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카이사르 군단 (로마의 전설을 만든)
카이사르 군단 (로마의 전설을 만든)
저자 : 스티븐 단도 콜린스
출판사 : 다른세상
출판년 : 2010
ISBN : 9788977661271

책소개

빛나는 무훈담 뒤에 숨겨진 카이사르 군단의 놀라운 비밀 『로마의 전설을 만든 카이사르 군단』. 카이사르와 숙명의 대결을 펼친 폼페이우스가 적군 가운데 가장 강하다고 인정한 군간. 10군단이 없었다면 로마라는 제국도 카이사르라는 영웅도 탄생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이 책은 10군단의 시련과 승리를 통해 권력과 핏빛 영광의 절정기에 있던 로마와 로마군의 역사를 이야기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빛나는 무훈담 뒤에 숨겨진 놀라운 비밀!
무적의 군단, 그들은 어떻게 승리를 쟁취했는가?


제국이라는 칭호가 가장 잘 어울리는 나라, 로마. 100여 민족과 120개의 속주를 강제로 통합한 거대 제국! 이러한 로마의 핏빛 영광을 가능케 한 건 바로 제국의 병사들이었다. 그중에서도 카이사르가 만든 10군단은 특히 유명하다. 그들은 갈리아와 브리타니아를 정복했고 내전의 소용돌이 속에서 끊임없이 승리를 거두었다. 그들은 어떻게 무적의 군단이 될 수 있었을까?
놀랍게도 당시 로마군의 평균 신장은 163cm에 불과했다. 빵이 주를 이루던 식단 때문에 체구 또한 왜소했다. 그러나 철저한 훈련을 통해 진정한 전사로 거듭날 수 있었다. 로마군은 최대 100파운드(약 45.4kg)에 달하는 짐을 짊어지고 하루에 25마일(약 40.2km)을 행군했다. 또한 행군 중에도 매일 새로운 진지를 세웠다.
로마군은 항상 힘겨운 전투를 벌여야 했다. 비브락테 전투에서는 30만 명의 헬베티족에 맞서 싸웠고, 브리타니아 원정 때는 풍랑에 모든 배가 부서져 고립무원의 처지로 전투에 임해야 했다. 알레시아 공성전에서는 부족한 병력으로 방어선 안팎에서 적군이 벌인 합동 공격을 막아냈다. 하지만 그들은 절대 뒤로 물러서지 않았다.
우리가 로마군을 최강의 군단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들은 승리가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늘 값진 승리를 얻어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략과 전술 덕분이었다.
저자는 로마군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10군단, 일명 ‘카이사르 군단’을 통해 로마군이 어떻게 무적의 군단이 되었는지, 어떻게 모든 전투에서 값진 승리를 얻어낼 수 있었는지 설명한다. 하나의 개별적인 로마 군단을 다룬 역사서는 국내에서는 물론 국외에서도 지금까지 출간된 적이 없다. 10군단의 뛰어난 전략과 전술은 전쟁에서 이기는 다양한 해법을 제시한다. 이는 오늘날에도 매우 유용하다.
시대가 바뀌고 상황은 변했지만,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어떠한 위험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당당하게 맞서는 용기,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방법, 원하는 바를 반드시 이루어 내는 불굴의 의지까지. 10군단의 무훈담은 우리에게 승리를 쟁취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 준다.

10군단, 제국의 전설을 만들다!

10군단은 기원전 61년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창설한 날부터 무려 135년 간 로마 최고의 군단으로 활약하였다. 카이사르는 자신의 운명과 목숨을 10군단에게 여러 차례 맡겼고, 폼페이우스는 그들을 적군 가운데 가장 강한 군단이라고 인정했다. 10군단은 불굴의 의지를 지닌 백인대장(百人隊長) 크라스티누스가 활약한 군단이기도 했다. 그들은 코르불로 장군의 모진 훈련 아래서 자신의 용맹을 재발견하고, 여러 개의 성벽으로 가로막힌 예루살렘과 천혜의 요새 마사다를 정복하였다.
저자는 10군단의 시련과 승리를 통해 권력과 핏빛 영광의 절정기에 있던 로마와 로마군의 역사를 이야기한다. 많은 군사 역사가들은 카이사르가 만든 군단들을 화약이 도래하기 전에 세계에서 가장 강력했던 보병 부대로 평가하고 있다.

