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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들 (K-pop 스크린 광장)
소녀들 (K-pop 스크린 광장)
저자 : 김은하|듀나|류진희|손희정|심혜경|장수희|조혜영|쥬리|현시원|홍승은
출판사 : 여이연
출판년 : 2017
ISBN : 9788991729339

책소개

페미니스트 소녀학을 표방하는 『소녀들』의 소녀는 문화적, 사회적, 정치경제적 조건 속에서 구성되고 매개된 소녀로, 소녀성girlhood과 소녀 되기를 포함한다. 그렇다고 주체로서의 소녀를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면 이 소녀성을 주조하고, 협상하고, 파열을 내는 데 (매개된) 소녀들 또한 생성과 운반의 행위자로서 역동적으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아이디어를 촉발한 것은 2015년 말에서 2016년 사이 미디어의 소녀 재현을 둘러싼 논쟁적 인 담론들의 동시다발적 증식이었다. 2015년 10월 발매된 아이유의 네 번째 미니앨범인 《CHAT-SHIRE》를 둘러싼 ‘롤리타’ 논쟁, 2015년 11월 〈마이 리틀 텔레비전〉(MBC)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JYP 다국적 걸그룹 트와이스의 대만 출신 멤버 쯔위가 청천백일만지홍기를 들었다는 이유로 중국의 보이콧 소동이 있은 후 단독 사과를 한 사건, 국민 프로듀서라는 정치적 투표에 가까운 참여방식으로 101 명의 연습생 소녀 중 11명의 걸그룹 멤버를 선발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Mnet, 2016년 1~4월)의 흥행, 촛불 소녀 세 대의 2015년 페미니스트 선언, 2015년 12월 한일 일본군 위안부 협상에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가 포함되어있다고 알려지면서 벌어진 논란 등이 그것이다.

도서출판 여이연의 기획위원회는 각각의 사안들이 완전히 상이한 맥락에 위치해있기 보다는 21세기 소녀(성) 풍경의 양가적이고 분열적인 양상이라고 보았다. 그래서 링크되지 않고 이질적인 것처럼 보이는, ‘이성애 가부장제 문화에서 대상/도구화 되는 소녀’, ‘역사·외교적 네트워크의 의미망에 놓인 소녀’, ‘주체 적 시민으로 참여하고 변화를 위해 싸우는 소녀’를 한데 펼쳐놓고 이접시키며 21세기의 걸스케이프girlscape를 그려내기로 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소녀는 스펙터클이다. 최근 몇 년간 한국 사회 곳곳에서 소녀는 끊임없이 매혹과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소녀의 이미지를 보고, 그 녀들의 이야기를 들으려는 욕망은 가히 폭발적이다. 왜 소녀에게 이리도 열광할까? 도대체 소녀가 누구이고 무엇이기에.

