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2011 업계지도 (시장이 한눈에 보이는 투자지도의 원전)
2011 업계지도 (시장이 한눈에 보이는 투자지도의 원전)
저자 : 이데일리
출판사 : 리더스하우스
출판년 : 2010
ISBN : 9788991760196

책소개

증권가를 대표하는 베스트 애널리스트들이 각 업종별로 163명이나 참여하여 핵심 투자종목을 명확하게 집어준다. 여기에 산업부·증권부·금융부·부동산부 경제전문기자 32명이 직접 현장을 누비며 취재한 정보와 각종 리포트, IR보고서 및 국내외 공시자료들을 취합·분석하여, 그래프와 도표로 알기 쉽게 풀어냈다.



자동차, 반도체, 휴대폰 등 최우량 산업에 핵심 부품소재를 공급하는 중견기업들을 비롯해, 바이오시밀러나 스마트그리드 등 신성장산업 분야에서 막강한 R&D 기반과 특허를 보유한 강소기업들에 이르기까지, 어디서도 쉽게 구할 수 없는 비즈니스 정보가 모두 담겨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증권가 베스트 애널리스트 163명과 경제전문기자 32명이

명쾌하게 풀어낸 2011년 대한민국 산업 大해부도



당신의 경제적 딜레마와 투자의 난제를 풀어주는 가장 스마트한 해법



“2011년 당신은 어떤 종목에 투자할 것인가?”

“2011년 당신은 어떤 기업에 입사할 것인가?”

“2011년 당신은 어떤 업종에 어떤 규모로 창업할 것인가?”

“2011년 당신은 어떤 기획으로 당신의 조직에서 우뚝 서려 하는가?”



경제지식탱크 이데일리가 만든 ‘2011 업계지도’는 위 난제들을 비롯한 다양한 경제적 딜레마를 풀어주는 ‘비즈니스 혜안서’이다. 2008년 국내 최초로 출간해 어느 덧 올해로 네 돌을 맞이한 이데일리의 ‘업계지도’는, 업종별 대표기업과 유망기업의 경영실적, 출자관계, 주력사업, 중요한 통계 수치 및 글로벌 시장분석 등을 다양한 그래픽으로 구현한다.

2011년판에는 특히 대한민국 증권가를 대표하는 베스트 애널리스트들이 무려 163명이나 참여하여 핵심 투자종목을 명쾌하게 집어준다. 이들 163명의 애널리스트들은 각종 유의미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업종별 거시 전망과 미시적 이슈들을 명쾌하게 풀어낸다. 한 권의 책에 증권가에서 각 종목별로 선두를 다투는 베스트 애널리스트들이 백 명 넘게 참여한 예는, ‘2011 업계지도’가 전무후무 유일하다.

여기에 산업부·증권부·금융부·부동산부 경제전문기자 32명이 직접 현장을 누비며 취재한 이른바 ‘특종 정보’들을 투자적 관점에 맞춰 새롭게 집필하였다. 이들은 수 천 가지에 이르는 방대한 리포트들과 IR보고서 및 국내외 공시자료들을 취합·분석하여, 그래프와 도표로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2011년판에는 자동차, 반도체, 휴대폰, TV 등 최우량 산업에 핵심 소재나 기술을 공급하는 중견기업들을 비롯해, 바이오시밀러나 스마트그리드 등 신성장산업 분야에서 막강한 R&D 기반과 특허를 보유한 강소기업들에 이르기까지, 어디서도 쉽게 구할 수 없는 귀중한 투자 정보를 담아내는 데 역점을 두었다.

이처럼 ‘2011년 업계지도’ 한 권에는 국내외 모든 산업의 핵심 현황과 전망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혜안이 담겨 있다.

163명의 베스트 애널리스트들과 32명의 경제전문기자들이 각 업종별로 분석한 리포트를 압축해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금융, 증권 시장 분석

코스피지수 2000선 재진입을 눈앞에 둔 증권과 금융 시장에게 2011년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기대와 긴장이 뒤 섞인 해가 될 전망이다.

