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경제 다반사 (밥을 먹고 차를 마시듯 일상생활 속에 스며있는 경제지식에 대한 이야기)
경제 다반사 (밥을 먹고 차를 마시듯 일상생활 속에 스며있는 경제지식에 대한 이야기)
저자 : 웹진 경제 다반사 기획팀
출판사 : 레디셋고
출판년 : 2012
ISBN : 9788997729029

책소개

일상 속의 심리가 경제를 움직인다!

『경제 다반사』는 지식경제부 웹진 《경제 다반사》 기획팀이 오늘날 직면한 경제 문제를 사회적인 현상과 세계적인 현상을 통해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경제 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행복한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지 그 해답을 제시한다. 특히 최근 핫이슈로 떠오른 글로벌 경제 위기를 비롯하여 빅 데이터, 클라우드 등 현재 우리 실생활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을 경제 지식들과 연결했다. 이 책은 거시적인 경제 안목과 감각을 잘 갖추고 그에 따른 미시적인 경제 정보들도 빠르고 정확하게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밥을 먹고 차를 마시듯
일상생활 속에 스며 있는 경제 지식에 대한 이야기!

지식경제부
웹진 《경제 다반사》 기획팀 엮음
장마와 태풍이 몰아칠 때 앉아서 돈 버는 사람 따로 있다?
일상 속의 심리가 경제를 움직인다!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직면한 경제 문제를 사회적인 현상과 세계적인 현상을 통해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경제 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행복한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지 그 해답을 제시한다.

써먹지도 못하는 경제 지식들은 가라!

《경제 다반사》는 지식경제부가 운영했던 웹진 《경제 다반사》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여 어려운 경제 지식들을 일상적인 예화를 들어 풀어낸 책이다. 특히 최근 핫이슈로 떠오른 글로벌 경제 위기를 비롯하여 빅 데이터, 클라우드 등 현재 우리 실생활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을 경제 지식들과 연결했다. 또 마치 친구 같은 전문가가 옆에서 조곤조곤 설명해 주는 것처럼 친근한 문장으로 구성하여 읽는 맛을 한층 더했다.

이 책은 돈 몇 푼을 더 벌게 해준다거나 금융 상품들을 빠삭하게 알려주지는 않는다. 이보다 더 근본적인 것은 자신이 얼마나 경제 감각을 잘 갖추었는가이다. 이 책을 통해서 일상생활에 접목된 경제 원리를 하나하나씩 내 것으로 만들면 그 지식은 진짜 써먹을 수 있는 나만의 경제 지식이 된다. 그렇게 쌓은 경제 지식들은 우리의 경제 활동 속에서 자연스럽게 활용되고 경제 감각으로 다져진다. 따라서 이 책은 거시적인 경제 안목과 감각을 잘 갖추고 그에 따른 미시적인 경제 정보들도 빠르고 정확하게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다양한 경제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이 책은 단계별로 지식을 전달한다. 1장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를 바라본다. 최근 우리 사회의 키워드인 ‘융합’을 통해서 어떻게 소통의 경제를 이루는지 살펴본다. 2장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더 나아가 세계를 바라본다. 최근 벌어진 글로벌 경제 위기를 진단하고 어떻게 하면 지속 가능한 경제를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3장에서는 다시 우리로 돌아와 사람들의 모습에 초점을 맞춘다. 우리들의 소비 활동을 통해 과연 스마트한 소비 생활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본다. 끝으로 4장에서는 새로운 문화를 이야기하면서 경쟁과 행복 사이에서 문화의 경제를 다루고 있다.

《경제 다반사》는 우리의 또 다른 감각인 경제 감각을 자극시키고 단련시켜 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의 주변 환경들을 이루고 있는 다양한 경제 원리가 눈에 훤히 보일 것이다. 또 이 책을 구입한 모든 독자들에게 스마트 폰 어플인 ‘지식경제용어사전’을 제공하여 좀 더 많은 전문 용어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추천사

일상에서 쉽게 마주하는 다양한 이슈들을 경제와 통섭의 관점에서 경쾌하게 풀어낸 책이다. 전공자, 비전공자 할 것 없이 금융과 경제에 대한 통찰력과 빅 피쳐(Big Picture)를 키우기에 부족함이 없다.
문성준 (하나대투증권 WM 이사)

일상에서 흔히 접하거나 경험해 온 경제적 사실들을 바탕으로 쉬우면서도 때론 전문적인 주제를 연결하여 흥미롭게 이야기를 풀어나간 책이다. 복잡한 경제학 이론을 들먹이지 않으면서도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마케팅 기법의 효과와 역사적 실례를 들어 이해를 돕고 금융적 장치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파하고 있다. 그리고 빅 데이터, 플랫폼 비즈니스, 버즈 마케팅 등 최신의 트렌드를 반영한 경영 기법을 포함하여 에스크로 제도 같은 필수적인 장치들에 관한 상식을 넓힐 수 있다. 무엇보다 쉽게 쓰여 빨리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독자들은 짧은 시간 동안 마치 자신이 전문가가 된 듯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신동훈 (인하대학교 글로벌금융학부 교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며: 인간의 욕망을 지배하는 황금

사회: 왜 만난 적도 없는 사람을 친구라 부를까
- 융합과 소통의 경제학

거대한 직소 퍼즐의 빅 데이터
클라우드, 모든 것은 공유된다
새로운 시장의 창출, 플랫폼 비즈니스
소통과 쇼핑의 결합, 소셜커머스
창조와 혁신을 지배하는 메디치 효과
주가 지수보다 일기 예보를 확인하라
숫자를 찾아서: 4는 과연 불길한 숫자일까

세계: 왜 글로벌 경제 위기는 반복적으로 찾아올까
- 지속 가능한 경제를 위하여

국가도 부도가 날 수 있다, 디폴트 vs 모라토리엄
블랙 스완, 0.1퍼센트 가능성이 현실로 일어났다
오줌과 돼지 털을 수출했다
그린 스포츠 시대가 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새로운 글로벌 경쟁력이다
착해지면 이윤이 나는 코즈 마케팅
숫자를 찾아서: 하루 12에 숨겨진 비밀

우리: 왜 나도 모르게 지름신과 만나게 되는 걸까
- 스마트 소비 생활

찰나족을 잡아라
사람들의 마음을 제대로 읽어라
지름신을 부르는 주문, 뉴로 마케팅
말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입소문
비쌀수록 잘 팔리는 베블런 효과
에스크로, 제3자가 필요하다
이제는 로가닉 시대
숫자를 찾아서: 변화의 중심에는 88이 서 있다

문화: 왜 사람들은 자꾸 딴생각을 할까
- 경쟁과 행복 사이에서

검은 음료에 중독된 세상, 커피 로드
평범한 것들의 특별한 발명 이야기
차 한 잔의 여유
우리 동네 도시 브랜드
딴짓의 즐거움
소박한 행복을 찾아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