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지금부터 바꿔야 하는 것들 (정글 대한민국 개조론)
지금부터 바꿔야 하는 것들 (정글 대한민국 개조론)
저자 : 조국
출판사 : 보아스
출판년 : 2012
ISBN : 9788996616795

책소개

우리 사회의 제대로 된 모습을 말하다!

정글 대한민국 개조론『지금부터 바꿔야 하는 것들』.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법과 제도를 가르치고 있으며, 벼락처럼 진보진영의 스타로 떠오르고 ‘조국현상’이라는 말까지 만든 저자 조국이 더욱 나빠진 우리 사회의 여러 단면과 해결이 시급한 문제를 조명하고, 학문적 지식과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객관적이며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저자는 갈수록 후퇴하는 사회, 경제적 민주주의 모습을 다각도에서 보여주고, 그 이유를 꼼꼼하게 분석하였다. 날카로운 분석과 따뜻한 대안을 균형 있게 보여준 저자의 메시지를 통해 ‘지금 대한민국’을 제대로 볼 수 있는 시각을 기르고, 다소 무거울 수 있는 경제, 정치, 사회 이슈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우리 사회의 제대로 된 모습을 말한다!
정글이 된 대한민국을 사람 사는 세상으로 만들기 위한 조국 교수의 뜨거운 제안!

‘행동하는 지성인’, ‘매력 있는 진보’ 조국 교수의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한 프로젝트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1년 반이 지났을 때 우리 사회를 정글로 만들려는 지도자와 그 세력에 대한 강력한 경고를 보내 이슈가 됐던 『보노보 찬가』가 옷을 새롭게 갈아입고 제목도 바꾼 전면 개정증보판으로 나왔다.
벼락처럼 진보진영의 스타로 떠오르고 ‘조국현상’이라는 말까지 만든 조국 교수는 이 책에서 더욱 나빠진 우리 사회의 여러 단면과 해결이 시급한 문제를 조명하고, 학문적 지식과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객관적이면서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 대한민국’을 제대로 보는 눈을 뜨게 해준다!
‘지금 대한민국’은 분명 바뀌어야 한다. ‘개같이 벌기만 하면 된다’는 욕망이 어느새 미덕으로 찬양받게 되면서 20대 80의 양극화는 이미 1대 99가 되었다. 대한민국 노동 현실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노동시간 최장, 비정규직 노동자 비율 최고, 최저임금 최저의 대명사가 되었다.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해지면서 자기 밥그릇을 지키기 위한 폐해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같은 노동자지만 비정규직을 포용하지 않는 정규직, 비정규직의 최하단인 아르바이트밖에 할 수 없는 청소년, 100번 지원은 기본이라는 청년실업의 현주소 등이 제대로 된 사회의 모습은 결코 아니다.
토론과 비판은 허용해주지 않으면서 무조건 따르라며 물리력으로 억누르는 정부에 ‘인권’을 요구할 수 없다. 또한 디자인 서울에는 아낌없이 돈을 쓰면서 무상급식에는 고개를 저으면 ‘복지’를 더 이상 기대할 수 없다.
이 책에서 저자는 갈수록 후퇴하는 사회, 경제적 민주주의 모습을 다각도에서 보여주고 그 이유를 분석했다. 날카로운 분석과 따뜻한 대안을 균형 있게 보여준 저자의 메시지는 ‘지금 대한민국’을 제대로 볼 수 있는 눈을 뜨게 해주고 다소 무거울 수 있는 경제, 정치, 사회 이슈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나라를 만들기 위한 한걸음
혹시 ‘우리가 무슨 힘이 있다고…’라고 생각하는가? 이미 우리는 말도 안 되는 세상, 정부를 향해 촛불을 들고 광장에 모였으며, 각종 선거에서 ‘표’라는 짱돌을 던져 심판한 경력이 있다. 이 책은 ‘지금 우리에게’ 세상에 적극적인 ‘행동하는 시민’이 되자고 제안한다.
지금 이 순간 우리는 2013년 이후 ‘대한민국 5년’을 책임질 새로운 대통령, 새로운 세상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돈과 힘이 지배하는 사회, 1퍼센트만을 위한 사회에서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사회, 차별 없고 서로 어울리는 사회로 가기 위해 ‘지금부터 바꿔야 하는 것들’을 담은 이 책과 함께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나라를 만들기 위한 한걸음에 동참하자.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사회로 변하는 세상을 경험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 정글을 넘어 사람 사는 세상으로

제1장 ‘정글 자본주의’를 끝내야 한다
01 ‘악마의 맷돌’이 돌고 있다
02 자본 앞에서 초라해진 ‘법 앞의 평등’
03 촛불의 경고와 진화
04 진보의 진보를 위한 고언

제2장 형벌권의 과잉과 남용은 안 된다
01 형법은 사회통제의 최후수단
02 사형만은 안 된다
03 촛불에 대한 보복을 멈춰라
04 간통에 대한 ‘주홍글씨’ 낙인을 거둬라
05 도덕주의적 음란물 판정을 그만둬라
06 격리와 억압 중심의 행형은 이제 그만

제3장 소수자와 약자를 보호하라
01 소수자의 인권을 보호하라
02 어떠한 인권운동이 필요한가
03 우리 안의 인종차별주의
04 성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
05 양심에 따라 병역을 거부하는 사람들
06 시혜나 동정이 아닌 인권의 주체, 장애인
07 ‘사육’을 ‘교육’이라고 우기지 마라
08 ‘미친 등록금’을 잡아야 한다
09 여성에 대한 폭력을 근절하라
10 한센병 환자와 HIV/AIDS 감염인

맺음말 | 왼쪽 가슴 아래께에 온 통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