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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하 연세학풍과 민족교육 (연세학풍 연구총서 1)
일제하 연세학풍과 민족교육 (연세학풍 연구총서 1)
저자 : 연세학풍사업단|김도형|도현철|방연상|백영서
출판사 : 혜안
출판년 : 2015
ISBN : 9788984945265

책소개

『일제하 연세학풍과 민족교육』은 연세대학교에 몸담은 교수들이 1885년 제중원에서 비롯된 연세 학문의 전통, 그리고 일제하 연희전문학교의 학문과 교육을 각각의 전공학문을 중심으로 서술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하여 필자들은 근대의학과 의료체계를 정립한 세브란스는 물론, 연희전문에서 추구한 ‘동서고근 사상의 화충’이 우리나라 근대학문을 형성한 힘이고 원천임을 확인하였다. 일제 때부터 지금까지 연세가 국학의 본산이 되고, 자연과학의 터전이 되었으며, 실용적인 상경학을 견인했던 것이 바로 이 ‘화충’의 이념 속에서 나왔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100주년을 맞는 연희전문학교를 자축하기에는 이보다 더 좋은 것이 없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연희전문과 세브란스의전의 학풍인 ‘동서고근 사상의 화충’이
우리나라 근대학문을 형성한 원천이자 핵심임을 확인하다
시대와 사회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학문이 형성, 발전된다. 대학은 그런 학문 형성?발전의 근원지다. 대학은 자신들이 추구하는 이념과 이상 속에서 이를 정립하였고, 그 과정에서 학파나 학풍을 만들어갔다. 근현대사의 전개 속에서 형성된 한국의 근대학문과 교육도 그러하였다. 1885년 창립한 이후 연세대학교에서 추구한 학문과 교육은 한국 근현대사의 과제를 해결하면서 발전하였고, 연세의 독특한 학풍을 만들었다.
이 책은 연세대학교에 몸담은 교수들이 1885년 제중원에서 비롯된 연세 학문의 전통, 그리고 일제하 연희전문학교의 학문과 교육을 각각의 전공학문을 중심으로 서술한 책이다.
연세대학교의 전신이 되는 연희전문학교와 세브란스의학전문학교는 한국인을 위한 최초의 고등교육기관에 속한다. 이 두 학교는 미국 개신교 선교사들의 기독교적인 가치관이 기초가 된 대학설립 이념에 의거하여 세워졌다. 교수진도 대체로 그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학교들은 기독교 전파만을 대의로 내세우지는 않았다.
한국의 대학교육과 근대학문은 서양문명의 수용과 학습 과정 속에서 이루어졌다. 연희전문학교와 세브란스의학전문학교는 한국의 근대학문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서양학문의 수용과 학습은 당시의 민족문제, 곧 자주?독립을 달성하기 위한 길이었다. 일제가 식민지배를 위해 구축한 ‘관학(官學)’과는 달랐다. 특히 문과가 설치되어 있던 연희전문의 교육은 일제의 관학에 대항하는 민족적인 성격을 띠었다. 언더우드(H. G. Underwood, 元杜尤, 1859~1916)는 한국에 온 이후 줄곧 대학 설립을 꿈꾸었다. 연세의 출발지였던 제중원은 의료 사업기관이면서 동시에 교육과 전도 사업의 기지였다. 그 사업 속에서 언더우드는 의과대학이 있는 종합대학을 꿈꾸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1915년 실질적인 대학교육을 시작하였다.
연희전문학교는 체제 면에서 애초에 종합대학을 목표로 하여 창립되었고, 조직구성도 사실상 문과, 상과, 신과, 수물과, 상과, 농과 등의 종합대학 체제로 운영되었다. 조선총독부가 대학령이 없다는 구실로 대학 설립을 허가하지 않아 전문학교란 명칭을 붙이고 있었을 따름이다. 연희전문이 처음부터 이런 목표를 세우고 있었기 때문에 1920년대에 종합대학 인가신청을 다시 하게 했고 마침내 해방 후 종합대학교 개편이 보다 용이하게 이루어지게 하는 내적 요인이 되었다.