증권업계의 경우, 저금리 기조 속에서 개인의 직접 투자 비중이 늘어나고, CMA, ELS 등의 자금 유입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각 증권사마다 브로커리지(brokerage) 영업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브로커리지 수입은 거래대금과 직결되는 바, 브로커리지 시장점유율이 높은 증권사들의 활약이 기대된다.

반면, 은행업계는 여전히 부실채권 해결과 대출실적 회복에 치중할 전망이다. 앞으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 드라이브에 시동을 걸 것으로 보여, 각 은행마다 본격적으로 이익을 내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출 성장세가 회복되더라도 부실자산이 많은 대형 은행보다는 비교적 몸집이 가벼운 중견은행들의 실적 개선이 눈에 띌 전망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반토막 펀드’를 경험한 투자자들이 펀드런(환매)에 나서면서 새로운 투자처인 자문형 랩어카운트시장으로 자금의 거처를 옮기면서, 자산운용사들을 불안에 몰아넣고 있다. 랩어카운트시장이 커지자 자산운용사의 펀드매니저들마저 대거 투자자문사로 이동하면서, 자산운용사들은 인력유출 고통까지 이중으로 겪고 있다. 다만, 괄목할만한 선전을 보인 중소형 자산운용사들의 활약은 2011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상장 2년차에 접어드는 2011년에 비로소 주가 상승을 노리는 생보사들의 경우, 금리 상승이 본격화 된다면 투자영업이익률 증대를 기대해 볼 만하다.



전자, 통신, 반도체 시장 분석

2011년 전자, 통신, 반도체 시장의 핫 이슈는 누가 뭐래도 ‘LED’와 ‘AMOLED’, 그리고 ‘스마트폰’이라 하겠다. 특히, AMOLED의 경우, 양산능력이 국내에 집중돼 있는 등 독점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어 기술의 표준화와 국산화를 선도할 전망이다. 주식시장에서도 AMOLED가 도약 시기이라는 점에서 디스플레이주가 높은 멀티플(multiple)을 적용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투자 대상으로 이보다 좋은 종목은 흔치 않다는 분석이다.

전 세계 휴대폰시장을 뒤흔든 ‘스마트폰’ 열풍은 통신업계와 TV·가전 업계 및 IT서비스업계에까지 그 파급력을 확산해 나가고 있다. 일반폰에 비해 스마트폰이 가입자당 매출(ARUP)이 두 배 가까이 높아 통신업체들의 수익에 긍정적이며, IT서비스업계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오피스 역량을 강화하는 모바일오피스시스템이 새로운 아이템으로 각광 받을 전망이다.



화학, 제약, 에너지 시장 분석

석유화학업계와 화학섬유업계에게는 2011년이 첨단소재분야로 전환하는 시기가 될 전망이다. 2차전지와 신재생에너지 등 녹색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각광 받음에 따라 기존 화학업체들도 언제까지 전통산업에 머물러 있을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가스, 전력, 석유 등으로 대표되는 유틸리티산업인 에너지업계는 2011년에도 해외 자원개발에 비중을 둘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환율문제만 크게 붉어지지 않는다면 벨류에이션이 저평가된 중소 에너지업체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제약업계의 경우, 정부의 약가인하정책과 ‘한-EU FTA’ 파급효과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제네릭(북제약) 중심의 국내 제약업체들은 R&D 투자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었다.

한편, 정제마진 개선 추세에 힘입어 안정적인 실적 호조를 이어가는 정유업계 역시 전기차 배터리 등 신사업에 무게중심을 둘 전망이다.



자동차, 항공·해운, 운송 시장 분석

완성차, 차부품·타이어, 수입차 등으로 구성되는 국내 자동차산업은, 해외시장을 겨냥한 생산기지들이 본격 가동되면서 중·장기적으로 높은 성장세가 기대된다. 차부품·타이어의 경우, 품질 향상으로 벤츠나 BMW 등 유럽 브랜드들로부터 수주가 시작되고 있고, 국내 수입차시장 규모도 10만 대를 훌쩍 넘어설 전망이다.