소녀의 문화적 재현은 실제 십대 여성의 삶에 대한 관심과는 상관없이 과하게 넘쳐나고, 동일한 사안이라도 소녀를 경유하면 관심이 증폭한다. 미디어 문화는 소녀들을 보라고 우리를 유혹하며 그녀들을 응시의 대상으로 만든다. 소녀들은 미디어 문화 모든 곳에 존재한다. 소녀를 논한다는 것은 한 성별의 생애주기의 특정 단계를 자연적으로 묘사하고 법적으로 정의하는 것을 넘어, 지금 이 시대의 미디어 문화가 연령, 성별, 섹슈얼리티와 관련해 어디에 욕망을 투자하고 누구를 타자화하는지를 지표화하는 페미니스트 작업이 된다. 그렇기에 페미니스트 소녀학을 표방하는 이 책 『소녀들』의 소녀는 문화적, 사회적, 정치경제적 조건 속에서 구성되고 매개된 소녀로, 소녀성girlhood과 소녀 되기를 포함한다. 그렇다고 주체로서의 소녀를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면 이 소녀성을 주조하고, 협상하고, 파열을 내는 데 (매개된) 소녀들 또한 생성과 운반의 행위자로서 역동적으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아이디어를 촉발한 것은 2015년 말에서 2016년 사이 미디어의 소녀 재현을 둘러싼 논쟁적 인 담론들의 동시다발적 증식이었다. 당시의 주요 논란을 조금만 언급하면 이렇다. 2015년 10월 발매된 아이유의 네 번째 미니앨범인 《CHAT-SHIRE》를 둘러싼 ‘롤리타’ 논쟁, 2015년 11월 〈마이 리틀 텔레비전〉(MBC)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에서 JYP 다국적 걸그룹 트와이스의 대만 출신 멤버 쯔위가 청천백일만지홍기를 들었다는 이유로 중국의 보이콧 소동이 있은 후 단독 사과를 한 사건, 국민 프로듀서라는 정치적 투표에 가까운 참여방식으로 101 명의 연습생 소녀 중 11명의 걸그룹 멤버를 선발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Mnet, 2016년 1~4월)의 흥행, 촛불 소녀 세 대의 2015년 페미니스트 선언, 2015년 12월 한일 일본군 위안부 협상에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가 포함되어있다고 알려지면서 벌어진 논란 등이 그것이다. 도서출판 여이연의 기획위원회는 각각의 사안들이 완전히 상이한 맥락에 위치해있기 보다는 21세기 소녀(성) 풍경의 양가적이고 분열적인 양상이라고 보았다. 그래서 링크되지 않고 이질적인 것처럼 보이는, ‘이성애 가부장제 문화에서 대상/도구화 되는 소녀’, ‘역사·외교적 네트워크의 의미망에 놓인 소녀’, ‘주체 적 시민으로 참여하고 변화를 위해 싸우는 소녀’를 한데 펼쳐놓고 이접시키며 21세기의 걸스케이프girlscape를 그려내기로 했다.

이 책의 제목인 ‘소녀들’은 개별적이면서도 집단적이고, 사적 이면서도 공적인 소녀들이다. 아홉 명의 필자들은 동시대 소녀를 중심으로 해서 벌어진 논란을 스캔들이 아닌 소녀학의 중요한 사건으로 위치시키기 위해 아이유, 설리, 쯔위, 김새론, 롤리타, 퀴어 소녀, 촛불 소녀, 소녀상 등을 직접 거명하고 이들을 둘러싼 담론 을 분석한다. 이 이름들은 한 명의 주목받는 소녀 개인이나 표상 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 도드라진 이름을 둘러싸고 새롭 게 구성되고 변화하는 각각의 소녀성/소녀 되기를 지칭하기도 한 다. 그래서 종종 한 개인 소녀 내에 분열과 충돌을 감수하는 복수 의 ‘소녀들’이 존재하기도 한다.

이렇게 대상과 주체, 스펙터클과 스캔들을 진동하는 21세기 소녀성은 이 책의 필자들의 공통된 관점이다. 또한 아홉 명의 필자들 은 소녀학이 아직 페미니즘 연구의 주변부지만, 가장 첨예하고 뜨겁게 여성성이 재구성되고 협상되는 페미니즘의 최전선이라고 믿는다. 소녀는 가시적이면서도 비가시적이다. 이미지는 과잉되지만 그 이미지의 소녀주체는 주변화된다. 자신의 이미지로부터 가장 소외되는 이들이 아마도 소녀일 것이다. 때문에 필자들은 소녀를 기호이자 주체, 재현이자 현실, 스펙터클이자 매체, 상품이자 생산자, 지역적이면서 전 지구적인 것으로 다룬다. 아홉 편의 글은 기반하고 있는 분야도 글쓰기 스타일도 모두 다르다. 학술적 논문부터 문화비평, 편지, 페미니즘 운동의 성찰과 보고서까지, 소녀는 이렇게 가로지르고 이접한다. 이 책의 부제가 ‘K-pop, 스크린, 광 장’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책의 내용

1부 김은하의 「소녀란 무엇인가」는 이 책의 훌륭한 입문 역할을 한다. 이 글은 소녀의 근대적 개념사다. 김은하는 서구와 한국을 가로지르며 소녀의 계보를 치밀하게 짚어간다. 당연하지만 서구 의 21세기 소녀를 설명하기 위한 포스트페미니즘의 관점이 한국 의 현실과 완전히 일치할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적 맥락과 전 지구적 맥락을 모두 이해하며 소녀의 정의, 명명, 범주화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기술하는 작업은 큰 의미가 있다.

