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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비폭력 대화 워크북
청소년을 위한 비폭력 대화 워크북
저자 : 이주아
출판사 : 북스타
출판년 : 2017
ISBN : 9788997383931

책소개

청소년들(초등 4년~고등학생)과 부모님 그리고 학교 선생님들이 함께 비폭력 대화를 통해 청소년들이 진정으로 무엇을 소중히 생각하고 있는지, 어떤 일로 갈등을 겪고 있는지를 알아내어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이 책의 내용은 저자의 가족이 나눈 수많은 대화와 학교에서 만난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이야기, 더 나아가 이웃들의 대화를 관찰하고 느낀 것을 정리한 것이다. 비폭력 대화는 먼저 가정에서 실천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학교로 연결되어야 하는 중요한 인성교육 부분이다.



비폭력 대화를 통해 우리 청소년들이 가정에서 학교에서 서로 대화하고 소통하며, 각자가 가진 재능이 빛날 수 있도록 서로서로 도우며 더 나아가 평화롭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도록 이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세상에 함부로 대해도 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소중한 한 사람, 한 사람입니다.”



비폭력 대화는 국제평화단체인 ‘비폭력대화센터’를 설립한 마셜 B. 로젠버그 박사가 폭력 대신 평화로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개발한 새로운 형태의 대화법으로 갈등을 해소하고 삶을 아름답게 만드는 평화의 언어이며, 지혜로운 대화법입니다.



말이 곧 그 사람을 말해줍니다. 말은 단순히 입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성품과 가치관, 그리고 본성이 집약되어 나오는 것입니다. 말을 바르고 예쁘게 하는 사람은 어디서나 환영을 받습니다.

세상의 모든 인간관계는 언어를 매개로 소통함으로써 형성됩니다. 어떻게 대화를 하느냐에 따라 상대의 마음이 열리기도 하고 닫히게도 합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다르고 받아들이는 정도도 달라집니다. 좋은 말은 아픈 상처를 치유해 주고 기쁨을 주며 힘을 줍니다. 반면에 거칠고 험한 말, 무신경한 말은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고 상처를 주며 증오를 부릅니다.

모든 사람은 관계 속에서 살아갑니다. 관계란 말과 대화로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대화에는 소위 ‘자칼식 대화’와 ‘기린식 대화’가 있습니다. 자칼 언어는 조급하고 비판적이며 강요와 회유를 잘하며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며 공격적 대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칼식 대화’를 주고받게 되면 왠지 모르게 상대방과 단절되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어딘가 마음이 불편하여 심리적 저항감이 생기고 대화가 불쾌해지고 마음의 문이 닫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판단과 평가, 진단과 분석, 요청하지 않은 충고나 일방적인 강요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대화는 자기 스스로를 소외시키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단절시키며 나아가 외로움과 원망, 분노와 좌절의 감정을 증폭시키게 됩니다.

반면, ‘기린식 대화’는 미국의 마셜 로젠버그 박사가 개발한 비폭력대화(NVC)로서 관찰, 느낌, 욕구/필요 및 요청으로 이루어진 4단계 대화 모델입니다. 상대방을 전혀 자극하지 않고도 평온하게 자신의 느낌과 필요를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한 방식으로 ‘공감 대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의식적인 노력으로 기린식 대화를 하게 된다면, 자기를 스스로 잘 돌보게 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킬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비폭력 대화는 말의 기술이 아니라 생각의 기술이고, 사람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나누는 대화 방식입니다.



이 책은 우리 청소년들(초등 4년~고등학생)과 부모님 그리고 학교 선생님들이 함께 비폭력 대화를 통해 청소년들이 진정으로 무엇을 소중히 생각하고 있는지, 어떤 일로 갈등을 겪고 있는지를 알아내어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기 위해 쓰였습니다.



비폭력 대화는 중요한 인성교육입니다.



이 책의 내용은 저자의 가족이 나눈 수많은 대화와 학교에서 만난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이야기, 더 나아가 이웃들의 대화를 관찰하고 느낀 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비폭력 대화는 먼저 가정에서 실천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학교로 연결되어야 하는 중요한 인성교육 부분입니다.

비폭력 대화를 통해 우리 청소년들이 가정에서 학교에서 서로 대화하고 소통하며, 각자가 가진 재능이 빛날 수 있도록 서로서로 도우며 더 나아가 평화롭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기를 희망합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부 희망의 샛별 찾기



PART 1 “나에게 중요한 것을 알아차려요”

01 현재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02 행복한 나를 만나요

03 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요

04 기린의 마음으로

05 세대별 언어가 달라요

06 토닥토닥 - 나와 가족들의 마음을 이해해요



PART 2 “내 행동이나 말이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다면?”

07 그렇게 말하고 행동하면 마음이 아파요

08 어른들이 우릴 갈라놨어요

09 자칼 아웃(OUT)! 기린 인(IN)!

10 습관적으로 남의 단점을 함부로 말하면 마음을 다쳐요

11 화가 났을 땐 대화하면 곤란해요



PART 3 “보이는 게 다가 아니에요”

12 나를 먼저 관찰 후 상대방을 관찰해요

13 자세히 보아야 실수하지 않아요

14 부정적으로 나와 상대방을 해석(판단)하면 마음을 다쳐요

15 우리 가족의 모습을 그림으로 관찰해요



PART 4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보고 드는 느낌은?

16 느낌 아니까!

17 좋은 느낌은 마음이 편안해져요

18 걱정이 되는 마음



PART 5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보고 필요한 게 있다면?

19 필요(욕구)를 말해요

20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을 알아요

21 화내지 않으셔도 우린 잘할 수 있어요

22 “~해야만 한다.” 강요는 이제 그만!



PART 6 상대방에게 부탁(요청)하고 싶은 것은?

23 “~해 줄 수 있나요?”



2부 각자의 샛별이 빛날 수 있도록



PART 7 각자의 별빛을 찾아서

24.각자의 별빛이 빛날 수 있도록…

25.기대가 크면 실망이 커요

26.예뻐지고 싶어요

27.화성과 금성의 거리는 멀어요

28.감성적인 엄마와 이성적인 아빠

29.학교에서 서로 돕고 살아요

30.가정에서도 서로 도와줘요

31.지역사회에서도 도우며 살아요



PART 8 내 삶을 아름답게 살 수 있도록 진솔한 대화를 나눠요

32.솔직하게 말하기 연습

33.억울하고 분해요

34.관찰, 느낌, 욕구, 부탁(요청)을 연습해요

35.정중히 거절합니다

36.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보며 감정이나 표정을 관찰해요

37.감정을 맞추어 주어요

38.감사하는 삶



PART 9 우리 함께 멋지게 성장할까요?

39.우리 함께 할래요?

40.저와 비폭력 대화(공감 대화)를나눠 주시겠어요?

41. 진심이 통하는 비폭력 대화 후 토론을 나누어 보아요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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