연희전문과 세브란스에서 가르친 선교사들은 모두 교파의 벽을 넘은 에큐메니즘을 지향하였다. 교수로서 그들은 낯선 문화권인 한국에 와서 선교활동의 차원을 넘어 한국의 전통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근대 서구 학문의 방법론으로 연구하여 한국학 연구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나아가서 신생대학의 학풍의 수립에도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당시에 대다수의 주한 선교사들이 기독교 선교를 교회 내적인 사역으로 한정하고 있었고, 한국문화에 대한 깊은 성찰이 없어 선교현장에서 마찰을 일으킨 경우도 많았지만, 연희전문의 선교사, 교수들은 대부분 그런 단계를 넘어서 있었고, 오히려 그런 점에 대해 비판적인 안목을 지니고 있었다.
언더우드 부자는 연희전문의 교육방침을 제시하였고, 한글 연구에 힘써 문법책들과 사전들을 편찬했다. 원한경은 거북선 연구나 한국근대 서구교육 연구 등을 통해 한국학 연구의 시동을 걸었다. 베커는 과학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성경교육과 과학교육의 양립을 주장하며 과학발전을 위한 토대를 놓았다. 피셔는 심리학, 영문학, 교육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을 수련하고 연희전문에서 민주주의 교육과 관련된 학풍의 수립에 기여하였다. 로즈도 기독교사와 한국 선교회사를 한국사와 에큐메니즘의 큰 맥락에서 조명하고 백낙준(白樂濬)을 연희전문 교수로 영입하여 화충학풍의 수립에 직접, 간접적인 기여를 하였다.
1930년대에 들어 연희전문의 교육과 학문의 원칙은 ‘동서고근 사상의 화충(和衷)’으로 정립되었다. 서양의 근대학문과 조선(동양)의 고전사상을 융합적으로 결합한다는 것이었다.
연희전문에서는 서양의 근대사상을 수용하면서도 이에 전적으로 흐르지 않고, 동양의 옛 사상, 조선의 역사와 문화를 결합하고자 하였다. 특히 조선문화를 서양사상과 결합한 것은 일제하에서 민족주의, 민족정신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노선이었다. 이런 점은 식민지 학문을 생산하던 경성제국대학이나, 혹은 실용적인 ‘전문교육’만 추구하던 다른 전문학교들과 구별되는 연희전문학교의 특징이었다.
연희전문에서 민족문화를 연구하고, 조선어와 조선 역사·문화를 가르친 것은 당시 한국사회에서 제기되었던 민족운동, 민족문화운동을 학교 안으로 끌어들인 것이었다. 연전 교수들은 국내의 여러 조직이나 매체를 통하여 문화운동, 민족문화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였고, 이를 자신의 학문으로 정립하였다. 또한 연희전문에는 사회주의 계열의 민족문화, 역사 연구도 학교 안으로 통합하였다. 이를 대표하는 분들이 최현배, 김윤경, 정인보, 손진태, 백남운 등이었다.
민족문화운동을 주도하던 연세의 학풍은 1930년대 후반, 일제의 대륙침략으로 점차 억압되었고, 전쟁의 바람이 연희학원에도 미쳤다. 일본어 상용 정책에 따라 조선어 강좌가 폐지되었고, 대신 일본 정신을 체득하기 위한 일본학 과목이 개설되었다. 급기야 일제는 연희전문을 적산으로 처리하면서 교장 원한경을 미국으로 추방하고, 일본인을 교장으로 앉히고는 민족문화 연구의 산실이었던 문과와 유일한 자연과학의 교육장이었던 이과를 폐지하고, 대신에 동아과(東亞科)라는 학과를 만들었다. 이런 소용돌이 속에서 교수들은 여러 민족운동(수양동우회, 흥업구락부, 조선어학회, 경제연구회 사건 등)에 관련되어 옥고를 치르거나 강단을 떠났다.
그러나 민족문화 연구를 바탕으로 정립된 화충의 연세학풍은 해방후 연희전문 출신들에 의해 계승되어 연세는 다시 새로운 민족문화 영역을 개척할 수 있었고, 그 바탕에는 ‘화충의 연세학풍’이 있었다.
이 책을 통하여 필자들은 근대의학과 의료체계를 정립한 세브란스는 물론, 연희전문에서 추구한 ‘동서고근 사상의 화충’이 우리나라 근대학문을 형성한 힘이고 원천임을 확인하였다. 일제 때부터 지금까지 연세가 국학의 본산이 되고, 자연과학의 터전이 되었으며, 실용적인 상경학을 견인했던 것이 바로 이 ‘화충’의 이념 속에서 나왔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100주년을 맞는 연희전문학교를 자축하기에는 이보다 더 좋은 것이 없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책머리에

