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 노와이 (세계적인 교수법의 권위자 조벽 교수의 명강의 비법)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 노와이 (세계적인 교수법의 권위자 조벽 교수의 명강의 비법)
저자 : 조벽
출판사 : 해냄
출판년 : 2010
ISBN : 9788973374380

책소개

열정과 희망의 교수법으로 잠자는 교실을 깨워라!

세계적인 교수법의 권위자, 조벽 교수의 명강의 비법『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 노와이』. 이 책은 효과적인 교수법을 위한 노하우와 가르치는 사람의 성취감을 고취시키는 자기관리법을 통해 교육자가 갖춰야 할 자질을 보여준다. 한 학기의 흐름에 따라 교육 목표에서부터 수업 분위기 조성, 효과적인 수업 진행의 요령, 학생과의 관계 형성, 문제 학생 다루기, 학생간 팀워크 조성, 자신의 강의 수정법, 시험 운영법, 강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강의 초, 중, 후반별 수업에 필요한 교수법을 총망라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각자의 강의법 수정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자신의 강의 모습을 비디오로 촬영하는 것이라고 제안한다. 이 책을 통해 입시 위주의 열악한 교육 현실에서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을 지니고 노력하는 모든 교사들이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성취감을 얻는 계기를 마련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대한민국 교사들의 필독서로 자리잡은 바로 그 책!
명강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열정과 희망의 교수법으로 잠자는 교실을 깨워라!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 조벽 교수가
제안하는 효과적인 강의를 위해 갖춰야 할 모든 것!

어떻게 하면 더 잘 가르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모든 교육자들에게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성취감을 고취시키는
명강의의 노하우(Know-how)와 노와이(Know-why)!


‘어떻게 하면 더 잘 가르칠 수 있을까?’라는 모든 교육자들의 공통된 고민은 흔히 명강의, 명강사에 대한 바람으로 표현된다. 그렇지만 ‘명강사란 타고난 것이 아니냐’ 또는 ‘가르치는 데 무슨 기술이 필요하냐’는 것이 대부분 일선 교육자들의 반응이다.
그러나 ‘대학교수라도 가르치는 법부터 배우라’고 일갈하고 나서는 조벽 교수에 따르면 효과적인 교수법은 따로 있다.『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 노와이』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위한 노하우와 가르치는 사람의 성취감을 고취시키는 자기관리법을 통해 교육자가 갖춰야 할 자질을 보여준다.
이 책은 2001년 초판이 나와 현재 32쇄까지 출간되며 대한민국 교육자들을 위한 교수법의 필독서로 자리잡았다. 교육 현장에서 오래도록 참고할 수 있도록 소장성을 강화한 고급장정으로 탈바꿈한 이번 개정판은 2010년 12월 출간된 『조벽 교수의 인재혁명』『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개정판)와 함께 ‘희망의 교육 3부작’으로서 비단 학교 교사뿐만 아니라 누군가를 가르쳐야 하는 모든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일의 핵심과 깊은 통찰을 전하고 있다.
일명 ‘교육계의 마이클 조던’,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라는 별칭으로도 유명한 조벽 교수는 학생을 중심에 두는 탁월한 교수법과 그만의 교육 비전으로 미시간공대 최우수교수상을 2회 수상하였고, 대한민국에 새시대에 걸맞은 교수법의 중요성을 일깨운 장본인이기도 하다.
또한 EBS다큐프라임 에 선정된 데 이어 2010년 EBS 교육대기획 에서 최고의 교육멘토로서 21세기 교육 리더십의 정수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저자 조벽 교수에 따르면 처음 교수법을 강연할 당시 부정적이었던 교수사회의 반응들이 이제는 급격히 바뀌어 강의 요청이 쇄도하는 것은 물론 대학 사회 자체적으로 교수들의 자기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일례로 서울대의 교수학습개발센터 운용과 이를 모범으로 삼고자 하는 타 대학의 관심이 이를 입증한다. 또한 이 책을 읽는 대상층도 일선 초중고교의 교사들로 확대되었다.
그렇다면 조벽 교수가 말하는 명강의, 명강사란 무엇일까? 언뜻 생각하면 달변가가 떠오르지만 수업 시간 내내 자기 목소리로만 강의를 채우는 사람은 명강사가 아니다. 바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줄 아는 교수가 명강사이며, 명강의 역시 그러한 참여를 이끌어낼 줄 아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실행할 때 이루어진다.
이 책은 한 학기의 흐름에 따라 교육 목표에서부터 수업 분위기 조성, 효과적인 수업 진행의 요령, 학생과의 관계 형성, 문제 학생 다루기, 학생간 팀워크 조성, 자신의 강의 수정법, 시험 운영법, 강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강의 초, 중, 후반별 수업에 필요한 교수법을 총망라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각자의 강의법 수정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자신의 강의 모습을 비디오로 촬영하는 것이라고 제안한다.
지적 욕구에 불타는 학생, 창의력을 북돋워주는 교수, 이를 지원하는 행정, 이 세 가지가 고루 갖춰질 교육의 미래를 말하기에 우리 교육 현실은 아직 척박하다. 그러나 그 때문에 가르치는 사람이 먼저 유능한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갖춰야 할 필요성은 더욱 절박한지도 모른다.
이 책은 비단 대학 교수들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입시 위주의 열악한 교육 현실에서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을 지니고 노력하는 모든 교사들이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자기관리서의 역할, 바로 그것이『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가 할 몫일 것이다. 또한 누군가에게 무엇인가를 효과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다양한 교육기관에 종사하는 이들에게도 가르치는 일의 핵심과 기본 전략을 전개하는 데 있어 최고의 도서가 되어줄 것이다.


