인 CSS3의 기본적인 개념과 문법을 익히고, 이를 이용해 웹 문서에 꾸미는 방법을 학습한다. 3장에서 배운 웹 문서 구조화하는 방법을 바탕으로 외관을 잘 작성할 수 있는 CSS에 대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얻는 웹 페이지를 꾸미는 방법을 배운다.

5장 CSS3 고급 활용에서는 좀 더 심화된 내용을 다루게 된다. 여러 요소들의 색이나 크기 등을 조절하는 것을 넘어 내가 원하는 위치에 요소를 배치하거나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태그를 움직이게 만드는 등 다양한 CSS 고급문법의 사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6장 자바스크립트 언어에서는 사용자들의 다양한 입력을 입맛대로 처리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언어의 간단한 소개와 기본적인 문법, 특성 등에 대해 배운다. 지금까지 만들어왔던 웹 페이지는 사용자의 입력을 인식할 수 있는 도구들은 배치할 수 있었지만, 입력 자체를 처리 할 수 있는 기능은 만들 수 없었다. 자바스크립트 언어로 계정을 접속하고, 어떤 버튼을 누르면 경고 창이 발생하는 등 "Action"을 구현하는 법을 배운다.

7장 자바스크립트 코어 객체 및 배열에서는 6장에서 배운 자바스크립트에 객체(Object)의 개념을 추가하여 배운다. 객체란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사람, 책상, 자동차, TV, 컴퓨터 등의 실체를 코드 상에서 사용하기 위해 추상화한 데이터의 집합을 의미한다. 하나의 객체는 정보를 표현하는 속성(Property)과 그 정보를 이용하여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메소드(Method)로 나뉜다. 지금까지 정수, 실수, 부울 등의 기본 타입 자료만을 이용하여 자바스크립트를 구성했다면, 7장에서는 앞서 설명한 객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고급기능을 수행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8장은 HTML DOM과 Document에 관한 내용이다. 브라우저는 우리가 작성한 태그를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방식으로 다루고 있다. 브라우저는 우리가 작성한 HTML 태그를 최상위 계층부터 아래로 뻗어 가지를 치며 뻗어 내려오는 트리(Tree)구조의 형태로 변환하여 관리한다. 그리고 하나의 태그는 하나의 객체(Object)로 변환한다. 이 객체의 트리구조를 DOM(Document Object Model)이라고 부르며 8장에서는 DOM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 로드 이후에도 동적으로 태그의 속성들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9장에서는 이벤트 기초 및 활용법에 대해 배운다. 이벤트(Event)란, 브라우저상에서 일어나는 사용자의 다양한 행동이다. 화면상에서 특정 버튼을 클릭한다거나, 텍스트필드에 문자열을 타이핑 하는 등 사용자의 행동들은 브라우저상에서 모두 이벤트로 처리된다. 또한, 이미지나 HTML 문서의 로딩, 특정 시간으로부터 몇 초가 지난 뒤 등 문서나 브라우저의 상태 변화도 이벤트로 다루어진다. 9장에서는 웹 페이지에서 이벤트가 발생시 특정 메소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반응형 웹 페이지를 작성하는 법을 배운다.

10장 윈도우와 브라우저 관련 객체에서는 BOM을 이용하여 브라우저에 관련된 다양한 속성들을 동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앞서 8장에서 배운 DOM을 이용하면 브라우저가 웹 페이지 로딩이 완료된 이후에도 여러 태그들을 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태그가 아니라, 브라우저의 위치를 옮기거나 크기를 조절하고, 자동으로 스크롤바를 내리거나 새로운 창을 띄우는 등 브라우저 자체를 다루기 위해 브라우저에 관련된 정보들도 하나의 객체로 표현되는 BOM(Browser Object Model)에 대해 공부한다.