2부 ‘이미지 상품과 아티스트 사이의 소녀들’은 K-엔터테인먼트의 소녀들을 둘러싼 담론과 의미망을 분석한다. 손희정은「베이비로션을 입은 여자들: 설리, 아이유, 로리콤」에서 아이유와 설리를 둘러싸고 벌어졌던 롤리타 콤플렉스 논쟁의 핵심 질문이, 아이 유의 앨범과 설리의 인스타그램 사진이 “롤리타 콤플렉스냐 아니냐?”가 아니라 “성적 대상화와 주체화는 그렇게 선명하게 분리할 수 있는 것인가?”였음을 적확하게 짚어낸다. 이 질문은 여성의 성 장 및 섹슈얼리티와 관련해 규범-일탈, 피해-가해, 대상화-주체화의 이분법적 구도를 깨고 21세기 셀럽 소녀의 소녀성을 한층 더 깊이 있게 논의할 초석이 된다. 한편 류진희의 글 「걸그룹 시대와 ‘K-엔터테인먼트’」는 다국적 걸그룹 트와이스의 대만 출신 멤버 쯔위가 청천백일만지홍기를 들었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고 사과했던 일을 동아시아적 사건으로 재위치시킨다. 당시 만 17세로 ‘상큼발랄한’ 개성을 자랑했던 쯔위는 중국 팬덤이 보이콧을 선언하자 이 모든 논란을 책임지며 초췌한 모습으로 사과 동영상을 찍어 배포했다. 여기에 관리자, 보호자, 양육자, 프로듀서, 사장 등의 이름으로 이 모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소녀들을 보호하는 주체로 서 자신들을 홍보하던 박진영과 기획사는 없었다. 이에 류진희는 시장 확대와 이윤만을 바라보며 다문화, 다국적multinational 상품으로 키운 걸그룹이 기획사의 의도와는 달리 어떻게 민족, 정치, 경 제, 외교적 차이와 갈등이 첨예화되는 초국적transnational 사건의 핵심이 되는가를 날카롭게 지적한다.

