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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KIT로 쉽게 배우는 아두이노로 코딩배우기 (아두이노 기초부터 앱인벤터 활용하기)
실험 KIT로 쉽게 배우는 아두이노로 코딩배우기 (아두이노 기초부터 앱인벤터 활용하기)
저자 : 이진우|이지공
출판사 : 광문각
출판년 : 2018
ISBN : 9788970938783

책소개

코딩 교육의 취지에 맞춰 중·고등학교, 대학생 등 제어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입문자들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그동안의 수업을 통해 경험했던 내용들을 담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인이 계획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교재에서 언급하는 순서에 따라 실습을 하다 보면, 문제 해결 방법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을 하였다. 특히, 앱인벤터를 활용한 앱 제작을 통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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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아두이노 기초부터 앱인벤터 활용하기

제시하는 순서에 따라 실습하면 문제 해결 방법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



개발자에서 교육의 길로 들어서다.



저자는 전자공학 대학원을 졸업하고, 벤처기업으로 회사생활을 시작하였다. 수많은 임베디드 개발자들처럼 연구실에서 밤낮으로 열심히 프로젝트들을 수행했었다. 대학 강단에 설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많은 학생을 만나볼 수 있었고, 교육에 관해 소소한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특히, 아두이노를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하면서 학생들에게 꼭 필요했던 접근성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그 당시 주변에서는 부정적인 만류들이 있었지만, 현재는 완전히 역전되었다. 아두이노의 교육적 활용 가치는 앞으로도 끊임없이 논쟁이 될 수 있지만, 저자는 이렇게 감히 말씀을 드린다.

“아두이노를 활용한 코딩과 하드웨어 입문의 대체 교육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없다.”

“등산을 힘들게 아래부터 정상까지 올라가는 것(교육 목표 달성)도 좋겠지만, 낙오자가 발생하는 것보다는 낙오자 없이 케이블카(아두이노 활용)로 올라가 먼저 정상에서의 좋은 경치를 보여주면 어떨까? 그리고 다시 등반하게 유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념으로 현재까지 저자는 아두이노 옹호자로서 교재 개발에 힘써 오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교재들로 독자들과 만날 날을 기대해 본다.







본 교재는 코딩 교육의 취지에 맞춰 중·고등학교, 대학생 등 제어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입문자들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그동안의 수업을 통해 경험했던 내용들을 담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교재를 통해 코딩과 하드웨어 입문의 시작점이 되었으면 하는 저자의 바람이 있으며, 더 심화된 내용을 배울 수 있는 입문서가 되었으면 한다. 본인이 계획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교재에서 언급하는 순서에 따라 실습을 하다 보면, 문제 해결 방법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을 하였다. 특히, 앱인벤터를 활용한 앱 제작을 통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창의적이며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됨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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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1. 코딩 첫걸음

 1. 컴퓨터와 마이컴의 이해

 2. 코딩이란?



2. 아두이노 소개

 1. 아두이노(Arduino)란?

 2. 아두이노 개발환경 꾸미기

 3. 오류 해결하기



3. 아두이노 스케치 작성 준비

 1. 아두이노 스케치 이해

 2. 아두이노의 C-언어 문법

 3. 아스키코드(ASCII code) 소개

 4. 부품의 이해



4. 나의 첫번째 아두이노 스케치

 1. 디지털 입·출력 제어

 2. LED를 이용한 출력의 이해 및 활용

 3. FND장치의 이해 및 활용



5. 디지털 신호 입력

 1. 스위치 입력 장치 이해하기

 2. 스위치 입력 회로 만들기

 3. 스위치로 LED 켜고 끄기

 4. 다수의 스위치와 LED 제어하기

 5. 스위치 입력과 FND 출력 장치 제어



6. 시리얼 통신

 1. 크로스 컴파일러(Cross complier) 환경이란?

 2. 시리얼 통신



7. 아날로그 신호의 입력

 1.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이동

 2. 디지털로의 변환

 3. AD 변환기

 4. 아두이노 우노 보드의 AD변환 활용

 5. 아날로그 신호 입력



8. 캐릭터 LCD에 출력하기

 1. 캐릭터 LCD 모듈 소개

 2. 캐릭터 LCD 특징 살펴보기

 3. Hello world 출력하기

 4. LCD 함수를 배우자

 5. LCD에 센서 값 출력하기

 6. 사용자 정의 문자 출력



9. 아날로그 신호의 출력

 1. 아날로그 신호 출력 함수

 2. PWM(Pulse Width Modulation)란 무엇인가?

 3. 아두이노 우노 보드의 PWM 활용

 4. LED 밝기 조절하기

 5. 가변저항을 활용한 PWM출력

 6. 부저(buzzer)을 활용한 PWM출력

 7. 전자 피아노 만들기



10. 아두이노로 모터 제어하기

 1. 소형 DC모터 제어하기

 2. 스텝모터 제어하기

 3. 서보 모터의 활용



11. DC 모터로 로봇 움직이기

 1. 로봇 플랫폼 소개

 2. 로봇 플랫폼 구성품과 조립하기

 3. 모터쉴드 사용하기

 4. 로봇 전진 시키기

 5. DC모터의 PWM 제어



12.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자율주행로봇 만들기

 1. 초음파 센서의 이해 및 활용

 2. 초음파와 서보모터 결합하기

 3. 초음파 센싱을 통한 자율주행 로봇 제작



13. 스마트폰 앱으로 로봇 움직이기

 1. 블루투스 모듈의 이해 및 활용

 2. 앱으로 조종하는 로봇 만들기



14. 적외선 라인트레이서 로봇 만들기

 1. 적외선 센서 모듈의 이해 및 활용

 2. 적외선 센서 테스트해보기

 3. 라인트레이서에 적외선 센서 설치하기

 4. 라인트레이서 완성하기



15. 앱인벤터2로 앱 만들기: 실시간 환경구축

 1. 앱인벤터 버전 소개

 2. 앱인벤터2 환경 구축하기

 3. 앱인벤터 시작 전 공통 필수 준비 사항

 4. 개발자를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16. 앱으로 아두이노 제어하기

 1. 첫 번째 앱의 작성

 2. 앱과 소스 코드 공유

 3. 블루투스 적용 앱 제작: 디자이너

 4. 블루투스 적용 앱 제작: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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