11장에서는 HTML5 캔버스 그래픽에 대해 배운다. HTML5가 세상에 등장하기 전, 웹 개발자들은 그래픽 애니메이션이나 사용자 그래픽이 필요한 경우 자바 애플릿이나 플래시 등의 플러그인을 활용하였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은 별도의 응용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웹 페이지의 로딩이 지연되는 문제가 있고, 호환성도 매우 떨어지는데다가 모바일 단말기에는 설치할 수 없어 많은 불편함이 따랐다. HTML5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단말기, 모든 브라우저에 대해 호환되는 그래픽 처리 전용 모듈인 캔버스 기능을 도입하였으며, 11장에서는 바로 이 캔버스를 이용하여 그래픽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12장에서는 HTTP 프로토콜과 쿠키 및 웹 스토리지에 학습한다.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해 브라우저가 서버와 통신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쿠키와 웹 스토리지를 이용해, 브라우저가 이전에 사용했던 자원이나 행동, 양식 등을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트래픽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13장은 오디오 비디오 제어 및 위치 정보 서비스, 웹 워커이다. 크게 3가지를 배우게 되는데, 첫 번째로 HTML5의 모든 환경에서 작동하는, 표준을 이용한 오디오 및 비디오의 제어 방법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그 다음 두 번째로 geolocation 객체를 이용하여 위치 정보를 다양하게 이용하고 처리하는 방법에 배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로는 브라우저의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어지는 작업 전용 자바스크립트, 웹 워커에 대해 배운다.

14장은 웹 프로그래밍 응용으로 지금까지 웹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실전 과제에 도전한다. 그림판과 숨은 강아지 찾기의 2개의 예제를 참고로 자신만의 웹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웹 프로그래밍과 HTML5 개요
1. 웹 개요
웹의 기본 목적과 구성
인터넷과 웹은 다르다
웹 브라우저
웹 서버와 웹사이트
웹 문서와 전자 문서의 차이
웹 페이지의 주소, URL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사이의 통신, HTTP
2. 웹의 시작과 성공
웹의 시작
웹의 성공
모든 곳에 웹이 있다
3. 웹 페이지 구성
웹 페이지 구성 3요소
3요소를 분리하여 웹 페이지 개발
HTML, CSS, Javascript
HTML, CSS, Javascript로 분리된 웹 페이지 만들기
4. HTML5
HTML 언어의 역사
HTML5의 출현 배경
HTML5 표준과 의의
HTML5의 기능
5. HTML5 웹 프로그래밍 개발 과정
HTML5 문서 편집
검증
디버깅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2 HTML5 기본 문서 만들기
1. HTML5 개요
HTML 페이지 기본
HTML 태그
2. HTML 기본 문서 만들기
타이틀 달기,
문단 제목(장, 절, 소제목 등) 달기, ,
툴팁 달기, title 속성
단락 나누기,
수평선 긋기,
새로운 줄로 넘어가기,
문자, 기호, 심볼 입력
개발자 포맷 그대로 출력하기,
텍스트 꾸미기
블록 태그와 인라인 태그
HTML 메타 데이터 삽입
3. 고급 문서 만들기
이미지 삽입,
리스트 만들기, , ,
표 만들기,
4. 하이퍼링크와 항해
하이퍼링크 만들기,
id 속성으로 앵커 만들기
파일 다운로드 링크 만들기, 의 download 속성
5. 인라인 프레임
인라인 프레임 만들기,
인라인 프레임 윈도우의 이름
브라우저 윈도우와 인라인 프레임 윈도우의 계층 관계
target 속성에 문서를 출력할 윈도우 지정
6. 미디어 삽입
미디어의 표준화, ,
비디오 삽입,
오디오 삽입,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3 HTML5 문서 구조화와 웹 폼
1. HTML5의 문서 구조화
문서의 구조
기존 HTML의 한계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웹 페이지, 시맨틱 웹
HTML5 문서의 구조와 시맨틱 태그
문서의 모양은 구조와 별개
HTML5 문서 구조화 사례
기존 HTML 문서와 HTML5 문서 비교
시맨틱 블록 태그
시맨틱 인라인 태그
2. 웹 폼
웹 폼과 폼 요소
간단한 로그인 폼 만들기
폼 태그,
네이버 검색 사례를 통한 폼 전송 과정의 이해
3. 폼 만들기
텍스트 입력, ,
데이터 목록을 가진 텍스트 입력 창,
텍스트/이미지 버튼 만들기
선택형 입력
로 폼 요소의 캡션 만들기
색 입력,
시간 정보 입력
스핀버튼과 슬라이드바로 편리한 숫자 입력
입력할 정보의 힌트 보여주기
형식을 가진 텍스트 입력
폼 요소들의 그룹핑,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4 CSS3로 웹 페이지 꾸미기
1. CSS3 스타일 시트 개요
CSS3
CSS3 맛보기 예제
CSS3 스타일 시트 구성
2. CSS3 스타일 시트 만들기
태그로 스타일 시트 만들기
style 속성에 스타일 시트 만들기
외부 스타일 시트 파일 불러오기
CSS3 규칙
3. 셀렉터
태그 이름 셀렉터
class 셀렉트
id 셀렉터
셀렉터 조합하기
전체 셀렉터
속성 셀렉터
가상 클래스 셀렉터
4. 색과 텍스트 꾸미기

