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그림책 상상 그림책 여행
그림책 상상 그림책 여행
저자 : 천상현|김수정
출판사 : 안그라픽스
출판년 : 2014
ISBN : 9788970597447

책소개

그림책으로 떠나는 세계 여행

『그림책 상상 그림책 여행』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계간으로 발행된 국내 최초의 그림책 전문 잡지 《그림책상상》에서 다룬 특집 기사들을 보완하여 엮은 것이다. 그림책으로 오랜 역사를 보유하고 세계가 배출한 그림책 작가와 이야기를 중심으로 수록하였다. 세계 각 나라들은 자신들의 특색있는 그림책을 배출해왔다. 현대 그림책 고향이라 불리는 영국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미국과 러시아 그림책까지 두루 소개하고 있다.

《그림책상상》은 2008년 그림책 전문 출판사 ‘상출판사’에서 힘을 모아 국내 최초의 그림책 전문 잡지를 발행하게 되었다. 그림책 시장 규모는 커져갔으나 정보를 나누는 공간이 부족해 이를 필요성에 공감한 이들은 4년간 국내외 그림책 작가들과 그림책 문화를 다루고자 노력하였다. 한국어판으로 소개되어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그림책 뿐만 아니라 생소한 작가와 알려지지 않은 그림책까지 담았으며 그림책 문화 형성에 힘쓰는 출판사, 그림책 도서관, 미술관 등도 이 책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 『그림책 상상 그림책 여행』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계간으로 발행된 국내 최초의 그림책 전문 잡지 《그림책상상》에서 다룬 특집기사 일부를 보완해 엮은 것이다. 그림책으로 오랜 역사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 여러 나라 중에서 《그림책상상》이 주목한 곳을 골라, 세계가 배출한 그림책 작가와 그림책 이야기를 수록했다. 각 나라들은 특색 있는 그림책 문화와 역사를 발전시켜왔다. 그림책의 깊이를 더해온 시간 만큼 개성 있는 색깔을 뿜어내며 나름의 문학성과 예술성을 키웠다. 『그림책 상상 그림책 여행』은 현대 그림책의 정신적 고향으로 불리는 영국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미국, 일본, 그리고 1920-1930년대라는 특정 시기에 그림책의 새로운 가능성을 표출해 보인 러시아의 그림책까지 두루 소개하고 있다. 또 각 나라별로 주요한 역사적 흐름을 집어내는 그림책 전문가들의 글을 수록했으며, 그림책 문화를 형성하는 데 크게 기여한 편집자나 출판사 및 관련 단체, 그리고 세계의 주요 그림책 시상 제도를 정리해 부록으로 담았다.



[편집자의 글]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해외 그림책이 많이 소개되고 있고, 국내 창작 그림책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림책을 처음 읽는 아이와 부모들은 이 중 어떤 그림책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일 수밖에 없다. 서평이나 추천목록도 있지만 바쁜 일상에 일일이 찾아 비교하며 판단하기에는 벅차다. 그림책을 좋아하는 어른들도 단순히 작가의 이야기와 그림을 좇기보다 작가가 추구하는 철학과 조형성 그리고 전체적인 작품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면 그림책을 더 깊이 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특히나 그림책 작가가 되기 위해 준비 중인 학생이나 신인 작가에게는 그림책 작가로서의 방향과 위치를 설정하기에 앞서 그림책의 국제적 경향 및 역사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절실하다. 그래서 여기저기에 파편화되어 있는 자료를 한자리에 모은 가이드가 필요한 것이다. 『그림책 상상 그림책 여행』은 이 모든 사람들을 위해 준비한 지침서이다.



