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남자는 클래식에서 성공을 배운다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불멸의 도전에 대하여)
남자는 클래식에서 성공을 배운다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불멸의 도전에 대하여)
저자 : 이지혜
출판사 : 명진출판사
출판년 : 2012
ISBN : 9788976774316

책소개

비즈니스의 성공원칙을 클래식이라는 예술적 장르로 접근하다!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불멸의 도전에 대하여『남자는 클래식에서 성공을 배운다』. 이 책은 어렵고 딱딱하게만 느껴지는 클래식으로 기업교육 현장에서 비즈니스맨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클래식 해설가’ 이지혜가 그간 국내 유명 기업과 공공기관, 문화시설에서 진행했던 강의를 한 데 엮어 담아낸 책이다. 저자는 클래식과 경영의 원칙이 만나는 지점, 즉 ‘혁신’에 주목하였다. 먼저 스무 명의 클래식 음악가들의 삶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성공의 키워드를 몰입, 열정, 창조로 묶어 설명하고, 이 세 가지 요소들이 그들이 위대한 작품을 창조할 수 있었던 이유라는 것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독자들이 어렵게만 생각했던 고전음악의 진수를 맛보게 되는 것은 물론 조직 경영의 기본적인 원리와 혁신의 정신, 그리고 위기 극복의 방법을 깨우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경영과 고전음악의 융합,
비즈니스 성공 원칙을 클래식이라는 예술적 장르로 접근한 책!


는 ‘클래식 해설가’ 이지혜가 그간 국내 유명 기업과, 공공기관, 문화시설에서 진행했던 강의를 한데 묶은 것이다. 어렵고 딱딱하게만 느껴지는 클래식으로 기업교육 현장에서 비즈니스맨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그녀는 그 성과를 인정받아 2010년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올해의 최우수 강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클래식과 경영이라는 이질적인 개념을 어떻게 하나로 묶을 수 있을까. 저자는 클래식과 경영의 원칙이 만나는 지점, 즉 혁신에 주목한다. 그녀는 먼저 스무 명의 클래식 음악가들의 삶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성공의 키워드를 몰입, 열정, 창조로 묶어 설명한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요소들이야말로 그들이 위대한 작품을 창조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말한다. 오로지 꿈 하나에만 열중했던 몰입의 삶, 과감한 시도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를 꾀했던 열정적 자세,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사고로 기존의 틀을 깬 창조의 정신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기업인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비즈니스 요소이다.
를 통해 독자들은 어렵게만 생각했던 고전음악의 진수를 맛보게 되는 것은 물론 조직 경영의 기본적인 원리와 혁신의 정신, 그리고 위기 극복의 왕도들을 깨우치게 된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도전의 메시지를 통해 독자들은 비즈니스와 삶의 귀중한 교훈들을 깨닫게 될 것이다.

클래식 음악가들에게서 배우는 혁신과 성공 철학
; 가히 혁신의 시대라 할 만하다. 오늘날 기업의 존립 여부는 혁신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기존의 틀을 전복하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기업의 전략, 문화, 심지어 구성원들의 의식을 바꿔야 하는 과정에서 어떤 형태로든 저항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기업혁신’을 단행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의 혁신 사례가 존재하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혁신의 아이콘이라 불리는 스티브 잡스는 애플이라는 거대한 기업의 이미지를 잠식하고도 남을 만큼의 영향력을 가진 인물이었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구조적 문제가 아니라 사람을 중심으로 한 혁신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베토벤 교향곡 9번 은 교향곡 역사상 사람의 목소리를 삽입한 최초의 시도이다. 드보르자크의 은 브람스의 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되었다. 파격적인 시도, 혁신의 노하우는 수백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언제나 도전 정신이 있었다
;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하지만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삶을 관통하는 진리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 저자는 삶의 전반에 걸쳐 혁신을 이룬 클래식 음악가 스무 명의 이야기를 담담한 어조로 전달한다. 더불어 클래식 역시 인간의 보편적 감성과 스토리를 담은 음악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동성애자였던 차이코프스키, 이십 대에 귀머거리가 된 베토벤, 한 여자만을 사랑하며 평생을 독신으로 산 브람스, 처자식 모두를 잃은 베르디. 그들이 저마다의 아픔을 딛고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수백 년의 시간을 앞선 그들의 삶이 낯설지 않은 것은 지금 여기, 우리의 인생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은 누구나 맞닥뜨리게 되는 위기의 순간을 포기하지 않는 도전 정신으로 개척해나갔다. 우리는 혁신으로 대변되는 경영의 원칙과 함께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불멸의 도전 정신을 배울 수 있다.