텍스트
CSS3의 표준 단위
폰트
5. 박스 모델
HTML 태그는 사각형 박스로 다루어진다
박스의 구성
박스를 제어하는 CSS3 프로퍼티
고급 테두리 꾸미기
배경
6. 시각적 효과
텍스트 그림자, text-shadow
박스 그림자, box-shadow
마우스 커서 제어, cursor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5 CSS3 고급 활용
1. 배치
블록 박스와 인라인 박스
박스의 유형 제어, display
박스의 배치, position
float 프로퍼티를 이용한 유동 배치
수직으로 쌓기, z-index
보일 것인가 숨길 것인가, visibility
콘텐츠를 자를 것인가 말 것인가, overflow
2. 리스트 꾸미기
리스트와 아이템의 배경
마커의 위치, list-style-position
마커 종류, list-style-type
이미지 마커, list-style-image
리스트 단축 프로퍼티, list-style
응용 : 리스트로 메뉴 만들기
3. 표 꾸미기
표 테두리 제어, border
셀 크기 제어, width height
셀 여백 및 정렬
배경색과 테두리 효과
줄무늬 만들기
응용 : 마우스가 올라갈 때 행의 배경색이 변하는 표 만들기
4. 폼 꾸미기
input[type=text]로 폼 요소에 스타일 입히기
input[type=text]로 폼 요소의 테두리 만들기
폼 요소에 마우스 처리
5. CSS3 스타일로 태그에 동적 변화 만들기
애니메이션
전환
변환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6 자바스크립트 언어
1. 자바스크립트 시작
자바스크립트 언어란?
웹 페이지에서 자바스크립트의 역할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위치
자바스크립트로 HTML 콘텐츠 출력
자바스크립트 다이얼로그 : 사용자 입력 및 메시지 출력
2. 데이터 타입과 변수
자바스크립트 식별자
문장 구분
주석문
데이터 타입
변수
상수
3. 식과 연산자
산술 연산
증감 연산
대입 연산
비교 연산
논리 연산
조건 연산
비트 연산
문자열 연산
4. 조건문
if 문
if-else 문
다중 if-else 문
switch 문
5. 반복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break 문
continue 문
6. 함수
함수 개념
함수의 구성
함수 호출
자바스크립트의 전역 함수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7 자바스크립트 코어 객체
1. 객체 개념
자바스크립트 객체
자바스크립트 객체의 유형
2. 코어 객체 다루기
코어 객체 종류
new 키워드로 코어 객체 생성
객체 접근
3. 배열과 Array
배열
배열을 만드는 방법
[ ]로 배열 만들기
Array로 배열 만들기
배열의 원소 개수, length 프로퍼티
배열의 특징
Array 객체의 메소드 활용
4. Date
5. String
String 객체
String 객체는 수정 불가
문자열 길이, length
[ ]로 문자 접근
String 메소드
String 활용
6. Math
7. 사용자 객체 만들기
new Object()로 객체 만들기
리터럴 표기법으로 객체 만들기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8 HTML DOM과 Document
1. HTML DOM 개요
HTML 페이지와 자바스크립트 객체
DOM의 목적
DOM 트리
DOM 트리의 특징
HTML 태그의 출력과 DOM 객체
DOM 객체의 구성요소
DOM 객체들 사이의 관계
2. DOM 객체 다루기
DOM 객체 구분, id 속성
DOM 객체 찾기, document.getElementById()
DOM 객체의 CSS3 스타일 동적 변경
DOM 객체의 innerHTML 프로퍼티
this
3. document 객체
document 개요
이벤트 리스너
태그 이름으로 DOM 객체 찾기, getElementsByTagName()
class 속성으로 DOM 객체 찾기, getElementsByClassName()
document.write()와 document.writeln()
document.write() 사용 시 주의할 점
document의 열기와 닫기, open()과 close()
4. HTML 문서의 동적 구성
DOM 객체 동적 생성
DOM 트리에 삽입
DOM 객체의 삭제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9 이벤트 기초 및 활용
1. 이벤트
이벤트 개요
이벤트 종류
이벤트 리스너 만들기
2. 이벤트 객체
이벤트 객체란?
이벤트 객체 전달받기