이야기하는 그림책을 만나는 기쁨, 그 기쁨을 짓는 사람들의 이야기

그림책이 쌓아온 긴 역사 속에서 우리에게 그림책 읽는 즐거움을 선사해준 사람들이 있었으니, 자신만의 언어로 이야기를 그려나간 그림책 작가들과 그림책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한 사람들을 이 책 『그림책 상상 그림책 여행』에 모았다. 그림책은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문학성과 일러스트레이션의 미술성을 두루 겸비하며 독창적인 예술 영역을 개척해나가고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간의 순수성을 건드리며 때로는 철학적인 질문을 던져 삶의 본질을 바라보는 눈을 키우게 한다. 그야말로 예술과 지성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미 한국어판으로 소개되어 우리에게 친숙한 그림책 작가의 작품부터 아직은 생소한 작가와 잘 알려지지 않은 그림책까지 살펴볼 수 있다. 하지만 그림책의 역사는 성공한 그림책 작가들의 천재성에만 기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이면에서 그림책을 향한 열정으로 역사에 크게 기여한 사람들이 많다. 그림책 발전의 토대를 다진 인쇄 산업과 기획·편집 영역에서 두드러진 활동을 보여주며 시장을 이끌어온 출판사도 이에 포함된다. 그림책 전문 도서관이나 미술관도 마찬가지이다. 각종 시상 제도를 주최하고 있거나 독서 운동에 힘을 쏟는 단체들도 있다. 이처럼 그림책 문화를 형성하는 면면을 이 책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그림책상상》호를 타고 떠나는 세계 그림책 여행

그림책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이 서서히 커져가던 2008년, 그림책 전문 출판사 ‘상출판사’ 사람들이 힘을 모아 국내 최초의 그림책 전문 잡지 《그림책상상》 을 발행하기 시작했다. 국내 그림책 시장이 규모를 키워감에 따라 많은 출판사가 그림책 분야에 뛰어들면서 양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였다. 그러나 증가하는 수요에 비해 그림책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공간은 턱없이 부족했다. 그 필요성에 공감한 이들은 어려운 여건에도 열정만으로 새로운 길을 걷기로 결심했다. 이렇게 2008년 vol. 1을 시작으로 《그림책상상》은 4년간 국내외 그림책 작가들과 그림책 문화를 다루는 매체로서의 소임을 다해왔다. 『그림책 상상 그림책 여행』에서는 《그림책상상》 편집자들이 외부 필진들과 함께 모아온 자료를 보완하고 새로 엮어, 당시 이들이 주목한 작가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게 했다. 그뿐만 아니라 《그림책상상》의 천상현 발행인은 자신이 운영하던 작은 그림책 서점을 기반으로 수집한 장서를 독자와 나누고자, 책에서 소개하는 세계 그림책 작가들의 대표 작품을 다시 촬영하여 도판으로 수록했다. 부족한 자료는 다른 그림책 출판사와 단체의 도움을 받아 보완했다. 이로써 직접 그림책을 펼치는 듯한 독서 경험을 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그림책상상》 편집진]



- 마틴 솔즈베리(Martin Salisbury)

영국 앵글리아러스킨대학교(Anglia Ruskin University)의 일러스트레이션 학과 교수로, 그림책과 어린이책 일러스트레이터의 예술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서로는 『플레이 펜(Play Pen)』 『어린이책과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ng Children's Books)』 등이 있다.



- 김은하

케임브리지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 교육학 박사과 정을 수료했다. 지금은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사회교육실 연구원으로, 교사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 김순녀

소르본누벨 파리 제3대학(Universite Sorbonne Nouvelle, Paris-III) 프랑스 현대문학 박사 과정에서 세르주 마르탱(Serge Martin) 교수의 지도 아래 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그림책 비평 및 유럽 특수 교육 필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 레나테 레케(Renate Raecke)

독일의 어린이책 작가이자 아동문학 평론가다. IBBY 독일 지부의 회장과 부회장을 역임했고, 지금은 IBBY 유럽 지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 BIB, 볼로냐 아동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일아동청소년문학상, 트로이스도르프 그림책상 심사위원을 역임하기도 했다.



