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당뇨병엔 밥보다 스테이크를 먹어라 (새로운 당뇨병 치료법)
당뇨병엔 밥보다 스테이크를 먹어라 (새로운 당뇨병 치료법)
저자 : 마키타 젠지
출판사 : 이아소
출판년 : 2012
ISBN : 9788992131667

책소개

당뇨병에 대한 위험한 착각을 바로잡다!

『당뇨병엔 밥보다 스테이크를 먹어라』는 미국, 일본, 유럽에서 행해진 최신의 의학 연구를 토대로 당뇨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한 책이다. 일본의 당뇨병 전문의인 저자 마키타 겐지는 어릴 때부터 습관적으로 탄수화물에 빠져 사는 젊은 여성과 소아, 청소년이 진짜 위험한 ‘잠재 환자’라고 이야기하며, 일반적으로 알려진 당뇨에 대한 잘못된 상식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한다.

본문은 ‘서구화된 식생활이 당뇨병 증가 원인’이라는 당뇨병에 대한 기존의 사회 통념에 대해 비판하며, 당뇨 하면 쉽게 떠오르는 ‘당 수치’ 자체에만 집중하지 말라고 강조한다. 특히 당과 단백질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AGE 물질’의 위험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며, 탄수화물 중독의 악순환 고리를 끊고 당뇨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것을 주장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식습관이나 사회 문화가 한국과 매우 흡사한 일본에서는 당뇨병 환자가 폭증하면서 국가적으로 비상이 걸렸다. 30년 동안 환자수가 무려 16배나 늘어난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의학계의 보고에 따르면 동아시아인들은 유전적으로 당뇨에 더 취약하다고 한다. 하지만 그보다 더 치명적인 이유가 있다. 당뇨가 중년의 질환이라는 잘못된 인식이다. 어릴 때부터 습관적으로 탄수화물에 빠져 사는 젊은 여성과 소아, 청소년이야말로 진짜 위험한 ‘잠재 환자’다. 1, 2년 후의 생사가 달린 문제가 아니기에 쉽게 넘어가던 당뇨. 그러나 식후 혈당치의 급상승은 혈관을 상하게 해 날이 갈수록 몸을 노화시키고, 비만과 암발병률, 면역력 저하로 사소한 질병마저 큰 병으로 악화시킨다.

는 미국, 일본, 유럽에서 행해진 최신의 의학 연구를 토대로 당뇨병에 기존 사회적 통념에 강한 경고를 보낸다. 탄수화물 중독으로 대표되는 잘못된 식습관, 소리 없이 진행되는 치명적인 당뇨 합볍증, 암, 치매, 신종플루 등의 질병과 당뇨의 연관성, 폭증하는 소아 및 젊은층 당뇨 환자 등 지금껏 볼 수 없었던 정보를 독자에게 제공한다.
사탕, 라면, 삼각김밥, 카페라테, 케이크, 과자, 청량음료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현대인들은 빠르면 10대 때부터 당뇨병과 그 합병증으로 고통 받게 된다. 당뇨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건강한 인생을 위한 필수 상식이 되었다.
저자인 마키타 겐지는 일본의 1급 당뇨병 전문의다. 그는 도쿄의 심장부인 긴자에서 해마다 수천 명의 당뇨 환자를 치료한다. 닥터 겐지는 자신을 찾는 환자들에게 “서구식 식습관 때문에 당뇨병이 급속히 퍼졌다” “술을 딱 끊었으니까 당뇨를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날씬하니까 당뇨 걱정이 없다” “젊은데 웬 당뇨?” “어린 애가 당뇨?” 등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전파되는 당뇨에 대한 잘못된 편견의 위험성에 대해 거듭 주의를 준다.
또한 당뇨 하면 쉽게 떠오르는 ‘당 수치’ 자체에만 매몰되지 말라고 강조한다. 소리 없이, 하지만 치명적으로 우리 몸을 갉아먹는 당뇨 합병증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닥터 겐지는 그래서 당뇨는 반드시 두 명의 주치의가 있어야 하는 질병이라고 말한다.
는 당뇨병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는 책이다. 비단 당뇨 환자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 및 수험생을 둔 부모들, 건강과 다이어트에 많은 투자를 하는 젊은 여성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건강서이다.

