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나를 일깨우는 글쓰기
나를 일깨우는 글쓰기
저자 : 로제마리 마이어 델 올리보
출판사 : 시아
출판년 : 2010
ISBN : 9788981442644

책소개

영혼을 풍요롭게 해주는 일상의 글쓰기!

지친 영혼을 위로하는 글쓰기 방법을 알려주는 책『나를 일깨우는 글쓰기』. 글을 잘 쓰는 작법 대신에 나를 일깨우는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1부에서 저자는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주변의 모든 것들을 사랑하게 되었다고 말하며, 혼자만의 글쓰기를 시작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2부에서는 즐겁게 글을 쓰기 위한 다양한 글쓰기 방식을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3부에서는 일상을 기록하며 소소한 기쁨을 느끼고, 순간의 실수를 되짚어보며 영혼을 보다 풍요롭게 가꾸는 방법을 알려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매일의 ‘글쓰기’는 어제와 다른 ‘나’를 만나게 한다!

글쓰기는 반복되는 나날의 삶이 날마다 새로운 날이라는 자각을 주고
무디어져가는 감각을 명료하게 깨어있게 하여 지루하고 소소한 일상에 놀라운 반짝임을 흩뿌린다.
누군가가 내게 사는 게 힘들어요, 하면 나는 사람들에게 글쓰기를 권한다.
-소설가, 공지영

결국 글은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그래서 글쓰기는 삶을 깊이 있게 만든다.

글쓰기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항상 ‘나’로부터 출발한다는 점에서 자신을 돌아볼 여유 없이 바쁘게만 살아가는 우리에게 특별한 위로가 될 수 있다. 또한 글쓰기를 통해 발견하지 못한 자신의 내면세계를 들여다봄으로써 진정한 ‘나’를 찾을 수도 있다.
저자는 스위스에서 글쓰기 강좌를 직접 지도하고 있다. 저자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녀는 흰 종이를 앞에 두었을 때의 막막함을 이겨 내도록 독자들을 돕는다.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별 일없이 흐르는 듯한 하루하루가 사실은 얼마나 반짝이고 있는지, 사소한 것들 속에 글로 풀어낼 소재가 얼마나 많은지를 깨닫게 한다. 『나를 일깨우는 글쓰기』는 글을 ‘잘’쓰는 작법을 알려 주는 책이 아니다. 바로 나를 일깨우는 글을 ‘쓰게’ 하는 책이다. 마음 깊은 곳에서 글쓰기를 갈망하면서도 여유가 없어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딱히 글을 쓸 계기를 찾지 못해서 글과 멀어지고 있는 많은 우리를 글쓰기의 세계로 이끌어 준다.

1부. 글쓰기, 나를 찾는 여정

글을 씀으로 인해 그녀는 인생을 돌아보고 주변의 모든 것들을 사랑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글을 쓰는 행위로 인해 비로소 인생 속의 ‘나’를 찾은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살아지는 삶’이 아니라 ‘삶을 사는’ 존재가 된다. 저자는 혼자만의 글쓰기를 시작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우리가 삶을 사는 주체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금 이 책을 펼쳐 저자의 친절한 안내를 따라 스스로의 창의력을 마음껏 펼치는 일이다.

2부. 즐겁게 글을 쓰기 위한 색다른 시도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자연스럽게 스스로를 표현할 줄 아는 것이지만 때로는 글을 쓰는 방식에 대한 고찰도 필요하다. 특히 무엇을 쓰고는 싶은데 어떻게 출발해야 할지, 어떤 형식으로 쓰는 것이 어울릴 만한 주제인지, 등이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이 책에서 자세히 소개되고 있는 여러 가지 방식 중 하나를 골라 차용해 보자. 이 부분은 다양한 글쓰기의 방식을 소개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글을 쓰는지 그 방법을 조목조목 설명한다.

3부. 다시 돌아오지 않을 오늘의 나를 기록하다

저자는 묻는다. 혹시 단잠의 유혹을 뿌리치고 새벽 여명을 보며 하루를 시작한 적이 있는가? 가지 못한 길을 아쉬워하며 돌아본 적이 있는가? 오늘 기뻤던 순간을 되새긴 적이 있는가? 이렇게 사소한 일들이 우리에게 얼마나 큰 기쁨을 주는지를 되새겨 보라는 것이다. 인생의 대부분의 날은 진부하다. 그러나 그 진부한 날들이 모여 인생이 된다. 일상을 기록하며 소소한 기쁨, 순간의 실수를 돌아보고 생각해 보며 산다면 당신의 영혼은 한 뼘 더 풍요로워질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감각을 자극하고 영혼을 자유롭게 하는 글쓰기

글쓰기, 나를 찾는 여정
1. 글로 표현하는 인생은 다르다
2. 창조적인 나와 만나다
3. 나와 꼭 맞는 노트를 맞이하는 일
4. 나만의 비밀 정원을 갖다
5. 나의 펜을 가로막는 것들
6. 글을 쓸 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제안
7. 나에게 맞는 장소 찾기
8. 나에게 맞는 도구 찾기
9. 글쓰기에 재미를 더하는 것들
10. 나를 자극하는 글을 만났을 때
11.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짧은 글쓰기
12. 짧은 기록으로 여행의 추억을 오래 간직하기
13. 살아있음을 증명해 주는 일상의 즐거움
14. 배우자와 함께하는 글쓰기
15. 가족과 함께하는 글쓰기

즐겁게 글을 쓰기 위한 색다른 시도
1. 멈추지 않고 글쓰기: 자동기술법
2. 생각을 이어나가는 고리: 클러스터
3. 유기적으로 연상하기: 마인드맵
4. 압축형 글쓰기: 시
5. 낱개의 조각이 모여 작품으로: 콜라주
6. 갈팡질팡한 마음을 잡아 주는 글쓰기: 두단락 기술
7. 글로 나누는 대화: 다이얼로그

다시 돌아오지 않을 오늘의 나를 기록하다
1. 글쓰기로 시작하는 하루
2. 다양한 방식으로 오늘을 기록하기
3. 나의 본질을 들여다보기
4. 일상의 모습을 기록하기
5. 상상력으로 글쓰기
6. 글쓰기로 되돌아보는 인간관계
7. 호기심이 나를 젊게 만든다
8. 내면세계에 접근하는 글쓰기
9. 여행과 글쓰기를 동시에 즐기는 방법
10.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글쓰기

에필로그: 하루하루의 기록이 나의 연대기가 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