3부 ‘걸스 온 스크린’은 스크린 안과 밖을 넘나들며 영화에서 의 소수자 소녀성을 논의한다. 듀나의 「퀴어 소녀: 소녀에겐 미래가 필요하다」는 한국영화에서 여성 동성애가 오로지 소녀성만 을 중심으로 구축되었음을 비판한다.〈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1999),〈장화, 홍련〉(2003),〈써니〉(2011), 〈아가씨〉(2016)까지, 레즈비언의 재현은 늘 ‘소녀’에 머물러 있다. 이것은 이성애중심 사 회가 비규범적인 레즈비언을 가부장제 제도 내로 언제든 재규범화하려는 시도와 맞닿아있다. 성소수자 혐오자들의 왜곡된 홍보 문구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한국에서 성소수자는 늘 과잉성애화된 존재로 묘사된다. 그러나 레즈비언은 예외다. 특히 상업영화에서 의 레즈비언은 무성애적으로 그려진다. 스크린의 ‘퀴어 소녀’들은 이중적으로 탈성애화된다. 소녀라는 측면에서 한번, 레즈비언이 라는 측면에서 또 한 번. 스크린의 퀴어 소녀들은 자신의 욕망을 갖고 성장해나가는 인물이라기보다는 배우의 팬과 관객들이 자신의 욕망을 쉽게 투영할 수 있는 도구이다. 퀴어 소녀의 스크린 재현에 있어 이정표를 세웠던〈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 이후 거의 20년이 되어감에도 기이하게 퀴어 소녀들은 자라지 않는다. 듀나는 이 글에서 시간이 멈춰진 비존재의 소녀들을 자기 욕망을 가진 시간을 달리는 존재로 깨우려 한다. 심혜경의 「김새론: 뉴-걸 혹 은 새론-소녀」는 아마 국내에선 유일무이한 ‘아역배우론’일 것이 다. 사실 ‘아역배우’는 이 글의 취지를 거스르는 단어다. 심혜경은 강아지나 어린 고양이처럼 작고 귀엽고 어린 시절에 한정되어 잠 시 소비되는 ‘아역배우’라는 범주를 깬 배우로 김새론을 정의하기 때문이다. 심혜경에 따르면, 김새론은 대안 가족의 구심점, 다중소녀체, 가부장제 권위에 저항하는 소녀, 역사적 주체로 자신의 경력 을 쌓아가며 ‘새론-소녀’라는 새로운 소녀성을 구축한다. 이러한 그녀의 경력은 쉽게 빠질 수 있는 ‘국민여동생’ 함정과 ‘삼촌팬’을 피해 가게 한다. 정말로 김새론이 주체적으로 기존의 소녀성, 유약 함, 순결함, 선함에 결별을 고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심혜 경은 김새론이라는 텍스트를 통해 새로운 소녀성에 주목함으로써 신자유주의 가부장제에 복무하는 대중문화의 외부를 발견하고 주목의 다른 가능성을 상상한다.

4부 ‘초국적 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을 매개로 소녀의 초국적성을 탐색한다. 장수희와 현시원의 두 글은 기존의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글들과는 매우 다른 궤도를 돈다. 장수희의 「일본군 위안부, 촛불 소녀 그리고 민주주의」는 소녀상을 둘러싸고 일어날 수 있는 연대의 가능성을 느슨하지만 가능한 크게 확대한다. 장수희는 우에노 치즈코의 입장처럼 민족주의를 비판하는 일본 페미니즘이 자칫 ‘탈제국’ 페미니즘이기보다는 역사성 망각으로 귀결될 수 있음을 경고하며 글을 연다. 그리고 ‘일본군 위안 부’의 목소리로 구성된 ‘소녀적인 것’이야말로 ‘탈제국’ 페미니즘을 링크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일본의 전쟁범죄와 남성의 폭력에 대해 공식적 사과를 받고자 하는 ‘일본군 위안부’들의 목소리는 제국주의, 군사주의, 가부장제, 비역사성에 저 항하고 반대하는 것이기에, ‘소녀적인 것’이란 평화주의와 민주주의를 회복하려 하는 초국적 발화다. 장수희는 한국과 오키나와의 ‘일본군 위안부’의 증언, 오키나와 반기지 평화운동, 미군기지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성주의 촛불소녀들을 연결하며, ‘소녀적인 것’ 을 ‘정치적인 것’으로 재정의한다. 한편 현시원의 「‘위안부’ 소녀상 과 ‘국민 프로듀스’의 조우: 이상한 이상화」는 이 책에 실린 글 중 가장 낯선 관점을 제공한다. 이 글은 ‘위안부’ 소녀상과 ‘프로듀스 101’의 걸그룹 연습생들을 연결한다. 현시원이 이 두 이미지에서 공통적으로 찾아낸 것은 21세기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소녀 매체 성’이다. 두 소녀는 의미론적으로는 상이하다. 전자가 ‘일본군 위안부’의 피해와 역사성을 환기하고 일본제국과 가부장제의 범죄를 고발한다면, 후자는 그야말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로서 즐거움과 위무를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미지의 매체성에서 두 소녀 는 모두 집단적이고, 참여적이며, 쉽게 변형가능하고, 감정이입이나 욕망의 투사가 쉽고, 움짤이나 미니어처 소녀상 같은 저용량/저화질 이미지poor image로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급속도로 널리 유통된다. 이러한 소녀 이미지의 매체성은 접근성과 참여도를 높이지만, 정형화된 소녀성을 강조하는 효과를 가져 오기도 한다. 현시원은 왜 소녀와 여성은 용기 있게 전쟁범죄를 증언한 ‘일본군 위안부’와 같은 영웅일 때조차도 한명으로 재현되지 않는가라는 흥미로운 질문을 던진다. 여기서 한명의 소녀는 단순히 개인적이고 개별적인 소녀라기보다는 자신의 물질성 속에서 욕망의 차이를 갖고 이미지의 소유권을 주장하는 소녀다.