이제, 예술적 ‘감성’을 겸비한 인재가 성공하는 시대
; 일명 ‘감성컨설턴트’라 불리는 이지혜 저자의 강의가 많은 기업인, 공직자들에게 각인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의 잠자고 있던 ‘감성’을 깨웠기 때문이다. 기존의 비즈니스 서적들이 지나치게 실용과 효율을 강조했다면, 이 책은 감춰져 있던 남자들의 감수성을 어루만진다. 스마트한 업무 처리능력, 조직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섬기는 리더십과 행동하는 팔로워십 등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스킬’ 역시 필요하다. 그러나 저자는 이러한 기술적인 측면이 아니라 인간 내면의 ‘감성’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예술적으로 풍부한 감수성을 지닌 사람은 창조적인 업무가 가능하며, 이러한 능력은 혁신으로까지 이어진다. 21세기는 감성형 인재가 기업을 이끈다. 조직의 구성원이기 전에 한 인간으로서, 비즈니스의 스킬뿐만 아니라 예술적 감성을 겸비한 인재로 거듭나야 한다.

추천사

● 마치 과거의 위대한 클래식 거장들과 직접 만나서 소통을 한 기분이었다. 살았던 시대와 그 업적은 다르지만 그들에게 공통적으로 흐르는 뜨거운 열정에 감동받지 않을 수 없었다. 열정의 위대한 힘은 지금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임태조(삼성인력개발원 리더십팀, 기업교육학 박사)

● 앳된 얼굴의 연약해 보이는 이지혜 저자가 강단에 서는 순간, 그녀를 향한 사람들의 시선은 차갑게 변한다. 강의가 끝나고 나서야 사람들은 비로소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고 그녀를 대한다. 부드러운 웃음 속에 감춰진 강한 카리스마는 이 책에서 다루는 스무 명의 음악가들만큼이나 단단해 보였다. 그녀의 열정이 집약된 이 책의 출간을 진심으로 반긴다.

-유선희(포스코 글로벌 리더십센터 상무)

● 헨델, 브람스, 차이코프스키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음악가들에게도 삶을 포기할 만큼의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리고 그 어려움이 오히려 위대한 업적의 근간이 되었음을 알게 된다면 당신의 인생과 비즈니스는 한 발짝 더 전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재천(CBS 대표이사)

● 클래식과 성공,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영역을 한데 묶는 것이 과연 가능한가. 이 책은 그러한 의구심이 한낱 기우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음악가를 알면 클래식이 들리고, 그들의 성공과 성취의 흔적을 되짚어 보면 추구해야 할 삶의 목표가 분명해진다.

-이준영(구글 엔지니어링 매니저)

● 이지혜 저자의 클래식 강의는 음악과 음악가를 통해 CEO들에게 반짝이는 영감을 주는 명강의로 유명하다. 온갖 위기와 시련을 극복하고 진정한 ‘혁신’을 이룬 위대한 거장들을 통해 변하지 않는 위기 극복의 왕도를 엿볼 수 있다.

-강진기(아이투아이 대표이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의 글: 우리에게 주어진 값진 선물 -김철휘(국무총리실 정책관)
들어가며: 어제보다 자유롭게, 어제보다 남자답게

Chapter1 콘스피리토, 혼을 넣어서 - 성공 레슨 첫 번째: 몰입

음악으로 일군 극한의 자기실현 │ 니콜로 파가니니
예술로 인류를 더 사랑하다 │ 요하네스 브람스
시대를 대표하는 사람이 되어라 │ 주세페 베르디
진정 생生을 즐길 줄 알았던 승부사 │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
고독을 발판 삼아 고통과 함께 나아가라 │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
천재성은 꾸준한 노력에 의해 빛을 발한다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반드시 당신의 시대는 온다 │ 구스타프 말러

Chapter2 아파시오나토, 열정적으로 - 성공 레슨 두 번째: 열정

시대를 앞서 섬기는 리더십을 실천하다 │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사람이 되어라 │ 루이 엑토르 베를리오즈
음악에 관능을 입혀 대중의 공감을 자아내다 │ 조르주 비제
숨겨진 이 퍼센트의 매력을 발산하라 │ 프란츠 리스트
가보지 않은 길로 가라 │ 안토닌 드보르자크
트렌드를 선점하라 │ 요한 슈트라우스 2세

Chapter3 리베라멘테, 자유롭게 - 성공 레슨 세 번째: 창조

혁신, 시련을 극복하는 방법 │ 루트비히 판 베토벤
기존의 틀을 전복하다 │ 클로드 아실 드뷔시
시대를 읽는 능력 │ 지아코모 푸치니
융합은 창조를 낳는다 │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
음악을 과학으로 만들다 │ 요한 세바스찬 바흐
방황과 변화, 살아 있음의 증거 │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
경계선을 뛰어넘어라 │ 아스트로 피아졸라

감사의 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