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CAMAR:맥락인식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CAMAR:맥락인식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저자 : 우운택, 전문구, 남택진, 이상국
출판사 : 진한엠엔비
출판년 : 2009
ISBN : 9788984323773

책소개

유비쿼터스 지능 공간에서 사용자 간 상호작용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최근 동향을 소개하는 책으로, 동시에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과 디자인 방법, 그리고 응용들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특히 본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지능공간에서 사용자들에게 보다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사용자의 의도 인지 기술,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인화 기법,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증강 현실 기술,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을 위한 디자인 방법, 상호작용 시나리오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지난 10년을 되돌아보면 정보통신 기술들은 이미 우리의 삶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우리나라를 세계 어느 나라와 견주어도 좋을 만큼 훌륭한 통신 인프라를 갖춘 나라로 바꾸어 놓았다. 현재 대부분의 국민들은 휴대폰이나 인터넷 단말기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컴퓨팅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컴퓨팅 패러다임인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고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술들이 국내 연구소와 대학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기술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기술들이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유비쿼터스 지능공간 구축을 위해서는 센서 네트워크, 스마트 오브젝트, 맥락 인식, 추론, 멀티모달 상호작용 등과 같은 공학적인 측면은 물론 사용자와 서비스 모델, 응용 시나리오, 평가 방법론,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상호작용 디자인 등과 같은 디자인 분야의 학문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야 비로소 진정한 사용자 중심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앞으로 Web2.0이나 SecondLife 같은 새로운 개념들이 융합되어 사용자 중심에서 사용자가 속한 공간에서의 사회적 관계나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로 발전하게 되면 공학과 인문사회학의 극적인 융합까지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본 서적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업단에서 지난 수년 간 진행한 연구 결과를 일반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작성되었다. 본 서적에서는 유비쿼터스 지능 공간에서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기술은 무엇인지에 대해 최근 동향을 소개함과 동시에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과 디자인 방법, 그리고 응용들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특히 본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지능공간에서 사용자들에게 보다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중 사용자의 의도 인지 기술,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인화 기법,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증강 현실 기술,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을 위한 디자인 방법, 상호작용 시나리오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연구 결과를 쉽게 설명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가능하면 전문적인 내용들을 가급적 쉬운 용어로 설명하였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주석으로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에 있는 다양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관련 연구들과 본 책에서 설명하지 못한 보다 자세한 내용들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업단 홈페이지(www.ucn.re.kr)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1장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 동향

1절 유비쿼터스 컴퓨팅

2절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사용자 상호작용

1. 개인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Personalized User Interface)

2. 반응형 콘텐츠(Responsive Content)

3. 조화로운 서비스 환경(Harmonious Service Environment)



2장 모바일 맥락인식 기술

1절 모바일 맥락인식

1. 맥락의 정의

2. 모바일 맥락인식

3. 모바일 맥락인식 모델 및 모델링

2절 모바일 개인화

1. 모바일 개인화

2. 모바일 맥락인식 모델을 통한 개인화 기술 현황

3. CAMAR 환경에서의 개인화를 위한 맥락인식 기술

3절 모바일 정보 필터링

1. 정보 필터링(Information Filtering)

2. 모바일 환경에서의 정보 필터링 엔진의 필요성

3. 모바일 정보 필터링 애플리케이션



3장 모바일 증강 현실 기술 개발 현황

1절 증강 현실의 기초 개념 및 이론

1. 증강 현실의 정의와 필요성

2. 증강 현실의 주요 기술

3. 모바일 증강 현실의 정의와 필요성

2절 국내·외 증강 현실 기술개발 현황

1. 전략 통합형 4세대 R&BD 연구방법론을 적용한 증강현실 기회 발굴

2. 증강 현실 기반 u-체험형 콘텐츠 운영 플랫폼

3. 맥락인식 모바일 증강 현실

4. 중강 현실 기반 콘텐츠 저작 도구 및 상호작용

5. 실외 이동 환경에 적용 가능한 트래킹

3절 결론 및 전망

1. 기술적 한계 극복

2.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상호작용 한계 극복

3. 사회적 용인(Social acceptance) 한계 극복 및 Killer application 발굴



4장 CAMAR 응용시나리오 및 모바일 사용자 인터페이스

1절 동향 조사 및 컨셉 개발

1. 배경과 목표

2. 진행 과정

3. 동향 조사 및 분석

4. 잠재니즈 발굴

5. 컨셉 개발

2절 사용자 요구 분석

1. 배경과 목표

2. 진행과정

3. 사용자 조사

4. 사용자 및 시스템 모델링

3절 CAMAR 응용 시나리오

1. 배경과 목표

2. 시나리오 구성 및 특징

3. 시나리오 구체화

4. 시나리오 시각화

4절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상호작용 디자인

1. 배경과 목표

2. 진행 과정

3. 시나리오 상황 분석

4. 디자인 개발



5장 맥락인식 모바일 증강 현실 요소 기술 및 적용 사례

1절 맥락인식 모바일 증강 현실

1. 증강 현실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2. 기존의 증강 현실 툴 킷과 프레임워크

3. 맥락인식 모바일 증강 현실 시스템 개발을 위한 플랫폼

4. 응용 사례

2절 맥락인식 모바일 증강 현실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

1. CAMAR UI의 정의와 필요성

2. CAMAR UI의 특징

3. 관련 연구

4. CAMAR UI의 예: NVUI

3절 맥락인식 모바일 증강 현실의 응용

1. 증강현실 기술 기반 증강 에이전트에 관한 응용 사례

2. 증강현실 기술 기반 협업 시스템에 대한 응용 사례

3. 테이블 시스템에 대한 응용 사례



6장 결론



별첨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