5부 ‘소녀처럼 싸워라’는 앞의 글들이 문화 재현과 아이콘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진짜 현실의 소녀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어찌 보면 현시원의 글에서 제안했던 ‘한 명의 소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이 두 글은 그 한명 한명의 동료 소녀들, 젊은 여 성들에게 건네는 연대의 말이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다. 쥬리는 청소년운동단체 ‘십대섹슈얼리티인권모임’에 참여해 겪었던 자신 의 운동경험과 성찰을 나눈다. 실제 사례와 십대 여성들의 풍부한 인터뷰가 포함되어 있는 「여성 청소년의 인권과 자기결정권」을 재미있게 읽는 법은 앞의 글들과 연관해 읽는 것이다. 청소녀 당사자가 바라본 의제강간, 보호자 가부장과 자본이 여성 청소년에게 요구하는 덕목 간의 간극, 그리고 실제 여성 청소년들에게 “외모 꾸미기는 순응이면서도 저항”이고 “개인적 취향의 실천이면서도 사회적 메시지를 던지는 행위”라는 지적은 앞의 논의들을 더 구체적이고 풍부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마지막 글 홍승은의 「촛불 소녀, 페미니스트 되다」는 촛불 소녀가 어떻게 페미니스트로 각성하게 되었는지를 서술한다. 홍승은의 정치 참여 여정은 곧 동시대 젊은 여성들의 공통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동생과 함께 ‘촛불 소녀’로 광장정치를 경험했던 홍승은은 그 후 각종 진보적 청년단체, 시민단체, 정당 활동을 한다. 그러나 처음 느꼈던 주체적 시민으로서의 정치적 해방감을 쉽게 경험할 수는 없었다. 언제나 젊은 여성은 의미 있는 정치적 참여와 실천을 해도 외모와 젊음으로 평가되고 끊임없이 성별로 환원되며, 예외적이고 특별한 존재 가 된다. 이러한 경험 속에서 홍승은은 ‘오빠가 허락한 운동’에서 벗어나 해방의 힘을 믿는 페미니스트가 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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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들어가는 글
페미니스트 소녀학을 향해 ………… 조혜영

1부 소녀란 무엇인가 ………… 김은하

2부 이미지 상품과 아티스트 사이의 소녀들
ㆍ 베이비로션을 입은 여자들: 설리, 아이유, 로리콤………… 손희정
ㆍ걸그룹 전성시대와 ‘K-엔터테인먼트’ …………… 류진희

3부 걸스 온 스크린
ㆍ퀴어 소녀: 소녀에겐 미래가 필요하다 ………… 듀나
ㆍ김새론: 뉴-걸 혹은 새론-소녀 ………… 심혜경

4부 초국적 소녀상
ㆍ일본군 ‘위안부’, 촛불 소녀 그리고 민주주의 ………… 장수희
ㆍ‘위안부’ 소녀상과 ‘국민 프로듀스’의 조우: 이상한 이상화 ………… 현시원

5부 소녀처럼 싸워라
ㆍ여성 청소년의 인권과 자기결정권 ………… 쥬리
ㆍ촛불 소녀, 페미니스트 되다 ………… 홍승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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