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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전략적 선택)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전략적 선택)
저자 : 안영도
출판사 : 필맥
출판년 : 2011
ISBN : 9788991071919

책소개

사회와 기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공존의 길을 제시한다!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의 유래와 배경, 의미를 살펴보고, 기업의 입장에서 이 개념을 활용하는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Strategic CSR)’의 필요성과 실행방법을 논의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회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사회책임 경영’만이 21세기에 기업이 생존하면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수 있는 길이라고 지적하고, 아동노동 고용으로 물의를 빚었던 나이키, 석유유출 사고를 일으켰던 엑손과 셸을 비롯해 다양한 국내외 기업의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또한 프라할라드의 ‘기층민 시장’ 이론을 자세히 소개하고 사회적 시혜가 아닌 이윤 동기에 의한 미소금융의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사회책임을 경영에 내재화해 실천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기업 자신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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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점점 더 중요해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의 유래와 배경, 의미를 살펴보고, 기업의 입장에서 이 개념을 활용하는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Strategic CSR)’의 필요성과 실행방법을 논의한다. 이제는 기업이 환경적 책임까지 포함한 사회책임 이행 요구에 마지못해 응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수익창출에 도움이 되게끔 사회책임을 경영에 내재화해 실천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기업 자신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지은이는 주장한다.

20세기 후반에 극단으로 치달은 기업의 이윤추구 활동이 세계화를 심화시켰고, 그로 인한 부작용이 세계적으로 반기업ㆍ반세계화 정서를 불러일으켰다. 이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힘을 받게 된 개념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다. 이것은 간단히 말해 기업은 이윤이라는 사익 추구에만 몰두해서는 안 되며 지역사회와 종업원을 비롯한 이해당사자의 이익도 보호하고 더 나아가 증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은이는 이러한 ‘사회적 책임’에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환경적 책임’을 더해 ‘사회책임’으로 통칭하면서, 사회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사회책임 경영’만이 21세기에 기업이 생존하면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수 있는 길이라고 지적한다. 왜 그런지는 아동노동 고용으로 물의를 빚었던 나이키, 석유유출 사고를 일으켰던 엑손과 셸을 비롯해 다양한 국내외 기업의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된다. 이제 기업에 사회책임 경영은 선택과목이 아니라 필수과목이다. 피할 수 없는 것이라면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런데 사회책임 경영에는 적어도 단기에는 추가비용이 든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사회책임 경영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소극적인 태도에 머문다. 그러나 사회책임 경영은 기업의 평판을 높이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열어주는 등의 효과가 있어 장기적으로는 수익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즉 단기적인 비용이 장기적인 투자가 되도록 사회책임 경영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Strategic CSR)’이다. 이것이야말로 기업과 사회가 동반성장하면서 환경도 보존하는 비결이라고 지은이는 생각하는 것 같다. 이미 해외에는 물론이고 국내에도 이런 전략적 태도로 사회책임 경영에 나선 기업들이 적지 않다. 이런 기업계의 움직임이 보다 빨리, 보다 폭넓게 확산되기를 바라는 지은이의 마음이 이 책에서 읽힌다. 지은이가 말하는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이 보다 확고하게 자리 잡기 위해서는 세계관, 경제관, 기업관의 조정이 요구된다. 세계적인 불균등과 빈곤의 문제, 경제성장과 행복한 삶의 상관도 문제, 기업의 목적과 그 활동규칙의 문제 등에 대한 가치관의 재정립이 필요하다. 이런 측면에서는 ‘역발상’ 또는 ‘상반(相反)의 상생(相生)화’라는 사고방식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에서 지은이가 프라할라드의 ‘기층민 시장’ 이론을 자세히 소개하고 사회적 시혜가 아닌 이윤 동기에 의한 미소금융의 가능성을 언급한 것도 바로 이런 관점에서일 것이다.



기업에 사회적 책임의 이행을 요구하는 강도는 나라마다 다르다. 정부 차원에서 기업에 책임성을 요구하고 가장 강한 규제를 적용하는 지역은 유럽이다. 미국에서는 정부가 기업에 책임성을 요구하기보다는 기업계가 스스로 책임성을 갖추려고 노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시민단체나 기업협의회의 압력이 거세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다. 이구동성으로 기업에 사회적 책임의 이행을 요구하는 국제기구의 본부도 미국에 집중되어 있다. 아시아의 경제우등생인 한국, 일본, 중국은 그동안 기업의 사회책임에 등한하였으나 2000년대 후반부터는 이에 상당히 진지한 관심을 쏟고 있다. (p. 5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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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머리말

풀이말
0.1 시장경제와 기업활동
0.2 반기업 정서
0.3 기업의 사회적 책임
0.4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0.5 논의전개 순서

1부 기업과 사회

1장 사회책임의 기원

1.1 사익추구에 대한 반감
1.2 반세계화ㆍ반기업 운동
1.3 자연환경의 훼손
1.4 사회책임의 범위
2장 사회책임, 선택이 아닌 필수
2.1 웹 2.0
2.2 공적ㆍ사회적 압력
2.3 기업계의 압력
2.4 투명성 강화
3장 기업과 사회
3.1 기업의 목적
3.2 사회에 대한 기업의 역할
3.3. 회사기율

2부 사회책임 경영의 기초

4장 사회책임의 실행방안

4.1 개화된 사익추구
4.2 사회책임 경영의 실행
4.3 사회책임 경영의 재무적 효과
5장 기업윤리와 정도경영
5.1 윤리적 기업
5.2 기업윤리 위배행위
5.3 기업의 도덕적 책무
5.4 기업윤리의 확보
6장 사회 마케팅과 이미지 개선
6.1 사회 마케팅의 개요
6.2 대의명분 추구
6.3 사회공헌
6.4 책임성 있는 가치활동
7장 녹색경영과 비용절감
7.1 환경보호와 자원생산성
7.2 오염방지는 남는 장사
7.3 상품과 공정의 재설계
7.4 발상의 전환

3부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8장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의 실행방안

8.1 전략적 CSR의 개요
8.2 전략적 CSR의 실행체제
8.3 선도기업의 전략적 CSR
9장 상생경영
9.1 사회속의 기업
9.2 지역사회와 기업의 경쟁력
9.3 공급원의 경쟁력
9.4 시장기반의 확충
9.5 한국의 상생경영
10장 피라미드의 기층
10.1 미개발의 거대시장
10.2 차별화된 제품 및 사업모델
10.3 소액금융
11장 기후와 자원의 보전
11.1 기후변화
11.2 온실가스의 감축
11.3 새로운 에너지
11.4 전략적 대응방안
12장 기업혁신과 사업기회
12.1 기업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12.2 사회적 책임과 혁신
12.3 환경적 책임과 사업기회
13장 사회의 개혁
13.1 인류사회 공통 현안의 해결
13.2 범세계적 기업시민
13.3 사회개혁 사업

4부 이상과 현실

14장 피할 수 없다면 포용하라

14.1 사회책임의 이상과 현실
14.2 스스로 창조하는 결과
14.3 함께 가는 길

맺음말: 기업의 목적
15.1 기업의 역할과 책임
15.2 마지막 잣대는 이윤
15.3 필요해서 착하게 되다

약어일람
참고문헌
사회책임 관련 주요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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