영웅들의 대결! 그 속에서 빛나는 진정한 리더십!

그나이우스 폼페이우스와 정면 대결을 펼친 문다 전투에서 카이사르는 생애 처음으로 패배에 직면했다. 폼페이우스 군을 공격하기 위해 언덕 위로 진격하던 병사들이 적군의 투창 세례에 겁을 집어먹고 그 자리에 멈춰선 것이다. 카이사르는 이들을 독려했지만 소용없었다. “여기서 지면, 나는 목숨을 잃고 그대들은 경력이 끝난다.” 카이사르는 이 말을 남기고 투구를 벗은 채 홀로 앞으로 나아갔다. 병사들을 몰아세우는 대신 위험 속으로 먼저 뛰어든 것이다. 이 같은 카이사르의 행동은 병사들에게 큰 자극이 되었고, 카이사르 군은 결국 값진 승리를 얻게 된다.
이처럼 군단을 이끄는 수장의 행동은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영웅들은 저마다의 리더십으로 병사들을 통솔한다. 카이사르와 폼페이우스, 안토니우스, 아우구스투스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영웅은 물론, 백인대장 크라스티누스와 10군단을 다시 만든 코르불로 장군까지 책 속에는 다양한 타입의 리더가 등장한다.
로마의 영광을 드높인 영웅들은 생사를 넘나드는 전투 속에서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했을까?

역사상 최고의 전투가 눈앞에 생생하게 펼쳐진다!

저자는 플루타르코스, 수에토니우스, 카이사르의 저작 등 로마와 관련된 1차 사료를 바탕으로 당시의 전투를 충실하게 묘사한다. 카이사르와 폼페이우스가 숙명의 대결을 펼친 파르살로스 전투, 카이사르의 뛰어난 전술이 돋보이는 탑수스 전투, 해전을 언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악티움 해전, 제1차 유대-로마 전쟁까지 우리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역사적 전투들이 빠짐없이 수록되어 있다.
전투에 참여한 장군이나 백인대장 혹은 병사들의 시선으로 풀어낸 이야기는 당시의 상황을 생동감 있게 그려내며, 어떠한 요인이 결정적 패인 혹은 승리의 요소로 작용했는지를 뚜렷하게 보여 준다. 또한 저자는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각 군단의 배치와 전투의 진행 상황을 자세히 서술한다. 이 책은 군사적 지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작가의 말

1. 눈앞에 직면한 패배
2. 영광에 목마른 장군
3. 스위스를 넘어 게르마니아까지
4. 갈리아 정복
5. 브리타니아 원정
6. 반란과 복수
7. 국가의 적
8. 깨어진 약속
9. 두러스를 향한 경주
10. 패배의 쓴잔
11. 파르살로스 전투
12. 10군단의 항명
13. 폼페이우스 마그누스의 죽음
14. 한마디 말의 힘
15. 북아프리카 전쟁
16. 카이사르의 마지막 전투
17.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병사들
18. 필리피와 악티움
19. 황제의 이름으로
20. 코르불로가 다시 만든 정예 군단
21. 황제로부터의 명령
22. 포위당한 예루살렘
23. 성도의 최후
24. 마사다 요새
25. 마지막 날들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부록
지도
기원전 1세기“서양”
기원전 58~50년 브리타니아와 갈리아
기원전 1세기“동양”
기원전 1세기 스페인
기원전 1세기 이탈리아 남부, 발칸 반도, 그리스, 소아시아
서기 1세기 중동, 서기 66~71년 팔레스타인
서기 1세기 예루살렘
서기 1세기 예루살렘 성전 모식도, 마사다 요새

개별 군단의 역사(기원전 30년~서기 233년)
로마군이 신병을 모집한 방법
이집트와 유대 주둔 군대의 독특한 명령 체계
로마 군단의 이름과 번호가 붙여진 과정
10군단의“프레텐시스”라는 명칭
제국 로마군의 계급 그리고 오늘날과의 비교
참고문헌
어휘 설명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