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비폭력대화 워크북 (개인과 연습모임을 위한 가이드)
비폭력대화 워크북 (개인과 연습모임을 위한 가이드)
저자 : 루시 루
출판사 : 한국NVC센터
출판년 : 2012
ISBN : 9788996104803

책소개

비폭력대화 ‘NVC’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워크북 『비폭력대화 워크북』. 이 책은 NVC 워크숍이나 연습모임에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도 효율적으로 NVC를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를 기본 텍스트로 삼아 삶을 바꾸는 NVC의 생각과 언어를 익히는 연습을 위한 안내서가 되어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과 조화된 나의 세계와 삶, 그리고 관계 만들기

다른 사람들과 마음으로 연결하고 좀 더 깊은 존경과 연민으로 관계를 맺고 싶은가?
관계 속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싶은가?


마셜 로젠버그의 ‘비폭력대화’는 전혀 새로운 수준에서 다른 사람과 연결하는 힘을 보여준다. 여러분은 이제 가족이나 친구, 직장동료, 학생, 교사, 나아가서 자신과의 관계가 긍정적이고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곧 깨닫게 될 것이다.

NVC를 배우는 과정은 흔히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에 비견된다. [비폭력대화 워크북-개인과 연습모임을 위한 가이드]는 삶을 바꾸는 NVC의 생각과 언어를 익히는 연습을 위한 안내서이다. 기본 텍스트인 [비폭력대화]를 한 장씩 연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 워크북에는 삶 속에서 NVC를 실천할 수 있는 새롭고 힘이 되는 아이디어들이 많이 담겨 있다. 워크북은 연습모임 참가자들이 모두 자신의 욕구를 돌볼 수 있고, 또 서로를 지원하는 안전한 환경에서 NVC를 연습할 수 있도록 해줄 뿐 아니라 혼자서 공부하고자 하는 개인들을 위한 제안과 활동들을 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간단하지만 실로 혁명적인 NVC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자신의 삶과 관계를 혁신시키고 있다.

개인은 워크북의 안내에 따라 책 복습, 활동, 간단한 과제들을 스스로 공부함으로써 NVC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능숙하게 사용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연습모임에서는 NVC에 대한 경험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모임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체계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모임의 시작과 활동에 대한 내용뿐 아니라 모임에서 흔히 일어나는 어려운 문제들도 NVC를 배우는 과정으로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방법들을 배울 수 있다.

교사는 워크북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NVC 강의를 개발하거나 기존의 강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비폭력대화 워크북을 적극 추천하고 있다.

“이 워크북에는 NVC의 핵심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다. 그래서 NVC를 재미있게 연습할 수 있고, 훨씬 쉽게 배울 수 있다.” - 제플 칼, [관계지능 Relational Intelligence] 저자

“이 워크북은 다양한 수준의 사람들이 모임을 만들어 NVC를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서이다. 워크북을 통해 루시 루는 일상생활 속에서 NVC를 실천하고, 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도록 독자들을 초대하고 있다.” - 스튜어트 와슨, 미국의 중재전문가

“루시 루가 지은 워크북을 이용하여 정부 부처의 공무원들을 상대로 NVC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 이 워크북은 명확하고 재미있고 아주 친절해서 우리가 일상에서 NVC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 페니 와즈맨, 캐나다의 NVC 인증지도자

“오랫동안 세계 여러 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 워크북을 사용하여 NVC를 연습하고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것을 보아왔다. 사람들은 모두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NVC를 연습하고 깊이 이해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 것에 기뻐하고 고마워했다.” - 미키 캐쉬탄, 미국의 NVC 인증지도자

“매주 세 번의 서로 다른 연습모임에 참여하면서 나는 자신만의 워크북을 가지고 공부하는 참여자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훨씬 더 빨리 NVC를 삶에 접목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 캐나다의 한 독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하는 글
머리말
한국어판 머리말
감사의 말

1부 워크북의 활용
워크북의 목적
워크북 활용을 위한 제안

2부 혼자서 연습하기
혼자서 연습하기

3부 함께 연습하기
A-연습모임 만들기
B-목적을 기억하면서 천천히 하기
C-연습모임 진행하기
D-우리는 연습모임 진행자에게 무엇을 원하는가?
E-규칙 만들기
F-피드백 부탁하기
G-모임 내의 갈등상황들
H-갈등 수용하기: 기억해둘 점
I-구성원들 간의 상호소통 형식
J-공감세션을 위한 제언
K-역할극을 위한 제언

4부 연습 : 과제, 진행자를 위한 안내, 예시답안
1장. 마음으로 주기
2장. 연민을 방해하는 대화
3장. 있는 그대로 관찰하기
4장 느낌을 알아차리고 표현하기
5장 욕구를 의식함으로써 자신의 느낌에 대해 책임지기
6장.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부탁하기
7장. 공감으로 듣기
8장. 공감의 힘
9장. 우리 자신과 연민으로 연결하기
10장. 분노를 온전히 표현하기
11장. 보호를 위해 힘을 쓰기
12장. 자신을 자유롭게 하고 다른 사람을 돕기
13장. NVC로 감사 표현하기

부록
1. 추가 연습을 위한 제언
2. 느낌목록
3. 보편적 욕구목록
4. SSTOP! 파괴적인 분노 멈추기
5. 개인 피드백 서식
6. 그룹 피드백 서식
7. NVC 흐름 따라가보기
8. NVC 관련 자료

NVC를 적용하는 방법
NVC와 CNVC, 한국NVC센터 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