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
저자 : 홍순정|김희태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10
ISBN : 9788992737708

책소개

『유아사회교육』는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가 모두 담겨 있다. 유아사회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기존 이론과 개념들을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사회교육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자세히 다루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 1 장 유아의 사회화
1. 유아의 사회화 요인
1)가정
2)또래
3)유아발달과 사회 . 문화 환경
2.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
1)정신분석이론
2)사회학습이론
3)인지발달적 관점
4)비교행동이론
5)인본주의 이론

제 2 장 자아존중감과 독립성의 발달
1,사회화의 기초
2.애 착
1)애착과 애착행동
2)애착형성단계
3)애착유형
4)유아발달과의 관계
3.자아개념
1)자아개념의 의미
2)자아존중감
3)자아존중감의 발달 및 영향
4.성 역할
1)성 역할 개념과 성 역할 발달이론
2)성 역할 개념의 발달
5.또래관계
1)또래
2)또래관계의 발달
3)또래의 영향

제 3 장 감정과 정서의 발달
1.정서의 개념
1)정서의 종류
2)정서의 생리적 각성
3)정서와 안면표정
4)정서의 이해와 관리
2.정서발달이론
1)생물학적 견해
2)환경 및 경험을 강조한 견해
3)유아기 정서빌달
3.정서발달과 지도
1)가족으로부터의 독립
2)자신의 감정의식
3)놀이와 창조적 교재를 이용한 정서적 문제해결
4.정서지능
1)정서지능의 개념
2)정서적 지능의 영역
3)정서지능과 교육

제 4 장 사회적 행동과 관계기술의 발달
1.이타적 행동
1)유아기의 이타적 행동
2)감정이입과 이타행동
2.공격적 행동
1)공격성의 정의
2)공격성의 발달과정
3)공격성의 관련변인
3.사회적 관계의 발달
1)집단에서의 관계
2)집단에의 적응력
3)기타 사회적 기술

제 5 장 도덕성 발달과 지도
1.도덕성 관련 개념과 구성요소
2.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1)피아제의 도덕적 판단능력에 관한 연구
2)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3)심리역동적 관점
3.도덕적 행동의 발달
1)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도덕적 행동의 발달

제 6 장 태도의 형성과 발달
1.가치와 태도형성이론
1)모방이론
2)강화이론
3)인지이론
2.태도의 형성과 변화
1)태도의 개념
2)태도의 형성과 변화
3)태도의 가치형성의 접근방법
3.학습할 가치와 태도
1)사회규칙
2)민주주의 가치
3)민주주의의 참여

제 7 장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1.유아사회교육의 이해
1)유아사회교육의 개념
2)유아사회교육과 사회화
3)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2.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
1)사회생활 중심 교육과정
2)현재 생활중심 접근방식
3)공휴일 중심 교육과정
4)사회과학 개념의 구조화 접근방식
5)통합적 접근방법
3.유아사회교육의 조건
1)의미 있는 학습
2)통합성
3)흥미성
4)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의 증진
5)능동적 참여

제 8 장 유아사회교육의 목표와 내용
1.유아사회교육의 목표
1)일반적 목표
2)유치원 교유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사회교육 목표
2.유아사회교육의 내용
1)유아사회교육의 구체적인 내용
2)유아교육과정과 보육과정에서의 사회교육 내용
3)유아사회교육 내용의 조직
3.유아사회교육의 새로운 내용
1)다문화 교육
2)평화교육
3)환경교육

제 9 장 유아사회교육의 교수 학습방법
1.사회교육을 위한 교수 합습 모형
1)사회적 탐구모형
2)문제해결학습 모형
2.유아교육의 교수 학습 기본 원리
3.유아교육 교수 학습방법
1)교수 학습방법의 유형
2)유치원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 학습방법
3)유치원 교육과정 사회생활영역의 지도상의 유의점
4.유아사회교육의 구체적 교수 학습방법
1)시청각자료의 활용
2)토 의
3)견 학
4)사회극놀이
5)지역사회 인사의 활용
6)유아용 도서
5.일과운영과 교사의 역할
6.유아사회교육의 평가
1)교육평가의 개념
2)유아사회교육에서의 평가
3)평가방법

제 10 장 유아의 사회적 행동지도
1.유아의 사회적 행동지도
1)사회적 행동지도의 의의
2)사회적 행동지도의 목표
2.사회적 행동의 지도방법
1)긍정적 행동의 증진
2)자아존중감의 증진
3)친사회적 행동발달
4)바람직한 감정을 돕는 방법
5)자아통제의 증진
3.사회적 행동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일관성
2)합리적인 규칙과 제한의 설정
3)긍정적인 의사소통
4)기대를 분명히 하기
5)자연적이고 논리적인 귀결을 사용한다
6)또래관계를 지원한다
7)효과적인 활동계획
4.유아의 스트레스 관리
1)스트레스의 개념
2)유아의 스트레스

제 11장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1.다문화교육
1)다문화의 개념
2)다문화교육의 내용
3)다문화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4)다문화교육의 구체적인 내용
2.환경교육
1)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2)환경교육의 내용 및 교육방법
3)활동의 실제
3.유아의 자아조절
1)자아조절의 개념
2)자아조절의 발달과 영향요인
3)활동의 실제
4.평화교육
1)평화교육의 개념
2)평화교육의 중요성
3)평화교육의 내용과 방법
4)평화적 갈등해경능력의 지도
5)활동의 실제

참 고 문 헌
찾 아 보 기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