이벤트 객체에 들어 있는 정보
이벤트의 디폴트 행동 취소, preventDefault
3. 이벤트 흐름
이벤트 흐름과 이벤트 리스너
이벤트 흐름 사례
캡쳐 리스너와 버블 리스너
이벤트 흐름을 중단시킬 수 있는가? YES
4. 마우스 핸들링
마우스 이벤트 객체의 프로퍼티
onclick과 ondblclick
onmousedown, onmouseup, onmouseover, onmouseout,
onmouseenter, onmouseleave, onwheel
onmousemove
oncontextmenu
5. 문서와 이미지 로딩, onload
문서의 로딩 완료와 onload
이미지 로딩 완료와 onload
new Image()로 이미지 로딩과 출력
6. 폼과 이벤트 활용
onblur와 onfocus
라디오버튼과 체크박스
select 객체와 onchange
키 이벤트, onkeydown, onkeypress, onkeyup
onreset과 onsubmit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0 윈도우와 브라우저 관련 객체
1. 브라우저 관련 객체 개요
BOM 이란
BOM의 종류
2. window 객체
window 객체의 생성
window 객체의 프로퍼티와 메소드
window의 이벤트 리스너
윈도우 속성과 window의 프로퍼티
윈도우 열기, window.c
윈도우 닫기
iframe 객체와 window 객체
3. window의 타이머 활용
setTimeout()/clearTimeout()
setInterval()/clearInterval()
4. window 객체 활용
윈도우 위치 및 크기 조절
웹 페이지 스크롤
웹 페이지 프린트
5. location 객체
6. navigator 객체
7. screen 객체
8. history 객체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1 HTML5 캔버스 그래픽
1. HTML5와 캔버스
웹 페이지 그래픽의 전통적인 방법
캔버스 도입
태그
캔버스 객체와 컨텍스트 객체
캔버스의 크기 및 스타일 제어
캔버스의 그래픽 좌표
캔버스의 그래픽 기능
2. 도형 그리기와 채우기
도형 그리는 과정
선 그리기
원호 그리기
stroke()는 경로에 담긴 도형(직선, 원호, 곡선)을 직선 연결하여 그린다
사각형 그리기
beginPath()와 closePath()
캔버스 지우기
도형 꾸미기
칠하기
텍스트 그리기
3. 이미지 그리기
이미지 객체 생성
이미지 로딩과 onload
이미지 그리기
이미지 그리기 사례
4. canvas 객체와 마우스 이벤트 활용
캔버스 태그와 초기화
마우스 이벤트 처리
그림 그리기, draw(curX, curY)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2 HTTP와 쿠키, 웹 스토리지
1. 웹과 저장 및 통신
웹의 저장소
브라우저와 웹 서버의 통신
실습 1: HTTP 통신 과정 보기
2. 쿠키
쿠키란?
쿠키의 도입
쿠키 데이터 구성
쿠키 사례
쿠키는 웹 페이지 사이의 정보 공유에 활용
실습 2: 구글 웹 사이트의 쿠키 보기
쿠키 파일
자바스크립트로 쿠키 다루기
실습 3: 쿠키 활용 - 자바스크립트로 방문자 이름과 방문 횟수 관리
3. 웹 스토리지
웹 스토리지의 필요성과 쿠키의 한계
웹 스토리지 종류
웹 스토리지의 특징
세션 스토리지
로컬 스토리지
자바스크립트로 웹 스토리지 다루기
실습 4: 세션 스토리지 응용
4. 웹 스토리지 이벤트
storage 이벤트
실습 5: 로컬 스토리지에 storage 이벤트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3 오디오 비디오 제어 및 위치 정보 서비스, 웹 워커
1. 오디오/비디오 제어
와 태그
자바스크립트로 오디오 제어
비디오 제어
미디어 소스 변경/미디어 로드
2. Geolocation 객체를 이용한 위치 정보 서비스
위치 정보 서비스
geolocation 객체
현재 위치 얻기
반복 위치 서비스
반복 위치 서비스 중단
3. 웹 워커
웹 워커란
워커 객체와 워커 태스크
워커 객체
워커 태스크의 실행 환경
워커 태스크에서 워커 객체로 message 이벤트 보내기
메인 태스크에서 워커 태스크로 message 이벤트 보내기
워커 태스크 종료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4 웹 프로그래밍 응용
1. 그림판 만들기
2. 숨어있는 강아지 찾기 게임

부록
부록A 비정형 표 만들기
부록B 몽구스 웹 서버 설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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