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현용수의 인성교육 노하우 2
현용수의 인성교육 노하우 2
저자 : 현용수
출판사 : 쉐마
출판년 : 2015
ISBN : 9788991663671

책소개

유대인을 모델로 한 『현용수의 인성교육 노하우』 제2권. 인성교육의 원리와 공식을 제시한 책이다. 유대인이 수평문화를 차단하고 수직문화를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대안을 내놓는다. 한국인은 왜 세대차이가 많이 나는지 의문을 풀어보고, 한국 공교육이 왜 무너졌는가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추천의 말씀 1

무너진 교육을 바로 세우는 최선의 대안

한국처럼 인성교육을 강조하면서 인성 발달이 잘 되지 않는 나라도 드물 것이다. 공교육이 무너진 지 오래다. 특히 인성교육에 관한 심증은 있었으나 뚜렷한 이론이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 현용수 교수가 성공집단 유대인을 모델로 이렇게 논리 정연한 인성교육의 본질과 원리는 물론 그 방법까지 제시했으니 그 노고를 치하하지 않을 수 없다. 제4권에서는 국제사회에서 인간관계와 경쟁에 취약한 한국인의 인성을 어떻게 양육해야 할지를 유대인을 모델로 이론과 실제를 정립했다. 그야말로 무너진 교육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최상의 교육 대안이다.
뿐만 아니라 현용수 교수가 성경적 유대인 자녀교육에 관한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란 책을 펴낸 지 8년 만에 유대인의 쉐마교육을 집대성한다니 기뻐하지 않을 수 없다. 쉐마교육은 성경적 유대인 자녀교육을 한민족 자녀교육의 방법으로 접목시킨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다.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들이 꼭 읽고 연구하여 실제 자녀교육에 적용해 보도록 추천하는 바이다.
현용수 교수의 저서를 이와 같이 추천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내가 한때 총장으로 있었던 대학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하고 미국에 가서 여유 있는 삶의 터전을 잡았던 그가, 신학을 공부하고 이어서 기독교교육을 연구했다는 점에서 그의 튼튼한 학문적 기초에 대해서 신뢰감을 갖는다.
둘째, 문헌 연구나 탐문에서 얻은 지식의 전달이기보다는 유대인들의 교육 현장인 탈무드 학교와 정통파 유대인 가정에서 그들과 같이 생활하면서 그들의 교육을 탐구해 얻은 지식을 토대로 한 책을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 존경이 간다.
셋째, 현대 교육이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참으로 인간다운 인간을 길러내는 데는 계속 실패하고 있다는 것은 현대 교육이 대표하는 세속 교육의 한계를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한 효능 없는 세속 교육을 보완해 주거나 혹은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의 대안을 찾고 있던 차에 강력한 시사점을 내포하는 유대인의 가정교육을 종합적으로 정리해서 우리들에게 제시해 준 점에서 현 교수의 저서를 높이 평가하는 바이다.
넷째, 부모를 공경하고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아야 하는 가정이 하나님의 법과 축복에서 멀어져만 가고 있는 오늘날,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성공 사례들이 애타게 요구되고 있는데, 현 교수께서 근거를 갖춘 많은 사례들을 제시해 주고 있으니 이 어찌 반갑지 않겠는가?
끝으로 인격 형성을 위한 교육은 학교에서보다는 가정에서, 그리고 사회의 모든 삶의 현장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학교교육에만 매달리다시피 하는 한국의 부모들에게 이해시키고, 그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기회가 된다는 믿음으로 이 책을 모든 부모와 교사들에게 권하고 싶다.

전 국무총리
이영덕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개정판 서문
저자 서문
추천의 말

제2부 인성교육의 본질과 원리: 수직문화와 수평문화

제3장 대안 제시: 유대인이 수평문화를 차단하고 수직문화를 입력하는 방법
제4장 심리학적 측면에서 본 수직문화와 수평문화
제5장 수평문화를 이루는 4대 요소
제6장 한국인은 왜 세대차이가 많이 나는가

제3부 인성을 해치는 현대 교육: 현대 교육과 유대인 자녀교육의 차이점

제1장 현대 교육과 유대인 자녀교육 무엇이 다른가-인성교육적 측면
제2장 인성교육과 공교육: 무너진 한국 공교육의 원인 분석과 대안 제시

부록
참고자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