교수법 수정을 위한 응급 처방

잘 가르치기 위한 방법은 여럿 있으나, 가장 큰 효과를 당장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역시 자신이 하는 강의를 타인에게 관찰하게 하고 개선해야 할 점들에 대해 세세히 지적받는 것입니다. 교수법 전문가를 강의실에 초대하여 평가를 받으면 좋겠지만 주변에 그런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동료 교수를 초대하려 해도 불편한 점이 따를 것입니다. 그래서 잘 가르치고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방법, 즉 자신의 강의를 비디오를 통해 스스로 관찰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목소리에 신경 써라!
1. 목소리 크기가 적절한가?
2. 말하는 속도가 적당한가?
3. 발음이 정확한가?
4. 목소리에 변화가 있는가?
충분히 몸을 움직여라
1. 몸동작이 의도적이고 적절한가?
2. 서 있는 자리를 옮겨주는가?
3. 학생들에게 시선을 주고 있는가?
4. 모든 학생들을 살펴보는가?
5. 몸동작의 효과를 극대화하는가?
칠판과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1. 시각적 효과가 있는가?
2. 악센트 효과가 있는가?
3. 브레이크 효과가 있는가?
4. 본보기 효과가 있는가?
5. 말하는 내용을 중복하지 않고 보완하는가?
강의 진행 방식을 점검하라
1. 강의에 열의가 느껴지는가?
2.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는가?
3. 강의 속도가 적절한가?
강의 구성을 살펴라
1. 강의에 시작이 있는가?
2. 강의에 숨돌릴 여유가 있는가?
3. 호기심을 유도하는가?
4. 가장 중요한 내용이 부각되었는가?
5. 강의에 끝맺음이 있는가?
- 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개정판 서문
들어가는 말

1장 강단에 서기 전에 준비할 것들
1. 교육 철학을 써보자
2.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자기 개념 갖기
3. 나는 얼마나 유능한 교사인가
4. 최고의 수업에는 핵심이 있다
5. 강연 공포증 극복하기

2장 학기 초반 강의 기술
1. 학생들이 무엇을 배울지부터 알려라
2. 거시적 교육 목적을 세워라
3. 수업도 계약이다
4. 출석 체크도 요령이다
5. 큰 그림부터 가르치자
6. 교사의 분위기를 연출하라
7. 권위도 전략이다
8. 가르치는 사람이 수업 환경을 만든다
9. 질문을 통해 생각하는 방법 기르기
10. 학생의 반응을 유도하고 답하는 기술

3장 학기 중반 강의 기술
1. 학생은 다양하다
2. 배우는 데도 스타일이 있다
3.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다
4. 학습 동기를 부여하라
5. 강의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라
6. 잘못된 강의 바로잡기
7. 문제 학생 다루기

4장 학기 후반 강의 기술
1. 시험도 운영하기 나름이다
2. 시험 결과로 이후 강의 방향을 정해라
3. 형성 지향적 평가를 해라
4. 성적 부진을 탓하기보다 정신적 장애를 살펴라
5. 팀워크를 가르치자
6. 개별 지도하기

5장 강의 발전을 위한 자기 점검
1. 새로운 강의가 필요하다
2. 가르치는 사람을 위한 목표 세우기
3. 교수법 수정을 위한 응급 처방
4. 강의 평가를 통한 발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