항공·해운 업계도 2010년에 이어 2011년도 실적 호조를 이어갈 전망이다. 다만, 투자적 관점에서 이들 두 업계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가 너무 크다는 점은 체크해야 할 대목이다.

당분간 실적 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택배업계는, 출혈 경쟁과 운임 단가 하락을 조정하는 내용의 ‘택배법안’ 국회 심의가 중요 관심사다.



건설, 기계, 중공업 시장 분석

2011년 건설업계의 운명은 부동산 경기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업계 안팎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2011년 부동산 경기 회복세를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정황들을 따져 볼 때 아직 낙관하긴 이르다. 특히 주택시장의 경우 분양률 보다는 입주율이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저조한 입주율은 은행권의 대출실적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건설업계의 후방격인 시멘트와 가구 등 건설자재업계 역시 부동산 경기에 민감하다. 재고물량 증가로 시멘트 가격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점은 특히 걱정스런 대목이다. 2011년 봄 전세 이사 수요가 증가할 것이란 관측은 그나마 가구업계에게 다행스런 소식이다.

한편, 조선, 기계·중장비·플랜트 및 철강과 비철금속 등 기초산업 분야는 중국시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각 업황마다 중국 수요가 늘어나면서 공급 계획이 축소되어야 국내 기초산업 업체들이 기를 펼 수가 있다. 다행히도 2011년에는 중국업체들의 공급 계획이 예년에 비해 축소될 전망이다.



미디어, 교육, 레저 시장 분석

방송·광고 업계의 경우 민영 미디어랩 도입이 중차대한 화두이다. 헌법재판소가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의 독점 운영에 대해 위헌판결을 내림에 따라, 국회가 민영 미디어랩 신설을 위한 법 개정 작업에 착수했지만, 아직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민영 미디어랩 이외에도 신규 종합편성·보도 채널 선정, 간접·가상 광고 확대 등은 방송과 광고 시장에 긍정적 모멘텀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인터넷포털업계는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 맞춰 경량화된 모바일 전용 사이트를 오픈하고, 모바일 게임, SNS, 지도, 한국형 앱스토어 등 다양한 전용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모바일 광고와 쇼핑 등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생성될 전망이다.

한때 주식시장에서 거품 논란에 휩싸이며 ‘깡통주’로 불렸던 영화·엔터테인먼트 업종이 최근 새로운 블루칩으로 각광 받고 있다. 영화와 음반 등 콘텐츠 산업은 3D와 유료 다운로드 시장의 성장으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연예매니지먼트분야는 아이돌그룹을 앞세워 해외에서 또 한 번의 한류 열풍을 만들어가고 있다.

여행과 호텔·면세점 업계는 2011년에도 중국 특수를 이어갈 전망이다. 일본과의 외교 마찰에 따라 중국 내 반일 감정이 확산되면서 한국행을 선호하는 중국 관광객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교육업계는 향후 ‘수능’이 어떻게 변하느냐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즉, EBS와의 연계율이 높아 갈수록 사교육업체들이 받는 타격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음식료품, 생활용품 시장 분석

제과·라면을 비롯한 음식료품과 주류 시장은 국제 곡물 가격과 환율에 매우 민감하다. 기상이변에 의한 작황 부진 및 정부의 물가 상승 제한 정책으로 음식료품업체들의 전반적인 고전이 예상된다.

반면, 의류, 화장품, 생활용품 업계는 경기 회복에 따른 소비 심리 상승으로 금융위기 이전의 호황이 기대된다. 특히 생활수준 향상으로 중저가 품목보다는 고기능성 제품들이 시장을 이끌 전망이다.

전자책을 위시한 아이패드, 갤럭시탭 등 태블릿PC의 등장은, ‘종이는 사양산업’이란 제지업계의 위기의식을 한 번 더 환기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제지업체들이 어떤 대응책을 마련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국제상사, 유통 시장 분석

유통산업의 경우, 각 사업 분야마다 희비가 교차한다. 백화점과 편의점 업계의 꾸준한 성장세가 점쳐지는 가운데, 할인마트와 TV홈쇼핑 및 인터넷쇼핑몰 업계의 전망은 그리 밝지 못하다. 특히 최근 SSM 입점을 제한하는 유통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할인마트업체들이 받는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 다시 저성장 국면으로 접어드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여기저기서 제기되고 있다.

