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마이크로소프트도 애플도 아닌 왜 구글인가
마이크로소프트도 애플도 아닌 왜 구글인가
저자 : 마키노 다케후미
출판사 : 한빛비즈
출판년 : 2010
ISBN : 9788994120102

책소개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을 넘어 세상을 삼키려는 구글의 전략을 읽는다!

구글에 간단히 검색어만 입력하면 얼마든지 쉽고, 편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구글은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 모든 궁금증, 답답함을 속 시원히 해결해주며 수많은 사람들의 개인 정보를 하나하나 소중하게 축적해왔다. 누가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고, 어떠한 내용을 클릭해 들어가 얼마나 오랫동안 살펴보았는지, 하루에 웹서핑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등 개인의 모든 일상과 숨기고 싶은 프라이버시까지도 구글의 데이터베이스에 다 기록된다. 그리하여 구글은 이미 우리들 자신보다 우리에 대해 더 잘 아는 경지에 이르러 있다. 과연 구글의 정체는 무엇일까?『왜 구글인가』에서는 구글을 둘러싼 수많은 의문들을 풀어내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구글이 만드는 미래가 곧 우리의 내일이다
우리는 그 동안 전혀 눈치 채지 못했다! 구글의 일탈 뒤에 숨겨진 큰 그림이 무엇인지를...

구글이 무모하다 싶을 정도로 계속해서 사업 분야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크롬 OS와 웹 브라우저, 데스크톱 검색 서비스, 구글 문서도구 등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 전면전을 선포한 지 오래다. 또 결코 돈이 될 것 같지 않은 구글맵스, 구글어스, 스트리트 뷰 등의 지도 서비스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오고 있다. 2조원이나 되는 막대한 금액으로 유튜브를 인수하고 구글 TV를 출시하며 방송 사업에도 진출하였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모바일용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개발과 넥서스원으로 스마트폰 사업에도 손을 뻗었으며 구글북스로 전자책 사업에까지도 뛰어들 기세이다.

이 같은 구글의 확장 노선은 얼핏 무모하고, 전혀 구글답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치밀한 계산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구글의 미래를 위한 아낌없는 투자이며 아주 세밀하게 고안된 성장 전략이다.

구글을 상대할 자는 그 어디에도 없다! 무료와 유료의 대결, 이미 승부는 정해져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즈와 오피스 등의 소프트웨어로, 애플은 아이팟, 맥북, 아이폰을 팔아 수익을 창출한다. 그러나 구글이 크롬 OS와 구글 문서도구 등을 개발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빼앗기 위함이 아니다. 무료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개발하고 넥서스원을 출시한 것 또한 애플의 아이폰과 전면으로 승부를 겨뤄 보고자 함이 아니다. 그럼 무엇이 구글을 지금 당장은 수익도 나지 않는 사업에 계속해서 뛰어들고, 또 발을 못 빼게 만들고 있는 것일까?

그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무료와 유료의 대결에서 보다 혹독한 싸움을 치르게 되는 쪽은 분명 구글이 아닌 다른 기업들일 것이다.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白戰不殆)’라는 말이 있듯, 구글이 벌인 판에서 구글을 이기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을 제대로 알아야만 한다.

구글의 야망은 크기도 크기지만 차원이 다르다! 구글을 둘러싼 수많은 의문들을 풀어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끊임없이 발전하는 IT 기술을 쫓아가고 애플이 아이폰으로 더 많은 휴대전화 사용자들을 유혹하는 데 열중하고 있을 때, 구글은 왜 대체 에너지와 개발도상국에 더 관심을 쏟고 있는 것일까? 무료 서비스만으로 지속 성장해 나가는 것이 가능하기나 한 일인가? 구글은 왜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에 계속해서 손을 뻗고 있는 것인가?

이 모든 질문에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줄 구글의 2020 미래 전략이 바로 이 책 속에 담겨 있다!

《왜 구글인가》는 구글이 어떻게 다양한 분야로 계속해서 사업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지 구글의 수익구조와 부의 원천을 속속들이 파헤친다. 그리고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더 큰 시장을 공략해 나가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된 미래의 성장 전략을 엿본다. 또한 지속 성장을 위해 극복해야 할 문제점들을 짚어내며, 구글의 원대한 미래 목표와 구글이 앞으로 우리들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 나갈 것인지를 예측해본다.

이 책의 특징
1. 세계 최고 혁신 기업의 경영 전략과 전술을 한 권으로 살펴보다
기존의 구글 관련 도서들은 ‘급성장한 IT 기업’, ‘대학원생에서 억만장자가 된 창업자’, ‘시가총액 1,600만 달러‘ 등의 경제적 관점에서만 구글을 바라보았다. 또 다른 책들은 특별한 조직 문화, 경영 철학에 집중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구글의 성공 신화를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로 다루었다. 그러나 이 책은 구글의 미래에 큰 비중을 실어 급변하는 경제 동향과 IT 트렌드 속에서 앞으로도 계속 성공 신화를 써 나갈 구글의 경영 전략과 전술, 미래 성장 전략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한 조각 한 조각 퍼즐을 맞춰 나가듯 구글이 그리고 있는 미래의 큰 그림을 그려 나간다.