- 레오나르드 S.마르쿠스(Leonard S.Marcus)

어린이책 저자이자, 역사학자이며 비평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볼로냐 라가치상, 뉴욕 타임스 올해의 그림책, 내셔널북어워드의 심사를 맡았고, 에즈라잭키츠신인작가상 위원회의 상임위원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우스운 농담(Funny Business』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Margaret Wise Brown』 등이 있다.



- 신명호

그림책을 비롯한 시각적 표현의 역사와 표상론을 연구하며 일본 무사시노미술대학(武藏野美術大學)에서 표상문화론을 가르치고 있다. 전시 기획, 번역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그림책의 역할과 영향을 사회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시작하며

1 그림책의 고향, 영국
영국 그림책이 걸어온 길_마틴 솔즈베리
영국의 아이들은 왜 학교에서 그림책을 읽는가_김은하
랜돌프 칼데콧
케이트 그리너웨이
베아트릭스 포터
퀀틴 블레이크
찰스 키핑
셜리 휴즈
브라이언 와일드스미스
존 버닝햄
앤서니 브라운
사라 파넬리
올리버 제퍼스
크리스 호튼
에드먼드 에번스
워커북스 출판사
북트러스트
일러스트레이션컵보드

2 자유로운 예술을 담은 그림책, 프랑스
아름다운 문학, 프랑스 그림책_김순녀
토미 웅거러
니콜 클라브루
필립 코랑텡
페프
클로드 퐁티
그레고와르 솔로타레프
나자
엘츠비에타
엘렌 리프
갈리마르 출판사
디디에죄네스 출판사
뤼뒤몽드 출판사
악트쉬드주니어 출판사
알뱅미셸죄네스 출판사
에트르 출판사
오트르망 출판사
필립피키에 출판사
몽트뢰유도서전
파리도서전
국립어린이도서센터

3 사색과 만나는 그림책, 독일
독일 그림책의 발자취_레나테 레케
야노쉬
클라우스 엔지카트
비네테 슈뢰더
프리드리히 카를 베히터
로트라우트 수잔네 베르너
크빈트 부흐홀츠
유타 바우어
니콜라우스 하이델바흐
볼프 에를부르흐
악셀 셰플러
벨츠&겔베르크 출판사
아우프바우 출판사
칼한저 출판사
페터함머 출판사
아동도서출판협회
아동청소년문학협회
뮌헨국제청소년도서관
부르크비셈그림책박물관

4 공감과 소통으로 빚은 그림책, 미국
미국 그림책의 시작: 19세기 말 미국 그림책 상황_레오나르드 S. 마르쿠스
완다 가그
버지니아 리 버튼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모리스 센닥
에즈라 잭 키츠
레오 리오니
에릭 칼
윌리엄 스타이그
제럴드 맥더멋
크리스 반 알스버그
데이비드 위즈너
피터 시스
어설라 노드스트롬
다이얼북스포영리더스 출판사
에프에스지 출판사
크로니클북스 출판사
에릭칼그림책미술관

5 섬세하고 대담한 그림책, 일본
일본 그림책의 태동과 기반 형성_신명호
아카바 수에키치
초 신타
안노 미쓰마사
다시마 세이조
야마와키 유리코
사노 요코
하야시 아키코
고미 타로
구로이 켄
스즈키 고지
아라이 료지
가이세이샤
고단샤
쇼가쿠칸
이와나미쇼텐
후쿠인칸쇼텐
그림책학회
국제어린이도서관
이타바시구립미술관
치히로미술관
기죠그림책마을

6 혁명의 그림책, 러시아
1920-1930년대 러시아 그림책의 탄생과 영향_신명호
1940년대 이후의 러시아 그림책
블라디미르 레베제프
블라디미르 코나셰비치
다비트 시테렌베르그
니손 시프린
리디야 포포바
블라디미르 탐비
예브게니 차루신
베라 이바노바
알렉세이 파호모브

마치며
부록_주요 그림책 시상 제도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