2010년 상사업계의 화두가 ‘자원개발’이었다면 2011년에는 자원개발을 통해 어느 시점에 ‘수익 가시권’에 들어오는가가 관심사이다. 이에 따라 대형 국제상사들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턴어라운드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특히, 트레이딩부문에 치우친 국제상사들의 사업 분야가 2011년부터는 수익성이 좋은 투자 부문으로 좀 더 본격화 될 전망이다.



강소기업들이 포진한 신성장산업 분석

신재생에너지의 대표격인 태양광과 풍력 발전 및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등은 ‘제2의 반도체’라 불릴 만큼 세계적으로 주목도가 높은 산업이다. 기술력을 확보한 일부 중견기업들에게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도 기대된다.

그린카와 2차전지로 대표되는 녹색산업은 투자 매력도가 가장 높은 블루칩이다. 글로벌시장에서는 일본과 유럽 업체들의 활약이 두드러지며, 우리나라는 아직 걸음마 단계이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산업이 눈부신 성장을 거듭해온 것을 감안하건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분야인 것만은 틀림없다.

바이오시밀러(biosimilar. 복제의약품)와 U-헬스케어(U-health care) 및 의료기기 등의 건강사업 분야 역시 강소기업들이 다수 포진된 유망 투자처 가운데 하나다. 특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보건의료와 정보통신을 결합한 U-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Tipping Point 『2011년 업계지도』만의 특장점

* 대한민국 증권가를 대표하는 베스트 애널리스트 163명이 업종별 거시 전망에서 핵심 투자종목에 이르기까지 촌철살인 코멘트 수록

* K-IFRS 적용 기업들의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등 경영실적 별도 분석

* 기업별 경영실적과 업종별 시장 판도를 한 눈에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해당 그래픽 및 지형도를 과학적으로 일관성 있게 디자인

* 대기업은 물론, 최근 주목도가 높은 강소기업에 이르기까지 유망 투자 기업 총 수록

* 각 업계의 2011년 전망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업계 기상도’ 코너 운영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2011년 업계 기상도 _ 베스트 애널리스트들과 경제전문기자들이 전망한

2011년 업종별 핫 이슈



Chapter 1. 금융, 증권

01 증권업계 _ 코스피 2000시대 재진입과 업계 새판짜기 시동

02 은행업계 _ 대출실적 반등 기대, 부동산 경기 회복 관건

03 자산운용업계 _ 펀드시장 위축, 랩어카운트시장 강세

04 보험업계 _ 생보사 사상최대 실적 잔치, 중소형사 순위경쟁 치열

05 신용카드업계 _ 신용카드업계 카드 사용 증가

저축은행업계 _ 연체율 감소로 견조한 상승세 기대



Chapter 2. 전자, 통신, 반도체

06 TV·가전업계 TV부문 _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경쟁에서 콘텐츠 경쟁으로

생활가전 등 _ 친환경, 에너지 효율 기술력이 곧 글로벌 경쟁력

07 전자부품·전선 업계 _ 부문별 리딩기업들, 저마다 분기 최고 실적 기염

08 디스플레이업계 _ 2011년 디스플레이시장 최대 관심사는 실적 정상화 ‘시점’

