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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발전소: 디자인 마인드갖기
디자인 발전소: 디자인 마인드갖기
저자 : 나건
출판사 : 비쥬얼스토리공장출판부
출판년 : 2008
ISBN : 9788996162117

책소개

'Innovation by Design’ 을 위해 기획부터 제작까지 디자이너들이 직접 나섰다!

『디자인 발전소: 디자인 마인드 갖기』. 이 책은 디자인의 접점에 있는 디자이너들이 처음부터 기획하고 제작까지 진행한 진정한 디자인 지침서로 디자인을 이해하기 위한 명쾌한 해법을 제공한다. 자신의 디자인 지수를 자가 테스트 할 수 있고, 다양한 사례를 가진 워크북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실습하여 디자인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디자인에 필요한 중요한 개념과 기초적인 지식을 재미있는 도표와 그림 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있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생각과 아이디어 도출부터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점을 스스로 찾는 능력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디자인의 접점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디자인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디자인 마인드 갖기! 디자인 발전소’가 하는 일
이 시대에 중요한 키워드로 인정받고 있는 디자인을 보다 현명하게 조명하고자 건설된 디자인 발전소.
디자인은 추상적인 개념에서부터 구체적인 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혁신을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가까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디자인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디자인 마인드를 가지기 위해 디자인 발전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디자인 발전소의 프로세스를 거치고 나면 디자인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마인드를 통해 디자인으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디자인 마인드 갖기! 디자인 발전소’의 구성
디자인 발전소는 우리가 쉽게 잊어버리고 간과 해온 ‘정의’에 대해서 먼저 정의하고 있다. 모든 것의 근원부터 파악해야 함을 강조하고 또한 디자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부터 차근차근 파악하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자신의 디자인 마인드를 직접 테스트해보고 온라인과 연동하여 내 디자인 지수의 위치도 파악해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알고 보완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디자인 워크북〉
디자인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스스로를 판단해보고 디자인 마인드를 발전시킬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고정관념에 박힌 사고가 아닌 창의력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나의 머리 속을 디자인으로 가득 채울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트렌드〉
디자인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중요한 영역. 트렌드에 대해 다시 재 조명해보고 트렌드를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들을 설명하였다.

〈디자인리서치〉
디자인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마음은 어떤 것일까?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것만큼 어려운 일은 없다. 마음을 읽어내어 그에 합당한 디자인을 하는 것이 결국 ‘Innovation by Design’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이다. 마케팅부서나 디자인 회사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아직은 생소하지만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기 위한 유용한 방법 중의 하나인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를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디자인이슈〉
디자인을 통해 중요하게 떠오른 개념들과 사례를 설명하였다.

공부하는 책? 디자인 책? 그림책?
이 책은 디자인 접점에 있는 다양한 전공의 디자이너들이 함께 작업에 참여하여 만들어진 책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각기 다른 시각을 이해하고 한 곳으로 모으는 해법을 제공한다. 표현방식에서는 딱딱한 텍스트의 방식을 벗어나 이해하기 쉽게 비쥬얼 중심으로 표현하였으며,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그림과 삽화 도식 등으로 글로 읽지 않아도 그림으로 느끼고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기 전에…
Definition : 정의 : 定義

1장 디자인 마인드갖기! 자가진단

2장 디자인 워크북

(Step1 마인드 갖기 / Step2 맛보기 / Step3 이해하기 / Step4 소화하기 / Step5 활용하기)
• 무의식적 상상화
• 관찰의 조직화
• 직관적 형상화
• 일상적 추상화
• 유추적 추론화
• 입체적 확장화
• 소비자 학습화

3장 디자인트렌드
(1) 트렌드의 개념
(2) 트렌드의 종류
(3) Fad에서¬ Trend로
(4) 트렌드의 가치
(5) 디자인 트렌드 읽기
- 자료수집 / 분류사례 / 분석사례 / 검증사례
(6) 트렌드 읽기를 위한 네가지 조건
* 디자인트렌드를 마무리 하며

4장 디자인리서치
(1) 디자인, 리서치, 디자인리서치
A. 좋은디자인(Good Design)이란 무엇인가?
B. 리서치란 무엇인가?
C. 디자인리서치란 무엇인가?
(2) 디자인리서치 분류
(3) Experience V.S. Interface
(4)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A.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란 무엇인가?
B.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프로세스
(5) 디자인리서치를 위한 네가지 조건
* 디자인리서치를 마무리하며…

5장 디자인 이슈
(1) 디자인, 경영, 디자인경영
* 디자인 이슈를 마무리하며…

에필로그
책을 마치다…
책을 펴내다…
책을 그리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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