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프리카 파워 (전 세계 마지막 남은 블루오션 마켓 아프리카가 떠오른다)
아프리카 파워 (전 세계 마지막 남은 블루오션 마켓 아프리카가 떠오른다)
저자 : 비제이 마하잔
출판사 : 에이지21
출판년 : 2010
ISBN : 9788991095670

책소개

세계 최대의 미개척 시장, 아프리카에 주목하라!

기아와 가난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해 아프리카는 오랫동안 구호와 원조의 대륙으로 인식되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선진국 수준의 경제 성장률, 국내외 기업들의 아프리카 진출 러시, 남아공 월드컵 등을 계기로 아프리카 경제가 주목을 받고 있다.『아프리카 파워』는 아프리카 시장에 뛰어든 선두 기업들과 그 성공 해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세계적인 비즈니스 컨설턴트인 저자 비제이 마하잔은 아프리카가 9억이 넘는 소비자를 가진 시장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객관적인 자료들을 바탕으로 아프리카 대륙이 엄청난 필요와 막강한 구매력을 지닌 '블루오션 마켓'임을 강조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흙 속에 감춰진 검은 진주, 아프리카를 주목하라!
잠재된 마켓 파워의 땅 아프리카의 무궁무진한 기회를 소개한다!

LG, 코카콜라, 유니레버는 어떻게 아프리카 성공 신화를 이루었을까?
불모지 대륙에서 쓴 성공 해법과 포인트를 밝힌다!

삼성경제연구소 손민중 수석연구원 추천!

세계 최대의 미개척 시장에 뛰어들다

지난날 아프리카 경제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아니, 아프리카를 경제의 대상으로 바라본 적이 있는가. 아마 대부분은 기아와 가난이라는 선입견에 가로막혀 아프리카를 오직 구호와 원조의 대륙으로 인식해왔을 것이다. 그런데 3월에 쏟아진 아프리카 관련 기사들의 제목이 심상치가 않다. ‘마지막 신흥 시장’, ‘성장 가속도’, ‘우린 아프리카로 간다’ 등 누런 흙먼지가 이는 황무지나 비쩍 마른 몸에 배만 불룩한 모습으로 엄마에게 몸을 맡긴 아이들과 같은 그간의 클리셰는 찾아볼 수 없다. 선진국 수준의 경제 성장률, 국내외 기업들의 아프리카 진출 러시, 남아공 월드컵을 계기로 수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관세청 발표 등 아프리카 경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다. 이제, 모든 이들의 머릿속에 오랫동안 흙 속에 감추어져 있던 검은 진주, 아프리카를 마지막 경제 블루 오션으로 각인시켜야 할 때가 왔다. 그리고 이미 그 선두에 선 기업들과 해법을 소개한 가 출간되었다.

이제 아프리카다!

세계적인 비즈니스 컨설턴트 비제이 마하잔은 아프리카는 9억이 넘는 소비자를 가진 대륙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여러 객관적인 자료들을 근거로 아프리카 대륙이 엄청난 필요와 막강한 구매력을 지닌 놀라운 시장임을 역설하고 있다.
마하잔은 책에서 아프리카 대륙을 가로질러 수천 킬로미터를 여행하면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아프리카 기업들이 이 대륙에서 성공 신화를 쓰면서 얻은 교훈을 들려주고, 아프리카 특유의 정치, 경제, 자원 문제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글로벌 기업들이 성공하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여러 문제들이 심각하게 벌어지고 있는 지역에서도 수익성 있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구축한 현지 기업가들과 외국인 투자자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어떻게 인도와 중국이 아프리카 각지에서 막대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설명하며, 투자와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재외 아프리카인들의 힘에 대해 역설한다.

아프리카 마켓 포지셔닝 포인트 7

1) 아프리카는 우리가 생각보다 더 부유하다는 사실을 인지하라

아프리카는 1인당 총소득(GNI) 기준으로 인도보다 부유하고, 12개국은 중국보다도 부유하다.

2) 아프리카 중산층을 겨냥하라

아프리카의 모든 계층에 기회가 있지만 특히 4억 명으로 추정되는 중산층 시장을 겨냥하라.

3) 시장을 조직화할 기회를 찾아라

유통업에서 휴대폰과 뱅킹에 이르기까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기업들이 성공하고 있다.

4) 전 세계에서 가장 젊은 시장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라

기업들은 나날이 젊어지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기저귀, 음악, 의약품 등 유아들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회들에 주목하고 있다.

5) 아프리카는 “대중 매체 암흑” 대륙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라

날리우드(나이지리아)의 위성 방송과 광역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각종 대중 매체가 아프리카에서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6) 재외 아프리카인들의 숨은 위력을 인지하라

재외 아프리카인들은 아프리카 발전을 위한 재원과 지식을 가지고 고국으로 돌아올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밖으로까지 아프리카의 기회를 확대한다.

7) 우분투 시장을 구축하라
기본적인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킴으로써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지속가능한 성장, 사회적 조직을 창출하라.

*우분투:‘당신이 있기에 내가 있다’
아프리카 지역 사회의 필요를 인지하고 충족시켜야 한다는 의미

_‘아프리카’란 단어를 뇌리에 떠올릴 때 가장 연관성이 큰 단어는 ‘가난’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우리가 아프리카 경제에 대한 선입관을 넘어설 때 그들의 잠재력과 희망을 볼 수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또한 현재에도 아프리카 경제가 그리 작지 않으며 세계경제 속에서 무시할 만큼 미미한 존재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아프리카를 아주 잘 알고 있는 컨설턴트에게 자세한 보고를 받듯이 생생한 아프리카의 현실을 전문가로부터 설명받는 유용한 기회를 경험할 것으로 기대된다.
손민중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_우리는 아프리카를 가장 중요한 시장 가운데 하나로 여기고 있으면서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곳으로 무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아프리카가 세인의 주목을 받고 있는 BRICs국 못지 않은 시장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아프리카의 시장 기회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이다.
폴 월쉬 디아지오 CEO

_이 책은 점증하고 있는 아프리카의 기회를 세밀하고도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있다. 성장에 관심 있는 글로벌 기업이라면 반드시 아프리카를 포트폴리오에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깨닫게 될 것이다.
네빌 이스델 전 코카콜라 CEO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소비자 사파리 _ 8

제1부 기회의 땅 아프리카

제1장 짐바브웨인들도 의식주가 필요하다 _15
제2장 아프리카는 생각보다 부유하다 _55
제3장 아프리카 중산층의 힘 _97

제2부 기회 실현하기

제4장 시장 조직화가 주는 기회 _127
제5장 인프라가 주는 기회 _169
제6장 아프리카 청소년 시장이 주는 기회 _203
제7장 오락 및 대중 매체가 주는 기회 _231
제8장 재외 아프리카인이 주는 기회 _261

맺음말- 우분투 시장 _291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