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자본의 세계화, 어떻게 헤쳐 나갈까?
자본의 세계화, 어떻게 헤쳐 나갈까?
저자 : 웨인 엘우드
출판사 : 이후(시울)
출판년 : 2007
ISBN : 9788988105856

책소개

세계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미래 방향 제시!

지구를 움직이는 체계 전반을 자세하고 폭넓게 묘사한『자본의 세계화, 어떻게 헤쳐 나갈까?』. 이 책은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알려주는「아주 특별한 상식 NN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로 '세계화'를 주제로 선정해 명쾌한 논리와 정확한 근거로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면서 시작된 제국의 시대부터 금융의 세계화가 진행되는 오늘날까지 세계화의 모든 역사를 차분히 되짚어보면서 세계화의 명암과 저항의 역사를 살펴본다. 세계화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설명한 다음, 국가보다 더 큰 권력을 휘두르는 다국적기업의 횡포가 가져온 결과, 동남아시아 경제 위기의 원인도 분석한다.

또 세계화에 반대하는 전 세계적인 흐름이 시애틀에서 터져 나오게 된 계기를 둘러보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세계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도 알아본다. 본문은 중요한 용어를 옆 부분에 자세히 설명하였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은 생몰연도와 간단한 업적을 곁들였다. 또 부차적인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깊이 읽기' 코너를 통해 더 깊이 소개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지구를 움직이는 체계 전반을 자세하고 폭넓게 묘사하고 있다. 세계화의 지침이 되는 경제학이 사실은, 삶의 질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다는 사실을 폭로한다. 세계화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설명하면서 국가보다 더 많은 권력을 휘두르는 다국적기업들의 횡포가 가져온 결과를 분석하고, 한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경제 위기의 원인이 무엇인지도 밝혀 놓았다. 세계화에 반대하는 전 세계적인 흐름이 시애틀에서 터져 나오게 된 계기와 지구 경제를 정의롭게 재편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도 쓰고 있다.

1. 자본의 세계화, 어떻게 헤쳐 나갈까?가 담고 있는 질문들

▶세계화가 처음 시작된 시점은 언제인가? 과거의 세계화와 오늘날의 세계화는 어떻게 다른가? 세계화를 이끄는 ‘시장의 마법’은 과연 긍정적인가?
▶세계경제를 이끌어가는 IMF와 GATT, IBRD와 WTO의 역학 관계는 서로 어떤가? 이들 기구는 각 국가들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데 효과적인가?
▶개발도상국의 부채는 어째서 갚아도 갚아도 끝이 없는가? 빚에 허덕이는 남반구 국가들이 북반구 선진국에 갚아야 할 채무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국가보다 더 많은 권력을 휘두르는 거대 민간 기업들의 횡포는 어디까지 와 있는가? 거대 기업들의 잇따른 합병은 어떻게 보아야 할까?
▶동아시아의 금융 위기는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가? 국제기구들이 부채 해결을 위한 비정부기구들의 제안에 귀 기울이지 않는 까닭은 무엇인가?
▶지구 전체의 경제는 성장했다고 하는데, 세계화 과정에서 가난한 나라들은 더 가난해지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브라질, 러시아, 인도 경제의 붕괴는 왜 일어났는가?
▶지구 경제를 정의롭게 재편하는 길은 무엇인가? 우리 지구의 자연자본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는 어떤 정치 개혁과 경제 개혁이 필요한가?

2. 세계화에 대응하는 자세를 알려 주는 길잡이

이 책은 우리가 처한 현재의 조건을 명쾌히 설명해 주는 일종의 지도다. 기업이 외치는 표어를 넘어 삶을 책임지는 정부를 추구하는 이들 모두에게, 불공정한 세계화, 어떻게 대처할까?는 세계 체계가 어떻게 잘못되어 왔으며, 또 앞으로 나아갈 길은 어디인지를 알려 주는 간략하고도 쓸모 있는 개론서가 될 것이다. -존 맥머트리(John McMurtry, 캐나다 온타리오 괼프 대학 교수)

세계화는 당신이 피해갈 수 없는 이 시대의 통용어다. 그러나 도대체 세계화라는 것은 뭔가? 어떤 사람들은 세계화를, 바로바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전 지구적인 번영이 약속되는 민주적 세계로 가는 승차권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문화적 다양성과 생물학적 다양성 모두를 위협하며 전혀 통제할 수 없는, 돈에 미친 거대한 괴물이라고 생각한다.
불공정한 세계화, 어떻게 대처할까?는 ‘국경 없는’ 세계로 향하는 여정을 추적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세계화의 약속이 유혹적이고 강력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공허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뉴 인터내셔널리스트New Internationalist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하는 글 / 기업의 세계화는 완전히 실패했다―존 맥머트리

여는 글 / 세계화,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가?―웨인 엘우드



1장 세계화, 옛날과 오늘날

해묵은 세계화 / 시장의 마법



2장 브레턴우즈 3인방

브레턴우즈―국제통화기금, 세계은행 혹은 국제부흥개발은행, 관세와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과 세계무역기구



3장 부채와 구조 조정

신경제질서 ∥ 눈먼 돈 ∥ 빚의 늪 ∥ 국제통화기금의 처방전 ∥ 조금이라도 더 회수하기 ∥ 부채가 남긴 것



4장 기업의 세기

합병 기업 ∥ 외국인 투자 통제 ∥ 국고 고갈 ∥

다자간투자협정에 대한 저항



5장 전 지구적 도박판

동남아시아의 자유낙하 ∥ 당구공 자본 ∥ 투자자 안심시키기 ∥ 중국의 대응 ∥ 브라질의 붕괴



6장 빈곤, 환경, 시장

미래를 훔치다 ∥ 통제되지 않는 파괴 ∥ 합의의 균열 ∥ 벌어지는 격차 ∥ 인도의 자유화 ∥ 러시아의 빈곤



7장 전 지구적 경제 재설계

국제통화기금을 혁신하여 시민 참여를 증진시키자 ∥ 전 지구적 금융기관 설립 ∥ 지구를 존중하자 ∥ 국제금융 거래에 ‘토빈세’를 도입하여 투기를 막자 ∥ 공공선을 위한 자본 통제



옮긴이 글 / 세계화의 명암, 그리고 저항의 역사―추선영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