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스케치 쉽게 하기
스케치 쉽게 하기
저자 : 김충원
출판사 : 진선아트북
출판년 : 2007
ISBN : 9788972215271

책소개

세상을 표현하는 또 하나의 방법, 풍경 드로잉

김충원의『스케치 쉽게 하기』시리즈. 기초 드로잉부터 실용적인 테크닉까지 스케치의 다양한 노하우를 알려준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미술 교육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저자가 오랜 기간 동안 사람들에게 미술을 지도하며 쌓아 온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다. 사물을 인식하는 새로운 방법과 개성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주고,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드로잉을 보여준다.

〈풍경 드로잉〉 편에서는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테크닉을 위주로, 풍경 드로잉의 기초 지식을 전해준다. 풍경 드로잉에서 꼭 필요한 구도와 비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드로잉 재료와 풍경의 소재에 따른 스케치 기법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자연 풍경뿐만 아니라 창문 밖이나 거리의 모습, 벤치에 앉아 바라보는 공원 등 일상적인 풍경들에 그 순간의 특별한 분위기를 담아 스케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흔히 사용되는 채색 재료인 색연필과 투명 수채 물감을 이용해 빠르고 간단하게 채색을 마무리할 수 있는 기법과 스케치 선의 본래 느낌을 살리며 채색하는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직접 연습할 수 있도록 만든 실전 편 '풍경 드로잉 연습장'을 통해 그림이 완성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따라 그리기 쉽게 밑그림을 첨부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스케치란 사람이 손을 이용하여 무엇인가를 표현해 내는 그림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형식을 말한다. 어린 시절 단순한 선 그리기를 하면서부터 스케치는 시작되고, 대부분 그림을 그리는 재미에 푹 빠지게 된다. 그러나 지나치게 상상력과 창의력만을 강요하는 우리의 미술 교육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된 기교를 배우지도 못한 채 미술을 특별한 사람들의 전유물로만 생각하며 차츰 흥미를 잃고 만다.
모든 예술적 창조는 독창적인 상상력과 훌륭한 기교가 조화를 이루어야 가능하다. 사물을 인식하는 나름의 안목을 키우고 회화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힌다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창의력과 개성적인 시각도 발달한다.
《스케치 쉽게 하기 - 풍경 드로잉》편은 풍경 드로잉에서 꼭 필요한 구도와 비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드로잉 재료와 풍경의 소재에 따른 스케치 기법을 자세히 다루었다. 스케치북 한 권과 연필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시작할 수 있는 풍경 스케치, 그 행복한 그림 세상 속으로 떠나 보자.

일상의 풍경을 기록하는 자연친화적 취미 활동
《스케치 쉽게 하기-풍경 드로잉》편에서는 자연 풍경뿐만 아니라 창문 밖이나 거리의 모습, 벤치에 앉아 바라보는 공원 등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풍경들에 그 순간 느껴진 특별한 분위기를 담아 스케치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창조적인 취미 활동인 미술은 ‘그림을 그린다’는 차원을 넘어, 삶을 살아가는 자세와 개인이 갖는 문화의 수준까지 말해 준다. 여행 중의 자투리 시간, 누군가를 기다리며 보내는 시간에 스케치를 즐긴다면 그 시간은 버려지는 시간이 아닌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풍경 드로잉은 간편하고 재미있으며, 친환경적이어서 마음을 정화시켜 주는 순수한 취미 활동이다. 산행이나 낚시 혹은 사이클링을 하다가 우연히 좋은 스케치의 소재를 발견할지도 모른다. 풍경 드로잉을 통해 자연과 더욱 가까워지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눈을 뜨게 될 것이다.

구도와 비례부터 소재별 드로잉 기법까지
스케치의 구도와 비례는 풍경 드로잉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아무리 멋진 풍경이 눈앞에 펼쳐져 있어도 구도와 비례를 무시한다면 어색하고 이상한 그림이 되고 만다.
《스케치 쉽게 하기-풍경 드로잉》편에서는 풍경 드로잉의 기본이 되는 구도와 축, 소실점 등을 자세히 다루어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또한 풍경 드로잉의 대표적인 소재인 바닷가, 항구, 계곡, 들녘 풍경의 스케치 기법들을 따로 다루어,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테크닉을 위주로 소개하고 있다. 저자의 설명에 따라 순서대로 연필을 움직이다 보면 자연스럽게 풍경 드로잉의 기초 지식을 익히게 될 것이다.

채색으로 배우는 풍경 드로잉
풍경 드로잉의 경우는 스케치가 채색을 위한 밑그림으로 그려지는 일이 많다. 그 점을 감안해, 마지막 4장에서는 빠르고 간단하게 채색을 마무리할 수 있는 기법과 스케치 선의 본래 느낌을 살리며 채색하는 기법을 소개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채색 재료인 색연필과 투명 수채 물감을 이용해 초보자들도 빠르고 간단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밑그림 위에 여러 방식으로 채색을 해 봄으로써 스케치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또 다른 그림의 세계로 안내한다.

오랜 기간 미술을 가르친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책
《스케치 쉽게 하기》의 저자, 김충원 씨는 〈김충원의 미술교실〉을 비롯해 60여 권에 이르는 미술 교재를 집필했으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미술 교육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다. 현재 명지 전문대학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 교수로 있으며 끊임없이 학생들을 가르쳐 왔다.
《스케치 쉽게 하기 - 풍경 드로잉》편은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미술을 지도하며 쌓아 온 저자만의 노하우가 곳곳에 녹아 있는 책으로, 풍경 드로잉에 필요한 기초 훈련을 비롯해 다양한 실전 테크닉이 담겨 있다. 또한 저자가 직접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그린 스케치와 일상의 스케치를 실어 생생하고 재미있는 그림 예제들을 감상할 수 있다.

본문 내용을 직접 따라 그릴 수 있는 〈풍경 드로잉 연습장〉 이 들어 있어
《스케치 쉽게 하기-풍경 드로잉》편에는 〈풍경 드로잉 연습장〉이 들어 있다. 〈풍경 드로잉 연습장〉은 본문 내용을 직접 연습할 수 있도록 만든 실전 편이다. 그림이 완성되는 과정이 자세하게 나와 있으며 따라 그리기 쉽도록 밑그림을 첨부했다. 본문을 참고하며 〈풍경 드로잉 연습장〉을 열심히 완성해 보면 자신이 만든 첫번째 풍경 드로잉 작품집이 탄생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풍경 드로잉의 상식과 기법
2장 밑그림을 이용한 스케치 연습
3장 소재별 스케치 연습
4장 채색의 기법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