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장애아동 가정방문 학습지도 (심화과정)
장애아동 가정방문 학습지도 (심화과정)
저자 : 김두영|김은주|김정선|박미진|백정기
출판사 : 신구문화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76682192

책소개

▶ 이 책은 장애아동 학습지도를 다룬 이론서입니다. 가정방문을 바탕으로 한 학습지도 심화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최근 우리나라는 장애인 복지를 포함하여 특수교육 제도와 정책에서 많은 발전을 해 왔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제도적 환경 변화와 더불어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 지원과 여건도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정 훈련과 교육을 통해 장애인의 일상생활과 학습을 지원하는 자격을 갖춘 준전문가들의 비중과 역할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인천지역자활센터협회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특수아동 가정방문 학습지도사’ 제도를 시행하여 특수아동의 방과후 학습 활동 지원과 일상생활 훈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을 맞아 특수아동 가정방문 학습지도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특수아동 가정방문 학습지도사’ 자격증 제도를 만들고, 교육과 복지 현장의 여러 전문가로부터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자격 취득과, 특수아동 지도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프로그램이 담긴 교재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교재가 특수아동 가정방문 학습지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머리말
최근 우리나라는 장애인 복지를 포함하여 특수교육 제도와 정책에서 많은 발전을 해 왔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제도적 환경 변화와 더불어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 지원과 여건도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정 훈련과 교육을 통해 장애인의 일상생활과 학습을 지원하는 자격을 갖춘 준전문가들의 비중과 역할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그중 장애인의 일상생활 지원을 위한 활동 도우미 제도와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 보조원 제도는 장애인 당사자는 물론 복지와 교육 현장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특수아동 개개인의 학업 성취와 생활지도는 정규 학교 교육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반 아동이 정규 학교 교육 이외에 수많은 방과후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비해 특수아동의 방과 후 교육활동은 양과 질의 측면에서 부족함이 많습니다.
이에 인천지역자활센터협회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특수아동 가정방문 학습지도사’ 제도를 시행하여 특수아동의 방과후 학습 활동 지원과 일상생활 훈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을 맞아 특수아동 가정방문 학습지도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특수아동 가정방문 학습지도사’ 자격증 제도를 만들고, 교육과 복지 현장의 여러 전문가로부터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자격 취득과, 특수아동 지도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프로그램이 담긴 교재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교재 개발에 열과 성을 다한 집필진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 교재가 특수아동 가정방문 학습지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자 일동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 4

1. 정신지체아 교육 … 9
Ⅰ. 정신지체의 정의 및 원인 10
Ⅱ. 정신지체의 출현율 18
Ⅲ. 정신지체의 특성 19
Ⅳ. 정신지체의 진단 및 평가 25
Ⅴ.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방법 27

2. 자폐성장애아 교육 … 39
Ⅰ. 자폐성장애의 정의 및 분류체계 40
Ⅱ. 자폐성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5
Ⅲ. 자폐성장애의 특성 48
Ⅳ. 자폐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54
Ⅴ. 자폐성장애아의 교육방법 60

3.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 69
Ⅰ.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및 원인 70
Ⅱ.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74
Ⅲ.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교육방법 78

4. 학습장애아 교육 … 93
Ⅰ. 학습장애의 정의 및 원인 94
Ⅱ. 학습장애의 특성과 하위유형 97
Ⅲ. 학습장애아 교육방법 99

5. 긍정적 행동지원 … 115
Ⅰ.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 116
Ⅱ.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절차 120
Ⅲ. 선행사건 및 배경사건 중재 125
Ⅳ. 대체기술 교수 126
Ⅴ. 후속결과 중심의 중재 127
Ⅵ.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의 행동지원 132

6. 지역사회중심교수 지도법 … 141
Ⅰ. 지역사회중심교수의 출현 배경과 발전과정 142
Ⅱ. 지역사회중심교수의 개념과 특성 144
Ⅲ. 지역사회중심교수의 구성요소 및 절차 148
Ⅳ. 지역사회중심교수의 효과적인 교수전략 151
Ⅴ. 지역사회중심교수의 실제 152

7. 국어과 심화 학습 방법 지도 … 163
Ⅰ. 기초 기능기 학생의 국어과 지도 164
Ⅱ. 국어과 읽기 지도 방법 173
Ⅲ. 국어과 쓰기 지도 방법 194

8. 수학과 심화 학습 방법 지도 … 207
Ⅰ. 장애학생의 측정 영역 학습지도 208
Ⅱ. 장애학생의 규칙성 영역 학습지도 222
Ⅲ. 장애학생의 확률과 통계 영역 학습지도 228
Ⅳ. 장애학생의 수와 연산 영역(화폐) 학습지도 237

9. 발달장애인 자기결정 … 243
Ⅰ. 자기결정에 대한 이해 244
Ⅱ. 자기결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 247
Ⅲ. 자기결정 프로그램 256
Ⅳ. 자기결정권 261

10. 특수아 가족지원 … 267
Ⅰ. 특수아 가족지원의 이해 268
Ⅱ. 특수아 가족지원의 필요성과 가족진단 270
Ⅲ. 특수아 가족지원의 욕구와 프로그램 유형 273
Ⅳ. 특수아 가족지원서비스 현황 276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