당뇨병, 중년뿐 아니라 소아와 젊은 여성도 위험하다
당뇨병 발병률은 현재 무서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30년 전 100명 중 1명에서 지금은 6.3 명 중 1명으로 폭증했다. 또한 예전에는 뚱뚱한 중년들이나 걸리는 병으로 생각되었으나 지금은 사정이 많아 다르다. 어려서부터 심각한 탄수화물 중독이 시작되면서 소아와 젊은층의 당뇨가 급격히 늘고 있다. 라면, 삼각김밥, 쿠키, 케이크, 달콤한 커피 음료 등 아이들과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뉴요커 스타일이 바로 당뇨병 스타일인 것이다.
예전에 있던 소아 당뇨는 바이러스 침투 때문이었으나, 그러나 지금은 탄수화물 중독 때문에 아이들도 안심할 수 없다. 몸을 움직이지 않고 잘못된 다이어트 등에 쉽게 빠지는 젊은 여성들, 학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청소년층의 식습관이나 운동 기피는 당뇨병 확산의 온상이 되고 있다.

탄수화물 중독과 당뇨병에 대한 위험한 착각
저자인 닥터 겐지는, 일본의 심장부인 도쿄 긴자에서 해마다 수천 명의 환자를 치료하는 최고급 당뇨 전문가이다. 그는 에서 환자들과 ‘예비’ 환자들 사이에 만연한 당뇨에 대한 위험한 착각에 대해 경고한다.

‘서구화된 식생활이 당뇨병 증가 원인’이라는 설이 아직까지 기세를 떨치고 있다. 공부가 부족한 의사의 말을 듣고 육류나 튀김 같은 것은 먹지 않는 당뇨병 환자가 많다. 그들은 하루 섭취 칼로리를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점심은 메밀국수나 편의점 주먹밥으로 끝낸다. 그러나 쌀이나 빵, 면 종류 같은 탄수화물이야말로 혈당치를 높이는 원흉이라는 사실은 의외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살이 찌지 않은 사람은 괜찮은 걸까? 날씬하거나 말라도 췌장의 기능이 나쁘면 당뇨병에 걸린다. 특히 동양인은 마른 사람 중에 식후 혈당치가 높아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살이 찌지 않은 사람은 자신이 고혈당이 될 수 있다고는 추호도 생각하지 않는다. 이러한 ‘숨은 당뇨병’ 환자는 자신의 상태를 모르기 때문에 병을 더 키우게 된다.

자각하기 힘든 당뇨 합병증, 안티 AGE가 답이다
당뇨 하면 우리는 ‘혈당치’부터 떠올린다. 그러나 당뇨가 정말 무서운 것은 ‘혈당 수치’라는 숫자 때문이 아니다. 당뇨는 눈과 신경과 신장을 서서히 망가트려서 우리 몸을 다시는 회복할 수 없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급속히 떨어트린다.
당뇨 환자는 감기와 신종플루에 취약해진다. 또한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관계 질환은 물론 암이나 알츠하이머 발병률도 높다. 또한 당 수치를 높이는 생활 습관을 방치할 경우 병에 잘 걸릴 뿐만 아니라 낫는 것도 더디다.
당과 단백질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AGE 물질이 몸의 혈관을 조금씩 망가트리기 때문이다. 특히 신장, 신경, 망막 등 연약한 미세혈관이 집중된 곳이 AGE 물질의 타깃이 된다. 당뇨병성 신장질환이 진행되면 혈액 투석이 필요해지는 것은 신장의 모세혈관이 손상되어 신장의 본래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원래 아주 튼튼한 눈 혈관도 AGE 물질의 공격에 너덜너덜해져서 실명에까지 이르게 된다.
닥터 겐지는 강력하게 경고한다. 탄수화물 중독의 악순환 고리를 지금 당장 끊어야 한다고 말이다. 특히 스스로를 당뇨 안전지대로 착각하여 어릴 때부터 탄수화물과 당분에 아이를 내맡기는 부모들, 어릴 때 식습관 그대로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과 젊은 여성들의 주의를 당부한다.

