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통통 글쓰기 2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통통 글쓰기 2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저자 : 동국대학교 파라미타칼리지 글쓰기교재개발위원회
출판사 : 동국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6
ISBN : 9788978014908

책소개

대학생의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 개발을 위한, 학습자 주도형 글쓰기 교재의 두 번째 책이다. '통합적 의사소통'의 첫 글자와 마지막 글자를 따서 '통통 글쓰기 2'라고 이름 붙인 이 책은 글쓰기의 장르별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 책과 짝을 이루는 <통통 글쓰기 1>은 글쓰기의 기초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개발된 책이다.



이를 위해 이 책은 의사소통의 여러 기법들 중에서도 '설명'과 '설득'을 선택하였다. '설명'과 '설득'은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대표적인 의사소통의 기법이기 때문이다. '설명'과 '설득'이라는 대분류하에, 글쓰기의 장르적 특성을 습득하고, 이를 다시 발표와 토론이라는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으로 전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대학생의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 개발을 위한, 학습자 주도형 글쓰기 교재의 두 번째 책입니다.

‘통합적 의사소통’의 첫 글자와 마지막 글자를 따서 ‘통통 글쓰기 2’라고 이름 붙인 이 책은 글쓰기의 장르별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이 책과 짝을 이루는 ‘통통 글쓰기 1’은 글쓰기의 기초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개발된 책입니다.



이를 위해 이 책은 의사소통의 여러 기법들 중에서도 ‘설명’과 ‘설득’을 선택하였습니다. ‘설명’과 ‘설득’은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대표적인 의사소통의 기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책은 ‘설명’과 ‘설득’이라는 대분류하에, 글쓰기의 장르적 특성을 습득하고, 이를 다시 발표와 토론이라는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으로 전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이 책은 학습자 주도의 자기표현 능력이 발휘될 수 있는, 활동 중심의 글쓰기 교재, 창의적·통합적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글쓰기 교재, ‘듣기·읽기(Input)’와 ‘말하기·쓰기(Output)’의 통합적 의사소통 능력 개발을 위한 글쓰기 교재라는 세 가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이세 목표는 대학 글쓰기 교육이 나아가야 할 가장 중요한 방향이며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육성에도부합하는 방향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이 책은 활동과 분석, 적용과 활용, 응용의 다섯 가지 학습 단계로 구성되었습니다. 먼저 활동과 분석은 학습자가 주도하는 활동과 이를 바탕으로 한 분석 활동을 통해 글쓰기의 장르별 이론과 특성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다음으로 적용과 활용은 학습자들이 도출하고, 확인한 글쓰기의 장르별 이론과 특성을 다양한 주제와 글의 유형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응용은 글의 장르적 이론과 특성을 통합적 의사소통 활동으로 전이하는 단계입니다.



또한 이 책은 모둠과 개별이라는 다양한 수업 환경을 고려하여 구성되었습니다. 활동과 분석 장에 제시된 [함께 찾기] 활동과 [생각 풀기] 활동이 그것입니다. [함께 찾기] 활동은 여러 사람이 머리를 모아 해

결할 수 있는 활동이며, [생각 풀기]는 학습자가 혼자 고민해 해결할 수 있는 주제로 제시된 활동입니다.

이 외에 적용과 활용, 응용 장에서 제시된 활동들은 모둠과 개별 활동 모두에 적합한 활동들입니다. 그리고 이 활동들은 ‘과제 1’, ‘과제 2’와 같이 학습자들이 단계별로 사고를 전개하여 학습 효과를 점진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글쓰기는 문자를 가진 민족만이 누릴 수 있는 최고의 의사소통 방법입니다. 이러한 글쓰기는 언어 공동체마다 합의된 양식과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글쓰기에서 합의된 양식과 특징은 글쓰기 외의 의사소통 활동에서도 통용됩니다. 이 책은 대학생들이 좀 더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우리의 언어 공동체에서 합의된 글쓰기의 양식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심화된 의사소통 능력을 성취할 수 있도록설계된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대학생들이 ‘글쓰기’라는 최고의 의사소통 방법을 익히고, 이를 발판 삼

아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더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저자소개

동국대학교 파라미타칼리지 글쓰기교재개발위원회



안미애 | 문학박사, 파라미타칼리지 글쓰기교육센터 조교수

김영철 | 철학박사, 파라미타칼리지 글쓰기교육센터 조교수

이채영 | 문학박사, 파라미타칼리지 글쓰기교육센터 조교수

지현배 | 문학박사, 파라미타칼리지 글쓰기교육센터 조교수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부 설명과 발표



1. 활동과 분석 1.1. 설명의 형식 찾기 15

1.2. 설명의 방법 찾기 23

2. 적용과 활용 2.1. 적용하기 38

2.2. 활용하기 53

3. 응용 3.1. 발표문의 특징과 형식 찾기 73

3.2. 발표문 작성하기 76

3.3. 발표와 평가하기 90

3.4. 즉흥 말하기 94



2부 설득과 토론



1. 활동과 분석 1.1. 설득의 형식 찾기 106

1.2. 논증의 구조 찾기 115

1.3. 논증의 방법 찾기 121

1.4. 논증의 오류 찾기 126

1.5. 논증하는 글 분석하기 133

1.6. 설득하는 글의 유형 찾기 139



2. 적용과 활용 2.1. 적용하기 153

2.2. 활용하기 179

3. 응용 3.1. 토론의 특징과 형식 찾기 186

3.2. 토론문 작성하기 193

3.3. 토론과 평가하기 202

3.4. 모둠 토론하기 208

3.5. 모둠 토의하기 212



부록

1. 글쓰기 윤리 서약서 221

2. 장르/ 표현/ 표기 점검표 223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