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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사회와 모바일러닝
유비쿼터스 사회와 모바일러닝
저자 : Agnes Kukulska Hulme,John Traxler
출판사 : 진한MB
출판년 : 2008
ISBN : 9788984323384

책소개

교수자 뿐 아니라, 일반 대학, 원격대학 및 기업 등 다양한 형태의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교육기관에서 이러닝 콘텐츠나 시스템을 기획, 설계, 개발, 운영하는 많은 전문가 등 모두가 쉽게 ‘모바일러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책.



총 2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바일러닝의 개념과 이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 모바일러닝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두 가지 이슈들, 다양한 상황에서의 모바일러닝 활용사례, 제도적 측면에서 모바일러닝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기관 차원의 노력등을 기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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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문가 시리즈 16번째

왜 모바일러닝인가?

이 책은 언제 어디서든 정보가 편재하는 ‘유비쿼터스’라는 새로운 사회적 현상 속에서 교육의 모습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지, 특히 모바일 기술을 통한 교육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닝은 모바일러닝으로 진화하고 있고, 지금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미래사회의 교육을 준비하는 노력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이러닝을 넘어선 그 무엇인가에 대한 갈망이 시작될 무렵 우연히 접하게 된 모바일러닝은 이러닝이 추구했던 본래 목적, 즉 다양한 요구를 가진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을 제공하려는 의도를 실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으로 우리를 흥분시켰다. 그러나 그간 접했던 모바일러닝과 관련된 몇몇 책들은 그저 모바일 기술을 소개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고, 모바일 기술을 통한 새로운 학습이 어떤 것인지 상상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진정으로 교육적 관점과 기술적 관점을 통합하는 ‘모바일러닝’을 다루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누구를 위한 책인가?

이 책은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 강사, 튜터 등의 교수자 뿐만 아니라, 일반 대학, 원격대학 및 기업 등 다양한 형태의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교육기관에서 이러닝 콘텐츠나 시스템을 기획, 설계, 개발, 운영하는 많은 전문가 등 다양한 대상 층 모두가 쉽게 ‘모바일러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결국 모바일러닝을 연구, 실천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다루고 있는가?

이 책은 주제별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구성하고 있다.

첫째 마당에서는 모바일러닝이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1장에서는 모바일러닝을 어떻게 개념화 할 것인가로부터 출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개념은 기존의 개념들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2장에서는모바일 기기와 관련 기술 현황을 통해 모바일러닝의 기술적 접근을 제공하고 있다. 3장에서는 모바일러닝을 통한 교수-학습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모바일러닝에서는 기존의 교수-학습과 어떻게 다른가를 숙고함으로써 모바일러닝이 갖는 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심도 있는 성찰을 제공하고 있다.

둘째 마당에서는 모바일러닝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두 가지 이슈를 제시하고 있다. 4장에서는 모바일 기기의 사용자 편의성(usability)의 문제를 다루며, 5장에서는 모바일 기기의 접근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모바일 기기가 갖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접근이 필요한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셋째 마당에서는 6장에서 18장에 이르는 많은 실제 내용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12가지 모바일러닝 활용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사례를 통해 프로젝트의 실천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들의 반응과 성공 및 실패 경험을 상세히 고백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독자들이 막연하게 알고 있던 모바일러닝의 실체를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넷째 마당에서는 19장에 제도적 측면에서 모바일러닝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기관 차원의 노력, 인적 ? 물적 지원체제, 품질관리 등을 다루고 있다. 결국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을 통해 모바일러닝의 본질적 목적을 실천하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20장에서는 결론적으로 모바일러닝이 주는 가능성과 도전이 무엇인지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모바일러닝의 미래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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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저자서문



역자서문



1.서론

2.모바일 기술과 시스템

3.모바일러닝에서의 교수-학습

4.모바일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자 경험

5.접근성과 모바일러닝

6.사례연구 : 소개와 개요

7.모바일 SMS를 통한 이태리어 학습

8.VLE 기능 제공을 위한 저비용 무선 PDA

9.예상밖 측면에 대한 대응 - PDA 프로젝트의 실용성 및 문제점

10.KNOWMOBILE - 의예과 학생들의 모바일 기회

11.PSP(수술전담 간호전문가) 교육훈련

12.모바일러닝, 이러닝을 넘어서 ME러닝으로

13.모바일 기기로 전자책 교재 읽기

14.핸드헬드 작곡 - PDA를 통한 예술 행위의 재개념화

15.학습용 오거나이저

16.학생 모바일 요구에 맞춰 조정하기 - 싱가포르 인터랙티브 프로젝트

17.South Dakota 대학의 Palm 프로젝트

18.IBM社에서의 학습의 미래 : 권한위임으로 이루어지는 모바일러닝

19.제도적 문제: 모바일러닝의 배치 및 지원

20.결론



Glossary (용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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