간단하지만 절대적인 해법 - 밥보다 스테이크를 먹어라!
많은 현대인들이 바쁘다는 이유로 삼각김밥이나 라면을 찾는다.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메밀국수를 즐긴다. 그러나 150칼로리 삼각김밥 2개를 먹으면 식후 혈당치는 200mg/dl을 넘기지만, 700칼로리나 되는 비프스테이크로 혈당치가 올라가는 일은 없다.
당뇨에 시달리는 성인들 중에는 술을 끊고 육류나 튀김을 안 먹으니 걱정 없다고 믿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술을 금지하는 이슬람 국가에서 당뇨병 발병이 많은 이유가 뭘까? 문제는 탄수화물에 중독된 것이다.
미국 당뇨학회(ADA)의 공식 가이드북에는 이렇게 명시되어 있다. “탄수화물은 섭취 후 15분 이내에 혈당치를 높이고 두 시간 이내에 100퍼센트 포도당으로 바뀌어 흡수된다. 단백질이나 지방은 혈당치를 전혀 높이지 않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이대로는 전 국민이 당뇨병에!
혈당치 주의를 받은 사람의 90퍼센트가 당뇨병에 걸린다
밥은 당뇨병의 원인
지금 즉시 눈을 뜨자
누구나 당뇨병에 걸릴 수 있다
착각 1. 건강검진에서 간신히 정상 범위에 들어갔다
착각 2. 경계형이므로 안심
착각 3. 당뇨기가 있을 뿐
착각 4. 문제가 되는 것은 혈당치뿐
착각 5. 술은 딱 끊었다
착각 6. 칼로리 제한을 하고 있다
착각 7. 흰쌀은 끊고 현미로 바꿨다
착각 8. 나는 뚱뚱하지 않으니까 괜찮아
착각 9. 저혈당이니 당분을 보충해야 한다
착각 10. 언제든지 치료할 수 있다
착각 11. 혈당치를 조절할 수 있다
착각 12. 병원에 다니고 있다
착각 13. 젊은 여성과는 관계없는 이야기다
착각 14. 아이는 통통한 편이 좋다
착각 15. 인슐린 치료는 무조건 싫다

2장 혈당치가 높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지식 획득에 탐욕스러워져라
검사 수치 보는 법
자각증상이 없는 무서운 병
당뇨병은 12년 동안의 청구서
낫지 않는 병
췌장에 큰 부담을 주고 있지 않은가
건강에 대한 자만이 오히려 췌장을 약하게 한다
경계형이야말로 노력할 가치가 있다
동양인은 췌장이 약하다
밥은 혈당치를 높인다
젊은 여성이야말로 당뇨병 검사를 받아야 한다
어린이 당뇨가 늘고 있다
저혈당증이라는 병이 있다
고혈당인 사람은 수술을 받을 수 없다
당뇨병 환자는 암에 걸리기 쉽다
협력과 데이터로 대응
혈당치를 높이는 스트레스와 우울증

3장 모든 원인은 탄수화물
탄수화물을 끊을 수 없다
모든 탄수화물은 포도당이 된다
살이 찌는 최대의 원인은?
아무리 먹어도 살이 빠진다
밥보다 스테이크를 먹어라
그래도 밥이 먹고 싶을 때는
반대로만 해왔다!
메밀국수는 설탕과 다를 바 없다
술 마신다고 무조건 혈당치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탄수화물 계수법
혈당치를 직접 측정한다
혈당치를 실감하면 자신감이 붙는다
라면으로 마무리하는 것은 치명적이다
혈당치 조절에 성공하다
멜론 빵은 악마의 식품이에요!

4장 합병증은 무조건 막아야 한다
진짜 무서운 것은 합병증
80퍼센트가 자신의 단계를 모른다
합병증이 일어나기 쉬운 세 가지 부위
가장 많이 나타나는 자각증상은 손발 저림
생명을 위협하는 신장질환
갑자기 눈에 먹물이 쏟아졌다
두려워하지도 말고 방심하지도 마라

5장 당뇨병 합병증의 주범은 AGE
10년 전의 잘못된 식생활의 낙인
AGE는 왜 만들어지나?
합병증은 왜 생기나?
알츠하이머병과 기미의 원인
어느 정도 축적되어 있는가
AGE의 축적을 막으려면
메일라드 반응
발암물질 아크릴아미드
안티AGE 치료로 모든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다
비타민이 효과적이다!

6장 믿을 것은 정확한 정보와 자신뿐
검사 결과를 흘려듣지 않는다
당화혈색소 수치로 알 수 있는 것
포도당 부하 검사에 대해 알아둘 것
약으로 당뇨병 이행을 막다
살도 빠지고 혈당치도 낮아지는 약
암 환자를 줄이는 치료법
간편해진 인슐린
빨리 시작할수록 좋다
시나몬이 혈당치를 낮춘다
전문의에게 진료받을 것
꾸짖는 의사는 무조건 피한다
공부 안 하는 의사가 많다
잘못된 검사를 하는 의사도 있다
체험담에 주의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