2. 현실에 맞지 않는 경영전략서, 어려운 IT 트렌드서는 가라
‘혁신’, ‘경영 전략’ 등을 다룬 책들은 경제 위기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더욱 빛을 발한다. 하지만 현실에 잘 부합되지 않고,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많아 실질적인 지식을 얻기 쉽지 않다. 또 숨 가쁘게 바뀌는 IT 트렌드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IT 트렌드서들도 웬만한 배경지식 없이는 쉽게 읽히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IT 분야 및 경제?경영 분야의 흐름을 세밀하고, 날카롭게 짚어내면서도 일반인들도 쉽게 구글의 전략을 이해하며 술술 읽어 나갈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3. 변화의 폭풍 속에서 살아남는, 위기를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 비법을 체득하라
경제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인식하여 보유한 핵심 역량을 더욱 키워내는 기업 혹은 개인만이 꾸준히 성공가도를 달릴 수 있다. 이 책은 당신에게 단지 구글의 성공 전략만을 가르치려 하지 않는다. 그 대신에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밀어닥치는 IT 기술의 폭풍 속에서도 휩쓸려 사라지지 않고 견뎌내는 생존 비법, 꾸준히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탁월한 경영 전략, 그리고 이에 대한 지혜와 통찰력, 혜안을 길러주고자 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rologue] 우리는 지금껏 진짜 구글을 알지 못했다

Part 1. 불안한 구글

01 크롬 OS가 가져온 충격
02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쟁이 시작되다
03 키다리 아저씨 구글
04 돈이 되지 않는 지도 서비스
05 인기와 수익성이 따로 노는 유튜브
06 구글북스는 구글의 사회환원사업인가
07 배보다 배꼽이 더 큰 플랫폼 비즈니스
08 대체 구글은 무엇을 하려는 것인가

Part 2. 부가 넘쳐나는 시스템

01 구글의 성대한 부의 향연
02 콜럼버스와 구글의 위대한 발견
03 초대형 광고 시장을 선점하다
04 소비자를 능동적으로 바꾸다
05 AIDMA에서 AISAS로의 변화
06 광고의 관건인 기억 단계가 사라지다
07 인터넷 세상에 정착한 지역 광고
08 스몰 비즈니스의 탄생과 발전
09 20:80의 법칙을 거부한 롱테일 비즈니스
10 롱테일 비즈니스는 부화의 주문이 아니다
11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다

Part 3. 성장을 위한 최강의 전략

01 자선사업만으로 어떻게 지속 성장할 수 있는가
02 대수의 법칙으로 구글을 읽다
03 구글의 매출을 증대시킬 세 가지 방안
트래픽을 사들이다
04 최대의 라이벌 야후와의 대결
해외로 뻗어 나가다
인터넷 보급을 확대하다
05 안드로이드의 표적시장
06 OLPC, 넷북, 크롬 OS의 삼각관계
07 구글앱스로 19억 명을 구글화하다
모바일 이용을 증대시키다
08 검색의 발화점을 낮춘 모바일과 구글고글스
09 소비를 전제로 하는 모바일 검색
행동 타겟팅 광고로 진화하다
10 웹 기록이 광고 효율을 변화시키다
11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하는 광고

Part 4. 구글의 탄생 신화와 실화

01 구글의 정체
02 두 스탠퍼드 대학원생의 공동 연구
03 광고를 ‘악의 축’으로 생각하며 혐오하다
04 아무도 주목하지 않던 검색 엔진 비즈니스
05 검색 연동형 광고가 인터넷 세상을 뒤엎다
06 지나친 욕심으로 파멸을 자초하다
07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다
08 두 십자군과 한 상인으로 구성된 드림팀
09 구글이 극복해야 할 딜레마
10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고 또 보호하다
11 표현의 자유를 수호하려는 구글
12 타인의 권리에 대한 구글의 입장
13 천진난만한 구글

Part 5. 구글과 우리의 미래

01 웹에서 현실 세계로 주소지를 옮기다
02 빈곤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다
03 대체 에너지와 무선 LAN에 투자하다
04 빈곤은 옮겨갈 뿐 없어지지 않는다
05 구글에 대한 신뢰는 아직 부족하다
06 구글이 경영철학을 공개하는 이유
07 구글이 주식에 차별을 두는 까닭
08 비즈니스와 소비 사이를 포지셔닝하다
09 왜 구글을 예의주시해야 하는가

[Epilogue] 구글이 만드는 미래가 곧 우리의 내일이다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