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중독 사회 (우리는 모두 중독자다,When Society Becomes an Addict)
중독 사회 (우리는 모두 중독자다,When Society Becomes an Addict)
저자 : 앤 윌슨 섀프
출판사 : 이상북스
출판년 : 2016
ISBN : 9788993690385

책소개

중독의 문제는 시스템 전환을 통해서만 회복될 수 있다!

흔히 우리는 중독을 개인의 문제로 생각하지만 중독은 중독에 빠진 한 개인을 넘어 중독자의 가족에게, 또 그가 속한 사회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친다. 임상심리학자인 『중독 사회』의 저자 앤 윌슨 섀프는 개인의 중독 문제를 직 간접적으로 접하며 또 여성으로서 사회가 돌아가는 시스템을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보며, 그는 개인의 중독 문제를 그 개인이 속한 사회와 결부해 이해하고 해결해 나가는 관점을 갖게 되었다. 저자에 의하면, 중독 행위자인 우리들이 속한 이 사회가 바로 ‘중독된’ 사회라는 사실이 문제의 핵심이다. 저자는 중독자-중독 사회-중독 시스템으로 이어지는 중독의 문제는 시스템 전환을 통해서만 회복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온 사회가 중독자처럼 움직인다!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 카페인 중독, 음식 중독, 돈 모으기 중독, 쇼핑 중독, 도박 중독, 섹스 중독, 종교 중독, 걱정 중독, 스마트폰 중독… 현대 사회를 사는 우리는 모두 중독자다. 물질이든 행위든 혹은 관계든 그 어떤 것에 매여 있고, 그것에 집착한다. 그래서 언제나 목마르고 끊임없이 갈구한다. 건강하지 않다.
흔히 우리는 중독을 개인의 문제로 생각한다. 알코올 중독에 빠진 남자, 쇼핑 중독에 빠진 여자, 게임 중독에 빠진 청년 등등. 그러나 가만 살펴보면, 중독은 중독에 빠진 한 개인을 넘어 중독자의 가족에게, 또 그가 속한 사회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친다. 임상심리학자인 이 책의 저자 앤 윌슨 섀프는 오랫동안 임상 치유 분야에서 일하며 여성운동에도 관여했다. 개인의 중독 문제를 직?간접적으로 접하며 또 여성으로서 사회가 돌아가는 시스템을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보며, 그는 개인의 중독 문제를 그 개인이 속한 사회와 결부해 이해하고 해결해 나가는 관점을 갖게 되었다. 저자에 의하면, 중독 행위자인 우리들이 속한 이 사회가 바로 ‘중독된’ 사회라는 사실이 문제의 핵심이다. 저자는 중독자-중독 사회-중독 시스템으로 이어지는 중독의 문제는 시스템 전환을 통해서만 회복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1부에서는 먼저 가히 ‘중독자들의 시대’로 불릴 만한 우리 시대의 문제를 진단하고, 먼저 중독 관련 용어들을 풀이해 가며 중독을 이해한다. 여기에서 저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알코올 중독, 니코틴 중독 등만이 아니라 우리가 흔히 “진정한 사랑이라고 착각하는” ‘관계중독’과 중독이라는 동전의 슬픈 이면인 ‘동반중독’을 소개한다. 관계중독과 동반중독에 대한 이해는 중독에 대한 문제의식을 심화시킨다. 2부에서는 ‘중독된’ 개인과 사회에 드러나는 중독의 특성에 대해 알아 본다. ‘에너지 고갈의 원인: 부정주의’ ‘타협 또는 타락: 윤리적 퇴행’ ‘중독 사회를 유지하는 주춧돌: 두려움’ 등에 대해 읽어 내려가다 보면, 거울을 보는 듯한 섬뜩함이 느껴진다.
3부에서는 중독의 과정 혹은 이 중독 사회가 유지되는 비밀에 대해 밝힌다. 이 사회의 중독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는 항목이다. 4부는 ‘치유와 회복의 과정’을 간단히 다룬다. 치유의 첫 걸음은 내가, 이 사회가 중독에 빠졌다는 사실을, 건강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중독 시스템의 기준이 아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세워야 한다. 그럴 때 우리 개인은 중독에 빠진 가련한 영혼을 탈피해 고유의 건강성을 회복할 것이다.
개별 알코올 중독자나 여타 중독 행위자들은 회복을 위한 준비를 갖추기 전에 대체로 ‘바닥을 치는’ 경우가 있다. 어쩌면 우리 사회 역시 바로 그 바닥으로 급속히 접근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 논의되는 여러 가지 경고나 아이디어들에 대해 우리가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한국 사회는 가장 중증인 중독 사회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였던 이 책에서 ‘중독 사회’란 바로 알코올 중독자처럼 움직이는 시스템이라고 말한다. 알코올 중독자는 어떤 사람인가? 늘 술에 절어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제정신이 아니다. 맑은 정신을 잃고 판단력이 흐려지는 사람이다. 술을 잔뜩 마셔 취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취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처음에는 약한 술 한 잔에도 기분이 좋았으나 갈수록 독한 술을 많이 마셔야 기분이 좋아진다. 독한 마음을 먹고 술을 마시지 않는 날에는 도무지 허전하고 불안해 견딜 수가 없다. 술을 마시고 싶어 온갖 거짓말을 해대고 거짓을 덮기 위해 또 다른 거짓말도 불사한다. 자신의 본심이나 느낌을 숨긴다.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들기 위해 양심에 거리끼는 짓도 서슴없이 한다. 바로 이런 사람들이 중독자다.
이 책은 비록 30년 전 미국에서 출간되었지만 여전히 세계 각 나라는 물론 한국 사회의 질곡을 해명하고 돌파구를 모색하는 데 통찰을 준다. 저자가 말하는 중독 사회의 모습은 고스란히 미국에서도, 그리고 바로 우리가 사는 한국에서도, 나아가 일본이나 유럽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오늘날 글로벌 자본주의 시대에 성장 중독증이나 권력 중독증, 이윤 중독증에서 자유로운 나라는 별로 없기 때문이다. 물론 한국 사회는 그 중에서도 더욱 중증인 중독 사회로 보인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이나 다양한 조직들, 나아가 우리 사회 시스템 전체가 가진 중독이라는 질병과 그에 토대한 비정상적인 과정 및 행위 방식들을 더 이상 부정하지 말고 정직하게 대면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한국어판 저자 서문 -중독 시스템을 넘어 생동하는 과정 시스템으로!