09 휴대폰업계 _ 스마트폰시장 대세, 2011년 더욱 가속화

10 통신서비스업계 _ 변화를 이끄는 업체가 시장을 장악한다

11 IT서비스업계 _ 소폭 성장 추세, M&A로 몸집불리기 전략 주목

12 반도체업계 _ 2011년 상반기 D램 가격 저점, 삼성과 하이닉스 독주체제

13 반도체 장비?재료 업계 _ ‘늘어나는 수요에 공급이 쫓아가는‘ 즐거운 비명



Chapter 3. 화학, 에너지

14 정유업계 _ 훈풍에 돛 다는 2011년 정유업계

15 석유화학업계 _ 거세지는 脫석유화학 바람

16 에너지업계 _ 자원국수주의 추세에 정부차원 해외자원개발 러시

17 제약업계 _ 시련의 2010년, 정부정책 적응이 2011년의 관건

18 화학섬유업계 _ 전통 섬유산업에서 첨단소재산업으로 변신



Chapter 4. 자동차, 운송

19 자동차업계 _ 한-EU FTA 체결 등으로 해외시장 호조 기대

20 차부품·타이어 업계 _ 2010년 견조한 성장세, 2011년에도 실적 기대 한껏

21 수입차업계 _ 아시아의 ‘테스트 베드’ 한국시장, 수입차 10만 대 시대 눈앞

22 해운업계 _ 회복세 진입, 급변하는 시황 주시

23 항공업계 _ 2010년 뜻밖의 실적 호조, 2011년까지 기대 이어져

24 택배업계 _ 매출 대비 이익률 개선 기대, 출혈 경쟁 지양



Chapter 5. 건설, 기계, 중공업

25 건설업계 _ 2011년 아파트 공급 급감, 주택시장 점진적 회복에 무게

26 건설자재.가구 업계 _ 부동산 경기 침체 영향, 자구책 마련에 혼신

27 조선업계 _ 선박금융시장 호전, 선주들의 추가 발주 기대

28 기계·중장비·플랜트 업계 _ 2011년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기대감 활짝

29 철강업계 _ 2011년 세계 철강 수요 증가, 중국 철강시장 주시

30 비철금속업계 _ 중국시장 비철금속 수요 증가, 국내업체들에 청신호



Chapter 6. 미디어, 교육, 레저

31 방송업계 _ 미디어산업 가치사슬 재편, 방송·통신 융합 본격화

32 광고업계 _ 2010년 높은 성장세, 2011년 미디어랩 도입이 관건

33 인터넷포털업계 _ 2011년 모바일과 SNS 시장을 누가 장악할 것인가

34 게임업계 _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인수합병전 점입가경

35 영화·엔터테인먼트 업계 _ 한류, 3D, 모바일서비스로 실적 개선

36 여행·호텔 업계 _ 세계 경기 회복세로 실적 호조, 중국 특수 기대

37 교육업계 _ 사교육시장 성장 정체 우려, 학습지시장 신규사업 개척 분주



Chapter 7. 생활

38 음식료품업계 _ 곡물 가격 상승 부담, 식품산업 연평균 4% 수준 성장

39 제과·라면 업계 _ 국제 곡물 가격 급등, 정부 물가안정 정책에 업계 비상

40 주류업계 _ 맥주와 소주 대내외적 요인 주시, 막걸리는 다소 주춤

41 의류업계 _ 침체의 터널 나와 성장세 기대

42 화장품업계 _ 국내시장 다변화, 프리미엄시장 급성장

43 생활용품업계 _ 고기능성 제품 개발로 꾸준한 성장세 기대

44 제지업계 _ 전자책 등장으로 업계 위기의식 고조, 새로운 돌파구는?



Chapter 8. 유통, 상사

45 TV홈쇼핑·인터넷쇼핑몰 업계 _ 과당 경쟁 걸림돌, 그러나 여전한 성장세 기대

46 백화점업계 _ 일본도 벤치마킹하는 국내 백화점시장, 2011년에도 성장은 계속된다

47 할인마트·편의점 업계 _ 소비심리 회복, 꾸준한 성장세 기대

48 외식업계 _ 실적 호조와 어두운 전망 엇갈리는 2011년

49 상사업계 _ 새 주인 맞이한 종합상사들, 해외자원개발사업에 역점



Chapter 9. 신성장산업

50 태양광·풍력 발전, 스마트그리드, 2차전지, 그린카,

LED·OLED·AMOLED, 바이오시밀러, U-헬스케어·의료기기



부록

주요 그룹별 지배구조도

국내 코스피 기업 12월 결산법인 경영실적

국내 코스닥 기업 12월 결산법인 경영실적

K-IFRS 조기적용법인 2010년 상반기 실적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