김도형|언더우드의 교육 활동과 ‘화충의 연세학풍’ 전사(前史)
1. 머리말
2. 1885년, 언더우드 교육 사업의 출발
3. 언더우드의 계몽운동과 ‘대학’ 설립
4. 맺음말

방연상|기독교주의하(下)에 동서고근(東西古近) 사상의 화충(和衷)
1. 연희의 정신 ‘화충’의 신학적 사상
2. 화충의 공간 형성과 에큐메니컬 정신의 실현

여인석|서양의학의 토착화와 제중원 의학교
1. 머리말
2. 서양의학의 소개와 본격적 수용
3. 의학 교과서의 번역 출판과 그 특징
4. 맺음말

최재건|초기 연희전문학교의 선교사들과 화충학풍-언더우드 부자, 베커, 피셔, 로즈를 중심으로·83
1. 머리말
2. 언더우드(H. G. Underwood, 元杜尤)
3. 언더우드(Horace Horton Underwood, 元漢慶)
4. 베커(Arthur Lynn Becker, 白雅德)
5. 피셔(James Earnest Fisher, 皮時阿)
6. 해리 A. 로즈(Harry A. Rhodes, 盧解理)
7. 맺음말

김도형|연희전문의 학풍과 민족문화운동
1. 머리말
2. ‘동서화충’의 학풍 배경:1920~30년대 민족문화운동과 연전
3. 연희전문학교의 민족교육과 학풍 정립
4. 연희전문학교 학풍의 전개
5. 맺음말

허경진|연희전문의 문학 교육에서 보여진 동서고근 화충의 실제
1. 한문시대 서양 유학생 출신 교수들의 합류
2. 강의 개설과 문학 창작
3. 한문학 소양 속에 기독교를 받아들인 윤동주의 시
4. 맺음말

도현철|조선학운동과 연희전문의 실학 연구
1. 머리말
2. 조선학운동과 근대 인식
3. 연희전문의 근대 교육과 실학 연구
4. 맺음말

윤혜준|연희전문 도서관 소장 영문학 서적의 규모와 면모-‘동서화충’의 한 측면을 찾아서
1. 머리말
2. 연희전문의 영문강독(Reading) 및 영문학 교육의 내용
3. 연희전문 도서관 장서의 규모
4. 연희전문 장서 추정 영문학 고전 소장 판본
5. 맺음말

백영서|일본제국권(日本帝國圈) 기독교대학의 학풍과 그 계승-연희(延禧)와 도시샤(同志社)의 대학문화 비교
1. 대학사 연구의 새 경향과 학풍
2. 연희학풍과 기독교정신
3. 교지 ?延禧?에 나타난 기독교적 근대성
4. 일본 최초 기독교 대학 도시샤(同志社)의 학풍
5. 무엇을 계승할 것인가?:세속화한 기독교대학 학풍의 현재적 의미

이윤석|식민지 말기 연희전문의 일본인 교수들
1. 머리말:한 학병의 이야기
2. 니카이도 신쥬(二階堂眞壽)
3. 마츠모토 타쿠오(松本卓夫)
4. 카라시마 다케시(辛島驍)
5. 맺음말:어떤 연희전문 학생의 회상

손영종|우리나라 근대과학의 동서화충(東西和衷)과 연희전문학교
1. 머리말
2. 연희전문학교의 근대과학 교육체계 도입
3. 근대과학을 전달한 연희전문학교의 서양 과학선교사
4. 근대과학을 도입한 연희전문학교의 우리나라 과학교수
5. 연희전문의 과학 학술 및 연구 활동
6.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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