제 1 부 중독자, 중독 사회, 중독 시스템
0 중독자들의 시대
1 ‘중독 시스템’의 탄생
2 통제당하는 개인, 통제당하는 사회
3 중독 시스템 용어 정리
4 진정한 사랑이라는 착각 관계중독
5 중독이라는 동전의 또 다른 면 동반중독

제 2 부 중독의 특성
0 사회 전체를 투영하는 중독
1 모든 것을 뒤덮어 버리는 자기중심성
2 통제하거나 통제당하거나 통제 환상
3 중독 사회의 보편적 규범 부정직함
4 환상 혹은 착각 비정상적 사고 과정
5 주어진 시스템에 갇혀 살게 만드는 혼란
6 중독자들의 최고 방어 메커니즘 부인
7 기질상의 결함 혹은 회복의 최대 장애물 완벽주의
8 동일한 오류를 반복하는 이유 망각성
9 오히려 친밀성을 파괴하는 의존성
10 불운한 인지 구조 희소성 모델, 제로섬 모델
11 에너지 고갈의 원인 부정주의
12 성장 불능 상태를 만드는 자기 방어
13 혼란스런 상호작용 소통과 반소통
14 책임감과 남 탓하기
15 한 순간에 오직 한 사람만 터널 비전
16 차단하고, 가로막고, 억제하고 얼어 버린 느낌
17 타협 또는 타락 윤리적 퇴행
18 중독 사회를 유지하는 주춧돌 두려움
19 중독 시스템은 착각 시스템
정리 개인은 전체를 반영하고 전체는 개인을 반영한다

제 3 부 중독의 과정 혹은 중독 사회가 유지되는 비밀
0 사회는 어떻게 중독자가 되는가
1 중독적 인간관계를 지속시키는 장래 약속 과정
2 중독 시스템을 영속화하는 흡수 과정
3 환상이 현실이 되는 착각 과정
4 자아조차 외적으로 구성되는 외부 준거 과정
5 아는 것조차 모르는 것으로 만드는 무효화 과정
6 무시하거나 묵살하는 인격 모독과 날조 과정
7 현실의 다양한 측면을 거세하는 이분법 과정
8 모든 문제는 짝을 이뤄 등장한다 링컨 로그
9 중독 사회를 변화시키는 과정의 힘
10 제대로 보고, 제대로 알기
정리 우리는 어떻게 중독 사회에 균열을 낼 수 있을까

제 4 부 치유와 회복의 과정
1 중독에 빠졌다는 사실 인정하기
2 새로운 삶의 기준 세우기
3 고유의 건강성 회복하기

역자 후기 -중독 사회를 넘어 건강 사회로 가는 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